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걸그룹서 배우로’ 하니의 인생 2막

2021.04.12 11:26:50 호수 1318호

“깨질 줄 알면서도 온몸으로 부딪혔어요”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걸그룹 EXID에는 ‘역주행 신화’라는 서사가 있다. 데뷔 후에도 한동안 주목받지 못하다 온라인에서 급부상해 인기 아이돌이 된 첫 사례다. 이후 가요계와 방송계를 휘저으며 멤버 전원이 사랑을 받았다. EXID가 팀으로서 숨 고르기에 들어간 상태에 멤버 개개인은 인생 2막을 준비해야 했다. 무엇을 하고 싶은지 전혀 감이 없었던 하니(본명 안희연)가 선택한 건 연기다. 영화 <어른들은 몰라요>를 통해서다. 용감한 선택으로 두 번째 서사를 만드는 하니를 만났다.
 

▲ 하니 ⓒ리틀빅픽처스


대중은 예명으로 부르는데, 기사에는 본명이 쓰이는 경우가 있다. 아이돌 멤버가 연기를 시작했을 때 벌어지는 상황이다. 걸그룹 EXID의 하니가 겪는 상황이기도 하다. 사람들은 하니로 인식하는데, 기사에는 안희연으로 나온다. 

자유인 안희연

연기를 시작함으로 일상에 작은 변화가 온 셈이다. 하니서 안희연으로 변화를 준 계기의 순간은 2년 전으로 돌아간다. 이전 회사와 계약이 끝나고 자유인이 된 상태에서, 그는 아무런 결정을 할 수가 없었다. 

가수 혹은 방송인, 아니면 연기, 그 외 연예계를 떠나 새로운 일을 하는 것 등 어떤 결정이 필요한 순간에 안희연은 판단을 유보했다. 그리고 무작정 떠난 곳이 그리스다. 몇 개 사진을 봤을 때 평화로운 느낌을 줬기 때문이다. 

“그리스에 갔는데 커피숍에 30분도 못 앉아 있었어요. 저에게 여유가 없었던 거죠. 할 것도 없는데 30분이 맥시멈이었어요. 그리고 또 다른 커피숍으로 가고요. 여유가 어색했고, 그 여유가 나태함으로 느껴졌어요. 나태함은 제게 유해한 것으로 받아들였어요. 이전에 제가 달리는 삶이었잖아요. 그래서 작은 여유조차 느끼지 못했던 거 같아요.”


걸그룹으로 활동할 때 늘 목표를 향해 달렸다고 한다. 장기 목표, 중기 목표, 단기 목표, 일일 계획을 세워놓고 하나씩 이루는 삶을 살았다. 일이 하나 마무리되면 다음 스케줄이 기다리고 있었다. 자신에게 가혹했다. 그런 안희연이 팀이 휴지기에 접어들면서 특별히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상태에 놓이게 됐다.

타인은 물론 자신에게 질문을 해도 답이 나오지 않았다. 

“저를 찾기 위해 간 여행 중에 이환 감독님께 DM으로 제안을 받았어요. <어른들은 몰라요> 시나리오를 읽어봐 달라고요. 시나리오 내용이 강하더라고요. 용감하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하지만 이 영화의 출연 여부를 저 혼자 결정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판단했어요. 그래서 거절을 했었죠.”

안희연이 가장 많이 받았을 질문은 “이 영화, 왜 하셨어요?”일 테다. <어른들은 몰라요>는 임신한 10대 여성이 중절 수술을 하기 위해 혹은 유산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매우 어두운 색감이 짙은 작품이다. 

<어른들은 몰라요> 첫 연기 “용감했어요”
욕하고 담배 피고 문신까지…파격적 변신

그 과정에서 사회로부터, 혹은 어른들로부터 계속 거부를 당한다. 잔인하고 폭력적인 장면이 꽤 많다. 안희연은 가출 소녀이자 도둑질을 서슴지 않는 주영으로 나온다. 다리와 팔 등등에 눈살이 찌푸려질 만한 큼지막한 문신이 있다. 그의 대사에는 늘 욕이 섞여 있다. 대중이 기대하는 귀엽고 순수한 하니의 이미지와는 정반대의 포지션에 있는 인물이다.

주영을 연기하면서 그간 쌓아놓은 예쁜 이미지가 망가질 수도 있고, 누군가에겐 실망감을 줄 수도 있다. 그런 우려가 충분히 들었을텐데도, 이 작품을 선택한 것 자체가 파격적이다. 

“그땐 제가 용감했었어요. 애초에 배우라는 직업을 계산하고 있었다면, 이 작품을 선택하지 못했을지도 몰라요. 감독님의 전작인 <박화영>을 봤는데 두근거리더라고요. 감독님께서 제 안에 있는 무언가를 끄집어내 줄 것이라 생각했어요. 또 제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어요.”
 

▲ 영화 어른들은 몰라요 ⓒ리틀빅픽쳐스

어느 배우든 작품을 선택한 이후에는 숙제가 생긴다. 인물을 온전히 구현해내야 한다는 미션이다. 연기 경험이 전무한 안희연에겐 버거운 미션일 수도 있었다. 깨질 줄 알면서도 온몸으로 부딪혔다. 다행히 좋은 연출자를 만나 즐거운 방식으로 연기에 접근하는 방법을 배웠다.

“유미 배우와 감독님, 제작진과 워크숍을 갔어요. 어려운 장면을 미리 연습했어요. 답답함, 분노, 슬픔 등의 감정을 느끼는 초보적인 방법부터 주어진 상황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도 미리 연습했어요. 감독님께서 언제나 ‘옳다’고 해주셨어요. 답이 있는 게 아니라고요. 그 과정 자체가 행복했어요.”


오랜 기간 주영을 연기하면서 많은 것을 느꼈다고 한다. 특히 자신의 숨어있는 감정과 욕망을 알게 됐다는 것. 사람과의 관계나 갈등 앞에서 느끼는 답답함, 정신적으로 무너지지 않으려는 발악 등 자신이 평소 느끼지 못했던 내면의 감정과 마주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후에 드라마 <XX> <이젠 낫서른>을 하면서 연기가 더 좋아졌어요. 저를 더 많이 알게 됐어요. 저랑 더 친해졌어요. 또 사람과 세상을 기존 안희연보다 더 확장된 시각으로 보는 방법도 조금씩 깨우치고 있어요. 그게 좋아요. 나에게도 남에게도 따뜻한 사람이 되고 싶은데, 연기를 통해 배워나가는 것 같아요. 앞으로도 계속 배우고 싶어요.”

연기를 한다는 건 글로 쓰인 인물을 담아내는 작업이다. 좋은 연기자의 가장 큰 덕목은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다. 하루아침에 얻을 수 없는 기술이라는 점에서, 평소 연기에 접근하는 태도가 주효하다. 

따뜻한 연기자

자신이 모르는 인간과 세상의 어떤 것들을 학습하는 것 자체를 즐기고 있는 안희연에게서 첫 단추를 잘 꿰맨 신인의 태도가 엿보였다. 30대에 접어든 그는 더욱 단단해지고 있는 듯했다. 올바른 태도를 갖춘 안희연의 모습에서, 연기파 배우라는 타이틀이 꼭 상상에서만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감돌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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