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마스크 시대’ 소자본 창업 유망 업종

2023.04.03 14:57:07 호수 1421호

식당에 사람들이 몰린다

노(No) 마스크 시대가 시작되면서 창업시장의 활기도 조금씩 살아나고 있다. 마스크를 본격적으로 벗어던지자 더 많은 고객이 찾고 있다는 것이 시장의 전언이다. 최근 한국인들의 해외여행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것처럼 그동안 움츠려왔던 각종 회식이나 모임이 한꺼번에 몰려들고 있기 때문이다.



창업 전문가들에 따르면 신선함과 위생 관련된 외식업종의 회복 탄력성이 크다고 한다. 대표적인 업종이 수산물 요리 전문점이다. 수산물은 평소에도 신선함이 생명력인데, 코로나19 시대에는 더더욱 위생이 요구됐다. 많은 소비자가 수산물에 더 큰 신선함을 원하는 분위기가 강했다.   

작지만 강한

이와 같은 상황에서 최근 신개념 한국 수산요리 전문점 ‘청년수산’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작지만 강한 점포’라는 슬로건으로, 소자본 창업을 통해 억대의 연봉을 올린다는 목표로 노 마스크 시대의 창업 아이템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그동안 회 등 각종 수산물을 배달하거나 테이크아웃 위주로 영업을 해오다가 작년 하반기부터 ‘홀 반, 배달 반’ 운영으로 점포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청년수산 관계자는 “배달 및 테이크아웃 고정 고객들이 노 마스크 시대가 활짝 열리자 지인과의 모임이나 가족 외식을 위해 본격적으로 매장 방문을 하면서 최근 들어 점포 매출이 폭증하고 있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이처럼 청년수산이 인기 있는 이유는 산지서 직접 올라오는 신선한 활어와 각종 해산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푸짐하게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가맹점은 본사에서 수산물을 국내 최저 이윤으로 공급받고 있어서 매출이 다른 횟집 점포보다 좋아 대고객 서비스에만 신경쓰면 된다.

즉, 고객과 가맹점 모두가 만족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가맹본부가 경남 통영서 직접 운영하는 가두리 양식장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우선 청년수산은 활어회, 세꼬시, 각종 해산물, 구이 및 요리, 매운탕, 세트메뉴까지 거의 모든 수산요리 메뉴를 구비하고 있다. 활어회로는 대중적인 광어·우럭·연어·대방어·참돔·도다리·홍민어·숭어·모둠회·활어 물회·산오징어 등이 있고, 두세 가지 활어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세트 메뉴도 다양하게 구성돼있다.

이 밖에 해삼·멍게·산낙지·전복·가리비회와 매운탕·회덮밥 등 식사 메뉴도 구비돼있어서 소주 한잔하고, 얼큰하게 식사까지 해결 가능해 각종 모임이나 가족 외식으로 부족함이 없다. 

가격 또한 매우 저렴해 점포는 항상 만원이다. 2인용 세트 메뉴의 경우 광어, 우럭, 연어 등 활어 두 가지와 서브 메뉴를 더해서 3만원대에 먹을 수 있다. 소수 한잔을 곁들여도 값이 싸다. 

이처럼 청년수산은 고객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가맹점과 상생하는 착한 프랜차이즈를 지향하고 있는 셈이다.

외식 전문가들에 따르면 수산요리는 신선함이 생명이다. 청년수산은 직영하는 통영 가두리 양식장서 전문 운송 시스템을 통해 중간 유통과정 없이 저렴한 공급 가격으로 각 가맹점에 바로 수송해 저렴한 가격에 질 좋은 해산물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국내산 수산물을 가맹점에 직접 공급하면서 일본산 횟감을 섞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어도 좋다. 

각종 회식·모임 단체손님 ‘북적’
가족 외식도 늘어 점포 매출 폭증

약 2만㎡ 대규모 가두리 양식장서 직접 키운 해산물을 도매 유통 가격으로 각 가맹점에 공급해주는 수산요리 프랜차이즈는 극히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청년수산 관계자는 “신선도와 가격 만족도, 가맹점주 이윤을 모두를 보장하는 것이 수산요리 전문점의 승패를 좌우한다”며 “청년수산은 수산물 양식과 유통 노하우, 점포 운영 경험 등 경쟁력을 지녀 각 지역상권서 가장 장사가 잘되는 업종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가맹점 창업은 초보자도 가능하다. 입지 선정, 창업교육 및 실습, 주방인력 지원 시스템, 24시간 슈퍼바이저(SV) 지원 시스템, 식자재 전국 물류 시스템 등을 구축하고 있고, 원가 절약 노하우를 전수하고 계절별 정기적인 메뉴 개편과 트렌드에 따라 수시로 신메뉴를 출시하고 있다. 

우선 예비 창업자의 창업자금 예산에 맞추어 최적의 입지를 선정해준다. 가맹점주 창업교육을 위해 전문 강사를 초빙해 정기 서비스 교육, 메뉴 개발교육 및 실습을 시행하고 있다. 주방 인력 지원 시스템은 채용부터 교육, 관리, 감독까지 논스톱으로 진행해 주방 인력 채용에 대한 애로사항을 말끔히 해결해준다.

24시간 SV 지원 시스템은 운영관리팀과 조리관리팀을 별도로 둬 주야간 동안 매장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신속하게 접수해 24시간 내 처리하도록 운영 중이다. 

매일 배송 전국 물류 시스템은 청년수산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다. 수산물의 생명은 바로 ‘신선함’이기 때문이다. 본사 직영 물류 센터서 매일 신선하고 깨끗하게 관리된 식자재를 각 가맹점에 신속하게 공급해주는 체계는 국내 수산물 프랜차이즈에서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4시간 지원

청년수산은 오랜 시간 직영점을 운영해본 경험에서 쌓은 노하우로 단계별 고객관리 및 원가 절약 방법 등 실제 매장 운영에 도움이 되는 모든 노하우를 완벽하게 전수해주고 있다. 또 고객의 입맛을 고려해 트렌디한 메뉴를 정기적으로 개발해 최상의 요리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이같이 청년수산은 한 치의 소홀함이 없는 수산요리 전문점으로 단골고객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고, 신규 고객도 점점 증가하는 중이다. 노 마스크 시대에 빛을 발할 소자본 창업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webmaster@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