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배달 음식은 떡볶이부터 찜닭까지 핑크빛 ‘로제소스’로 물든 해였다. 로제소스를 활용한 음식을 주문한 건이 2020년 대비 7배나 는 것으로 파악됐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의 주문 데이터를 분석한 ‘배민트렌드 2022’를 발표했다. 지난해 주문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 취향부터 연령대별 변화하는 트렌드, 주문 수 상위 1% 사장님들의 노하우까지 다양한 정보를 담았다.
조사 결과 지난해는 떡볶이부터 찜닭까지 로제소스를 활용한 음식을 주문한 수가 대폭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로제는 토마토소스에 생크림을 곁들여 특유의 고소함과 부드러운 풍미를 지녔고, 다양한 음식과 조합이 잘 맞아 인기를 끌었다.
‘민초파’와 ‘반민초파’를 나눌 정도로 트렌드가 된 '민트초코'의 성장세도 가팔랐다. 민트초코가 포함된 메뉴의 주문 수는 전년 대비 약 2.4배 증가했다. 민트초코를 활용한 메뉴는 주로 카페·디저트 카테고리에 속해 있는데, 이 중에서도 ▲민초스무디 ▲민초빙수 ▲민초라떼 순으로 주문이 많았다.
로제소스 활용한 음식 주문 7배↑
가족결제 이용자 중 1020 50% 넘어
2010년부터 주목받기 시작한 ‘마라’는 지난해 인기의 정점을 찍으며 10대들이 가장 많이 주문한 메뉴 1위로 등극했다. 10대 이용자가 주문한 음식 1위는 마라탕이 차지했고, 이어 매운 떡볶이와 치킨버거가 2·3위를 차지했다.
연령대별 주문 양상에도 변화가 있었다. 배민의 주된 사용자 층은 2030세대였으나, 4050 세대의 주문 비중이 증가했다. 2020년 7월 기준 4050의 주문 비중은 전체 중 21%를 차지했으나 1년이 지난 지난해 7월 기준 27%로 6%포인트 늘었다.
또 ‘가족계정’기능을 통해 부모님께 결제를 요청하거나 자녀를 대신해 부모가 결제해주는 모습도 나타났다. 가족계정을 통해 결제를 요청한 이용자 중 10대의 비중은 21.8%, 20대는 33.9%에 달했고, 대신해 결제해준 이용자는 40대 37.5%, 50대 26.1%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음식의 선호도 달랐는데, 10대가 마라탕을 가장 많이 주문했다면, 20대와 30대는 아메리카노를 가장 많이 주문했다. 또 40대와 50대는 짜장면 주문 수가 가장 높았다. 그리고 전 세대 모두 사랑한 음식은 떡볶이로 나타났다. 떡볶이는 전 연령대의 주문 수 5위 안에 꼽혔다.
한편, 배민은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업계 최초로 2019년 4월 일회용 수저포크를 필요 시 받는 옵션을 도입했다. 이어 작년 6월 ‘일회용 수저포크 안 받기’를 기본값으로 적용했다. 그 결과 일회용품을 받지 않는 비율은 15%(2020년 6월)에서 1년 만에 73%(20 21년 6월)로 늘었다. 일회용 수저포크를 받지 않은 대신 얻은 것은 655만 그루의 소나무를 심은 것과 비슷한 효과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