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창업 트렌드 - 다시 여는 회 전문점

2022.07.25 10:23:04 호수 1385호

횟집 창업이 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다소 주춤했던 횟집 창업이 엔데믹 시대를 맞아 서서히 활기를 띠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수산물 유통이 원활해지면서 산지에서 전국으로 직송하는 체계가 구축돼 도심에서도 싱싱한 회를 값싸게 즐길 수 있게 된 점도 횟집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다.  



신개념 한국수산요리 전문점 ‘어사출또’는 고객과 가맹점 모두가 만족하는 브랜드로 인기를 더해간다. 고객은 매일 산지에서 직접 올라오는 신선한 활어와 각종 해산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푸짐하게 즐길 수 있고, 가맹점은 본사에서 수산물을 국내 최저마진으로 공급받고, 매출은 상권 내에서 최상급 기록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최상급

이는 가맹본부가 경남 통영에서 본사가 직접 운영하는 가두리 양식장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어사출또는 활어회, 세꼬시, 해산물, 구이 및 요리, 식사와 매운탕, 세트메뉴까지 거의 모든 수산요리 메뉴를 구비하고 있다. 대중적인 광어, 우럭, 연어, 대방어, 참돔, 도다리, 홍민어, 숭어, 모둠회, 활어 물회, 산오징어 등 메뉴 종류가 다양하다.

두세 가지 활어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세트 메뉴도 알차게 구성돼 있다. 이 밖에 해삼, 멍게, 산낙지, 전복, 가리비회와 매운탕, 회덮밥 등 식사 메뉴도 구비돼있어 소주 한잔 하고, 얼큰하게 식사까지 해결해 가족 외식이나 각종 단체모임 장소로도 부족함이 없다. 

가격 또한 매우 저렴해 점포는 항상 만원이다. 어사출또는 가족, 단체모임, 친구, 연인과의 새로운 추억 문화공간, 서민과 중산층이 부담 없이 들를 수 있는 ‘국민 횟집’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110여개의 점포가 있는 수산요리 전문점 1위 브랜드로 점포를 전국적으로 확산해나간다는 목표다.


‘훈훈수산마켓’도 최근 적극적으로 가맹점 모집에 나섰다. 훈훈수산마켓은 남녀노소 좋아하는 수산물 메뉴를 갖추고 있는 곳으로, 자연산 활어 및 양식장과 직접 계약해 중간 유통마진을 없애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다.

선호도 높은 메뉴와 대한민국 바다에서 잡아 신선한 각종 수산물을 담은 레시피도 차별화 포인트다. 수산물은 식사와 야식, 술안주 등 전천후로 수요가 발생하는데다 매장 판매 외에 포장, 배달에도 특화되어 있다.

훈훈수산마켓은 업종 변경 창업에도 용이하고 전반적인 창업비용이 낮게 책정돼있는 데다 소형 매장임에도 상권의 영향을 받지 않아 전반적인 가맹점 운영비를 최소화한 점도 장점이다.

산지서 전국으로 직송 체계
도심에서도 싱싱하게 값싸게

인천 연안부두의 브랜드 ‘민영활어공장’은 횟집·초밥전문점 프랜차이즈로 포장·배달 전문 브랜드다. 3대를 이은 신뢰를 바탕으로 어시장에서 직접 공수 받은 수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본사 차원의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으로 쉬운 창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또 오픈 후에도 체계적인 사후관리로 운영자의 부담을 줄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

민영활어공장은 대표 메뉴인 활어회를 비롯해, 즉석에서 주는 여러 가지 초밥 메뉴와 회덮밥용 회, 매운탕 재료 등을 판매하고 있다. 민영활어공장은 매장에서 식사를 할 수 없고 포장 및 배달만 가능하다. 

‘청년수산’도 배달 및 테이크아웃 전문점이다. ‘작지만 강한 점포’라는 슬로건으로 소자본 창업으로 억대의 연봉을 올린다는 목표로 가맹점을 모집하고 있다. 가맹점 창업은 초보자도 가능하다. 입지 선정, 창업 교육 및 실습, 주방 인력 지원 시스템, 24시간 슈퍼바이저(SV) 지원 시스템, 식자재 전국 일일 물류 시스템 등을 구축하고 있다.

원가 절약 노하우를 전수하고 계절별 정기적인 메뉴 개편과 트렌드에 따라 수시로 신메뉴를 출시하고 있다. 

우선 예비 창업자의 창업자금 예산에 맞추어 최적의 입지를 선정해준다. 가맹점주 창업교육을 위해 전문 강사를 초빙해 정기 서비스 교육, 메뉴 개발 교육 및 실습을 시행하고 있다. 주방 인력 지원 시스템은 채용부터 교육, 관리, 감독까지 논스톱으로 진행해 주방 인력 채용에 대한 애로사항을 말끔히 해결해준다.


24시간 SV 지원 시스템은 운영관리팀과 조리관리팀을 별도로 두어 주야간 24시간 매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신속하게 접수해 24시간 내 처리하도록 운영 중이다. 

이같이 최근의 횟집 창업은 초보자도 가능하다. 하지만 본사가 창업을 잘 지도하고 관리하는지 살핀 뒤 믿을만한지 확인하고 가맹점 창업을 해야 한다. 또 물류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는지도 중요하다.

신선함

수산물의 생명은 바로 ‘신선함’이기 때문에 본사 물류센터서 매일 신선하고 깨끗하게 관리된 식자재를 각 가맹점에 신속하게 공급해주는 체계는 횟집 창업의 필수적인 성공요건이다. 또 고객의 입맛을 고려해 트렌디한 메뉴를 정기적으로 개발해 최상의 요리 메뉴를 제공하고 있는지도 체크 포인트다.
 

<webmaster@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