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실버케어 시대 창업 아이템 - 한국형 프리미엄 요양원 ‘아모르파티’ 뜬다

2021.11.08 08:24:12 호수 1348호

한국이 만들면 세계 표준이 된다? 최소한 문화에서만은 그런 것 같다. 이제 한류는 아시아만의 대세가 아니라 전 세계적인 대세로 확산돼 나가고 있다. <오징어게임>이 에미상 유력 후보라는 언급이 외신을 통해 이어지고 있고, 영화 <기생충>은 아카데미 4관왕을 차지했다. ‘강남스타일’이 불 지핀 K-팝은 BTS의 빌보드 석권에 이어 블랙핑크의 인기도 더해져 전 세계적으로 확산돼 나가는 중이다. 그야말로 글로벌 K대중문화 시대가 활짝 열리고 있는 것이다.



이미 아시아 국가를 넘어서 선진국 본류인 유럽과 미국에서도 K대중문화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제 세계인들은 한국에서 또 뭐가 나올까 예의주시하고 있을 정도다.

이 같은 전 세계적인 한류의 근본 원인은 뭘까? 그것은 다름 아닌 한국인 고유의 본성인 정의 문화와 효를 중시하는 가족 문화에서 비롯된다. 아무리 기술과 경제력이 발달해도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평화와 평등, 공존에 대한 가치가 없으면 세계인의 마음을 얻지 못한다. 그러한 정서가 한국인들에게는 내재돼있기 때문에 세계인들이 열광하는 문화가 꽃필 수 있는 것이다.

끈끈한 정

<기생충> <오징어게임>은 특별한 내용이 아니다. 강자와 약자가 평등하게 살아야 한다는 인류 보편의 가치를 추구하고 있을 뿐이다. 인간 내면에 숨은 악은 결코 선에 승리하지 못한다는 교훈을 주면서 말이다. BTS에 왜 전 세계 청년들이 열광하고 있는가? 그것 역시 평화와 평등, 할 수 있다는 강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문화의 뿌리는 바로 서로 간에 흐르는 끈끈한 정에 있다. 이 같은 정서를 기본으로 해 최근 한국형 K-실버케어 요양원이 등장했다. ‘문화가 있는’ 프리미엄 실버케어 요양원 아모르파티가 그 주인공이다.


서구 선진국 요양원이 시설 우위 위주로 차별화돼있다면, 일본 요양원은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하는 편의성과 건강 및 위생 관리가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에 비해 K-요양원 아모르파티는 서구와 일본의 장점을 살리고 추가로 한국인 고유의 정서인 가족 문화, 정의 문화를 느낄 수 있도록 설계돼있다.

고유의 정서인 가족·정의 문화 함유
최첨단 호텔급 시설…다양한 프로그램

최첨단 시설로는 인지 및 재활 시설과 프로그램, 호텔급의 시설과 공간을 마련한 침실, 카페식 휴게실 등을 갖췄다. 어르신의 건강과 안전, 위생 관리를 위해 일본에서 인기 있는 자동욕조 장치인 ‘뚜띠’를 수입해 수시로 어르신 목욕을 시켜드릴 수 있다. 예방접종, 건강검진, 기본 응급처치, 건강 상담, 병원 연계지원 등을 통해 어르신들에 가장 중요한 의료와 보건도 지원한다.

또 24시간 간호센터 운영과 더불어 어르신들의 개별적인 건강상태를 데이터화해 건강관리, 안전한 약물 관리, 가족 상담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한 분 한 분의 건강을 세심하게 관찰해 케어하고 있다. 응급처치 및 협력 진료 병원으로의 응급 후송 등 응급상황에 대한 시스템을 구축해 응급상황 시에도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여기다가 한국의 정의 문화와 부모 자식 간 효를 기본으로 하는 가족 문화를 적절하게 가미했다. 입소 어르신들은 매일 동료들과 함께 ‘편백나무 불가마 저온찜질방’에서 천연 항균 물질인 피톤치드의 향을 맡으며 휴식을 취하고, 정상 체온을 유지할 수 있다.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디자인된 ‘청담동 미용실’에서 파마와 손톱 손질을 받으며 아름다움을 유지하며, 기분전환과 심리적·정서적 만족감을 증진시킨다. ‘피카디리 극장’에서는 동료 및 가족과 함께 영화를 보면서 옛 추억을 되살릴 수 있다.

1일 프로그램과 월간 문화행사 프로그램은 어르신 각자의 니즈에 맞게 체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여가 프로그램은 노래교실, 연주교실, 캘리그라피, 문화 동호회, 음악 감상, 영화 감상, 바둑 등 알차게 구성돼 있다. 물론 가족들도 원하면 함께 참가할 수 있다.

가족들이 부모님과 함께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은 점을 감안해 가족들이 손쉽게 참가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부모님께 방문하는 게 짐이나 의무감이 아닌, 부모님과 함께 보내는 즐거운 시간이라고 아모르파티는 다시 정의해 숨은 가치를 전달한다.

아모르파티는 현재 수도권을 중심으로 자연 풍광이 수려한 입지에 하나둘 입점하고 있다. 앞으로 지방으로도 진출해 선진국 한국을 대표하는 프리미엄 요양원으로 발전해나간다는 계획이다. K-대중문화가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듯이 아모르파티가 글로벌 K-요양원 시대를 펼쳐나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를 위해 과거 일본에서 대중적인 인기를 끌었던 가수 김연자씨를 광고모델로 선정했고, 드라마 PPL 등 방송 광고에도 적극 투자하고 있다.   


한편, ‘아모르파티 문화봉사단’은 제1기 봉사단원 100명을 모집한다. 아모르파티 문화봉사단은 다양한 재능을 가진 개인이 모여, 위로와 응원이 필요한 어느 곳이든 찾아가 공연봉사를 하는 아모르파티 요양원의 사회공헌 활동 단체로, 인기 연예인 양원경씨가 단장을 맡고 있다. 신청 분야는 교향악단, 합창단, 댄스팀, 난타공연, 국악, 사물놀이, 밴드 등 다양하다.

자식들 짐?

봉사단원은 매년 공모를 통해 선정된다. 선정된 단원 전원(팀)에게는 100만원의 재능 개발비가 지급되며 전문 강사와 연습실, 악기가 무료로 지원되고, 무료로 교육을 받게 된다. 연말에는 전문 공연장에서 콘서트를 개최함으로써 나눔활동과 더불어 자부심을 고취하고 자아실현의 기회도 제공돼 벌써부터 많은 사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아모르파티 문화봉사단은 ‘한국시니어예술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적극적인 협력을 해나가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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