<2024 유망 프랜차이즈> 닭갈비 먹고 찌개도 먹고

2024.01.15 09:08:13 호수 1462호

경기 불황기에 외식업 점포의 매출을 높이는 전략 중 하나는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두 가지 이상의 업종을 융합한 복합 점포다. 매출 다각화를 통해 불황을 이기는 전략이다. 최근 이런 복합 점포가 증가하고 있다. 가맹점 관리 능력이 있는 본사가 가맹점서 두 개 이상 업종을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불황을 극복하려는 움직임이 업계 곳곳서 포착되고 있다. 



복합 점포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융합된 각 업종의 전문성을 높여야 한다는 점이다. 단순히 두 개 이상의 업종을 취급한다고 해서 매출이 증가하지 않는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오히려 전문성이 떨어지는 업종을 복합화하면 매출이 하락할 수도 있다는 것이 창업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뉴트로 컨셉

‘홍춘천닭갈비&부대찌개’는 춘천닭갈비의 뉴트로 컨셉이다. 과거 테이블 위에서 닭갈비와 야채를 듬뿍 넣어 익혀 소주 안주로 먹은 후 공기밥을 볶아서 먹으면, 그 푸짐한 양에 젊은 층이 열광했던 춘천닭갈비가 최근 새롭게 재해석되면서 또 한 번의 전성기를 맞고 있는데, 홍춘천닭갈비&부대찌개가 그 선두주자 중 하나로 성장하고 있다.

최근 홍춘천치즈닭갈비는 부대찌개 메뉴를 추가해 퍼플오션 복합 업종으로 평가받으면서 닭갈비 업종 중 차별화에 성공했다. 대중적인 부대찌개 메뉴 군을 보강함으로써,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부응하고 점포의 매출 다각화를 이룬 것이다. 

대표적인 메뉴는 2인 이상 주문 가능한 홍춘천부대찌개, 햄듬뿍부대찌개, 스페셜부대찌개가 있고, 혼밥시대 메뉴로 1인양푼부대찌개가 있다. 햄과 소시지 등 식재료 품질이 최고급으로 맛이 신선하고 담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반면 가격대는 1인양푼부대찌개는 9500원이고, 그 외 메뉴는 1인분에 9500원~1만3000원으로 저렴한 편이다.


홍춘천 관계자는 “부대찌개 메뉴의 보강으로 점심과 저녁 매출이 더 고르게 오르는 효과가 있고, 배달 주문도 증가해 주중과 주말 매출도 기복이 없이 고르게 오르고 있다”며 부대찌개 메뉴 보강의 효과를 전했다.

홍춘천 부대찌개가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수제 부대찌개라는 점이다. 본사는 효율적인 분업 시스템과 철저한 위생 공정으로 제조하고 품질관리를 한 수제사골, 자연발효천연치즈수제햄, 수제소세지, 수제숙성육류 등을 제조해 신선한 상태로 각 가맹점에 공급해준다.

식재료를 원팩으로 공급하기 때문에 창업자들은 간편한 조리만 하면 된다. 이 같은 운영 시스템은 매장 직원들도 쉽게 할 수 있어 직원 채용에도 유리하고 인건비도 절감할 수 있다. 

홍춘천치즈달갈비 메뉴 또한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코로나19 이전부터 인기를 끌었던 검증된 브랜드다. 일본의 도쿄와 뉴욕 맨해튼에도 진출해 대박을 터뜨리기도 했다. 코로나 영향서 벗어난 지난해부터 과거의 인기를 되찾고 있다. 

두 가지 이상 업종 융합 복합 점포
시너지 효과…각각 전문성 높여야

홍춘천닭갈비의 인기 요인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은 화끈한 닭갈비와 신선한 해물의 만남이 특히 젊은 층 남녀고객에게 크게 어필한다는 점이다. 한 번 먹으면 멈출 수 없는 맛이라는 것이 고객들의 한결 같은 평가다. 신선한 원육과 100% 모짜렐라 천연치즈만을 쓰는 것은 물론 차별화된 소스 맛, 맛과 비주얼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다양한 메뉴로 닭갈비의 현대화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홍춘천 소스’는 청양고추, 마늘, 생강 등 15가지 천연재료를 홍춘천만의 비법으로 섞어 만드는데, 이 때 매운맛을 4단계(아주 매운맛, 매운맛, 중간 맛, 순한 맛)로 나눠 고객의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이런 매운맛은 특히 2030 여성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닭갈비는 한국인의 최애 음식 중 하나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 달콤한 맛으로 중장년층뿐 아니라 최근에는 MZ세대서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 시장의 전언이다. 이들 젊은 층이 닭갈비를 즐겨 찾는 이유 중 하나는 가격부담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이다.

젊은 직장인들의 식사메뉴, 술안주 메뉴로 꾸준히 인기가 높은 스테디셀러 메뉴다. 물론 가족 단위 외식 메뉴로도 인기 만점이고, 계절이나 유행을 타지 않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이제 닭갈비는 대표적인 국민식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 닭갈비와 부대찌개는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한국 음식 중 하나로도 꼽힌다. 일본, 동남아시아 등 아시아 국가뿐 아니라 미국의 뉴욕 등 국제도시서도 한국의 닭갈비와 부대찌개가 인기를 더해가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홍춘천은 몇 년 전 도쿄와 뉴욕에도 진출해 대박을 쳤고, 지난해에는 베트남 하노이점을 오픈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올해는 베트남을 중심으로 동남아시아 국가들에 적극 진출해 한국 음식의 세계화와 K-프랜차이즈의 글로벌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MZ세대 인기

이같이 가장 대중적인 한국 음식인 닭갈비와 부대찌개를 동시에 취급하는 홍춘천닭갈비&부대찌개가 국내뿐 아니라 해외서도 붐을 일으킬 새해 유망 프랜차이즈로 떠오르고 있다.

<webmaster@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