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전형성을 깨는 여배우 전여빈

2021.05.04 08:55:02 호수 1321호

독립영화의 문을 넘다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배우 전여빈이 연기하는 인물은 대체로 깊고 강하다. 고민해야 하는 요소가 많은 인물에 그의 얼굴이 입혀진다. 그에게 ‘센 캐릭터 전문 배우’라는 수식어가 붙는 건 그가 작품에서 걸어온 길이 억척스러웠기 때문일 테다. 



전여빈의 얼굴은 초반부터 강렬했다. 그에게 주어지는 여건이 늘 녹록지 않았다. 하지만 무덤덤하게 극복했다. 아프고 힘들지만, 언제가 강하게 이겨왔다. 단단한 여성의 아이콘이다.

특이한 감성

배우 문소리의 연출 데뷔작인 <여배우는 오늘도>에서의 배짱 있는 모습이나 <죄 많은 소녀>에서 주위 사람들로부터 살인 용의자로 낙인찍힌 여고생, OCN 드라마 <구해줘>에서 보여준 신비한 인물에 이어 깊은 상처를 품고 사는 성공한 다큐멘터리 감독이었던 <멜로가 체질>까지, 영화와 드라마 속 전여빈은 언제나 강단을 보여줬다.

최근 성황리에 방영 중인 <빈센조>와 누아르 장르의 틀을 깼다는 평가를 받은 <낙원의 밤>까지, 전여빈의 필모그래피는 진정 배우를 꿈꾸는 주위 여배우들의 부러움을 산다. 

특히 <낙원의 밤>에서 연기한 재연은 특이한 감성을 갖고 산다. 언제 죽어도 이상하지 않은 시한부 인생에, 삶의 애착을 가질만한 요소도 없다. 가족에게 버려진 지도 오래다. 두려움도 불안함도 없다.


유일한 피붙이 삼촌이 갑작스럽게 살해당하고, 마지막 남은 삶의 유일한 희망이었던 태구(엄태구 분)마저 사라지면서 재연은 폭주한다. 

재연이 폭주하는 마지막 10분은 <낙원의 밤>이 왜 특별한 영화가 됐는지를 설명한다. 이른바 ‘하드 캐리’를 완벽히 성공했다. 주위로부터 워낙 좋은 평가를 받았던 덕일까, 타고난 성격이 발랄한 것일까, 전여빈은 기대 이상의 밝은 얼굴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토록 밝은 성격이 강하고 억척스러운 얼굴로 나왔다는 건 철저한 분석에서 기인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재연은 자신의 인생에 필요한 사람은 없다고 생각해요. 애증하고 있다고 느꼈던 삼촌마저 떠나면서 존재 자체가 의미 없어진 거죠. 그러다 태구를 알게 되는데, 재연이는 태구와 참 닮아있잖아요. 외롭고 고통스러운 삶이요. 동질감을 느끼지 않았을까 싶어요.”

<낙원의 밤>은 시나리오 단계부터 강렬했다고 한다. 영화는 시작부터 90%까지, 기존 누아르 장르의 레퍼런스를 그대로 따른다. 어둡고 강하며, 사람과 인연이 맺어지고 끊기고 하는 장면이 어디선가 본 듯하다. 폭력적이며 가학적인 장면, 적당한 유머 등 관객에게 익숙한 화면들로 채워진다.

재연과 태구의 설정 자체도 그렇게 특별하지 않다. 마지막 10분이 없었다면, 이 영화는 혹평 속에 끝맺음했을 수도 있는 작품이다. 

‘극적 10분’ <낙원의 밤> 진짜 주인공
“똑같은 여주인공이면 안 했을 거예요”

“시나리오 보고 감독님께서 또 모험하신다고 생각했어요. 사실 이 영화는 하이라이트에서 모든 게 깨지잖아요. 10분을 위해 총연습을 엄청나게 했어요. 총과 제가 하나 된 느낌을 주고 싶었어요. 굉장한 분노를 갖고 그 자리에 가잖아요. 재연이는 절대 실수하지 않기 위해 엄청난 분량의 총연습을 했을 거고요. 그러니 제가 총 쏘는 데 있어 조금의 어색함이 있으면 안 된다고 생각했어요. 총 쏠 때 눈을 깜빡이지 않기 위해 준비도 많이 했죠. 마음 속에 분노를 가득 담고 연기했어요.”

국내 여배우들은 물론이고 남자 배우들도 총기를 사용하는 연기는 어색하기 마련이다. 총기 소지가 금지된 한국에서 총은 낯선 소품이다. 평소 다룰 수가 없다 보니, 연기에서도 자연스러움을 내기가 어렵다. 하지만 전여빈은 달랐다.

훈련에 최선을 다한 것도 있지만, 어렸을 적부터 홍콩 영화를 즐겼던 것도 큰 도움이 됐다고. 


“어릴 적부터 홍콩 영화에 대한 환상이 있었어요. 특히 왕가위 감독님 영화를 좋아했어요. 남자 주인공들이 총 쏘면서 전우애를 느끼는데, 저도 저런 영화에 나오고 싶다는 막연한 꿈을 꿨어요. 배우가 되고나서도 그 소망이 있었는데, <낙원의 밤>으로 갈증을 해소했어요.”

<낙원의 밤>은 드라마 <멜로가 체질> 직후에 촬영한 작품이다. 수 개월 동안 드라마에 매진하고 쉬는 시간을 거의 갖지 못한 채로 영화 촬영에 임했다. 체력적으로 지칠 법한 상황이었는데, 오히려 주 촬영장인 제주도에서 마음을 정돈했다. 

처음엔 어색했던 엄태구와도 점점 더 가까워졌다. 삼촌이었던 이기영에게는 배우의 태도를 배웠다고 한다. 

“이 영화를 통해서 전 정말 많은 걸 배웠어요. 차승원 선배님의 재치와 이기영 선배님의 신인 같은 패기는 제가 본받아야 할 점이라고 생각해요. 아직도 신인처럼 최선을 다하시더라고요. 그리고 태구 오빠의 집중력도 대단해요. 몸을 사리지 않아요. 그런 것들을 느끼면서 흡수하고 싶어요.”

전여빈에게 갑작스럽게 배부른 고민이 생겼다. 이전까지만 해도 전여빈의 대표작은 <죄 많은 소녀>였다. 그 작품을 통해 전여빈은 독립영화계를 넘어 대중문화계가 주목하는 신예로 거듭났다. 

최근 송중기와 함께 출연하는 <빈센조>도 뜨거운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작품의 영향력을 매우 크게 미친 <낙원의 밤>까지 생겨났다. 

뜨거운 반향

“정말 감사한 일이죠. 재연이가 일반적인 이야기만 있는 친구였다면, <낙원의 밤>에 출연 안 했을지도 몰라요. 재연이는 다른 누아르 장르의 여배우들과 분명 다른 지점이 있어서 꼭 하고 싶었어요. <죄 많은 소녀>의 명희를 뛰어넘은 것 같아 기분이 좋아요. 주위에서 칭찬도 많이 해주시고, 문소리 선배님도 칭찬 많이 해주셨어요. 전 꿈이 소박해요. 작품 만날 때마다 새로운 연기를 하고 싶고요. 연기가 전 작품보다는 늘었으면 좋겠어요. 그렇게 오랫동안 배우로 남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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