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비싼' 알뜰폰 허브의 속살

2021.11.02 00:00:00 호수 1347호

정부 사이트 이용하면 호갱?

[일요시사 취재1팀] 구동환 기자 = 현명한 소비자는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한다. 특히 스마트폰 등 고가 상품을 살 때 호갱(호구와 고객의 합성어로 비싼 값에 물건을 사는 사람)이 되지 않기 위해 시간을 아끼지 않는다. 알뜰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정부가 운영하는 알뜰폰 허브 중개 사이트가 다른 중개 사이트에 비해 혜택 정보가 부족해 사용하기 불편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알뜰폰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이통 3사 요금제에 대한 불만으로 비교적 저렴한 알뜰폰 통신사를 찾기 시작했다. 정부도 국민에게 부담스러운 통신료를 절감해주자는 취지로 알뜰폰 중개 사이트인 알뜰폰 허브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1000만 시대

지난 9월2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의 ‘자급 단말 이용률’에 따르면 7월 기준 자급제 스마트폰 이용자 비율은 18.93%다. 국내 휴대폰 가입자 수는 5566만명으로 자급제 단말기를 사용하는 이용자가 약 1053만명을 넘어섰다. 알뜰폰 개통 대수는 약 7171만대 중 13.68%로 약 981만대다.

소비자들이 알뜰폰을 선택하는 이유로 ‘저렴한 요금제’를 꼽는다. 이통 3사에서 고가의 요금제를 사용하며 결합 할인과 멤버십 혜택을 받기보다 약정도 없고 요금이 저렴한 알뜰폰을 선호하게 됐다.

알뜰폰 역사는 10년도 채 되지 않는다. 2010년대 초반부터 중고폰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자 통신사들은 ‘이동통신 재판매’라는 이름으로 저렴한 요금제를 선보였다. 기존 이동통신 요금보다 20~50% 저렴해 인지도를 높였다.


2012년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동통신재판매(MBNO) 서비스 홍보용어를 ‘알뜰폰’으로 선정했다. 국민들이 통신료를 절감하는 데 알뜰폰이 도움 되길 바라는 취지였다.

3년 뒤인 2015년 4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통신산업진흥협회(이하 KAIT)는 주요 알뜰폰 사업자들의 상품을 한 곳에서 찾아보고 구매까지 할 수 있도록 하는 ‘알뜰폰 허브’ 사이트를 만들었다. 

알뜰폰 허브에서는 SK텔링크, M모바일, 미디어로그, 한국케이블텔레콤, CJ헬로비전, 아이즈비전, 이지모바일, 스페이스네트, 유니컴즈, 에넥스텔레콤, 머천드코리아, 온세텔레콤, 프리텔레콤, 스마텔, 위너스텔 등 15개 사업자의 300여개 상품을 찾아볼 수 있다.

사이트에서는 각 사업자가 강점으로 내세우는 상품 중심으로 소개한다. 휴대폰 종류가 너무 많아 고르기 어려운 경우에 대비해 휴대폰 구매 카테고리 중 ‘입점사 추천 폰’에서 각 입점사의 주요 단말기 추천도 해준다.

원하는 사업자 휴대폰을 선택한 후 가입 유형을 선택하면 해당 사업자의 요금제가 자동으로 보인다. 그에 따른 단말기 지원금과 매월 납부해야 하는 단말 요금, 통신요금, 그리고 총액까지 자동으로 계산돼 보여진다. 또 같은 화면에서 요금제를 변경할 수 있어 요금제별 납부 금액을 비교해볼 수도 있다. 

할인 혜택·사은품 정보 미비
“업데이트 주기도 느려” 불만

알뜰폰 구입 희망 소비자들은 알뜰폰 가입을 위해 각 사업자의 홈페이지나 어디에 있는지 모르는 오프라인 판매처를 찾아다닐 필요가 없게 됐다. 

그러나 기대보다 성과가 나오지 않자 지난해 8월 과기부는 ‘알뜰폰 활성화’를 추진했다. 과기부는 저렴한 요금제만으로는 이용자 선택을 받는 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했다. 2010년 도입된 알뜰폰이 저렴한 요금을 바탕으로 가입자 734만명을 확보하는 성과를 냈지만, 이동통신 3사 중심의 시장구조가 견고해 성장이 정체됐다고 판단했다.

알뜰폰 사업자 중에서도 6개의 이통사 계열사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어 서비스·유통망 등에 역량이 부족한 중소사업자들은 사업에 어려움을 겪었다. 과기부는 저렴한 요금제만으로는 이용자 선택을 받는 데 한계가 있다고 생각해 지난해 9월 ‘휴대폰 허브’ 홈페이지를 개편했다.

맞춤형 요금제와 단말기, 전용할인카드 정보를 한 번에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알뜰폰 허브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갖고 있었다. 중고 단말기 및 최신폰 판매 사이트는 기존 판매 사이트와 연동만 해주다 보니 결국 홈페이지로 한 번 더 들어가 구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삼성전자나 LG전자, 애플, 중고단말기 판매회사 등의 개별 사이트로 이동해 다시 구입하는 과정 자체가 피로감이 높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와 달리 쿠팡이나 카카오 등 단말기를 판매하는 이커머스 채널에서는 이 과정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자급제폰을 구입할 수 있다. 

알뜰폰 허브를 이용할 경우 할인이나 사은품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등 알뜰폰 통신사 홈페이지에 안내하는 이벤트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A씨는 “알뜰폰 허브에서 본 정보와 알뜰통신사 자체 사이트 정보가 차이 난다”며 “결국 알뜰폰 허브가 아닌 다른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수시로 요금이 변경되는데 알뜰폰 허브는 업데이트 주기가 월 1회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로 알뜰폰을 구입하기 어렵다는 불만이 나온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다수 네티즌은 알뜰폰 허브가 아닌 다른 중개 사이트를 추천하고 있다.

이외에도 서버 접속장애를 호소하며 또 다른 사이트를 추천해달라는 문의도 있었다. 이처럼 알뜰폰 허브에 대한 신뢰도가 점점 낮아지고 있다. 

신뢰도 하락

KAIT 관계자는 “요금할인 및 사은품 제공에 대한 권한은 알뜰폰 허브에 참여한 사업자 고유 권한”이라며 “상품 업데이트 주기는 매월 초 사업자가 일괄적으로 상품을 등록하고 프로모션 등 이벤트 발생 시 수시로 수정한다”고 말했다. 서비스 불안정화에 대해선 “지난해 9월 홈페이지를 개편한 후 안정화가 됐다”고 설명했다. 
 

<9d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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