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①> 신작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고아성

2020.10.23 11:21:56 호수 1294호

어둠서 나와 밝은 옷을 입다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제목부터 독특하다.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포스터에는 배우 고아성·이솜·박혜수를 중심으로 다양한 여성들이 등장한다. 코미디의 향기가 짙은 이 영화는 1995년 차별이 일상화되던 시절 기업의 문제를 여성들의 내부고발로 풀어내는 경제 우화다. 참신한 발상의 전환을 통해 높은 완성도를 보여준다. 코로나19로 얼어붙은 극장가를 녹일만한 작품성이다. 그 중심에 있던 고아성을 만났다. 
 

▲ 배우 고아성 ⓒ롯데엔터테인먼트


영화 <괴물>에서 송강호의 손을 놓치고 괴물에 끌려간 게 벌써 14년 전이다. 시간이 벌써 얼마나 흐른 걸까. 중학생으로 눈도장을 찍은 배우 고아성은 내년이면 서른이 된다. 

성장

봉준호 감독의 영화를 시작으로 14년 동안 매번 눈부신 연기를 보여왔다. 연기력이 좋은 배우들에게 어려운 캐릭터가 주어지는 건 숙명 같은 일이다. 고아성에게 주어진 숙제는 언제나 고초를 겪어 깊은 내공을 소유한 인물들이었다.

‘대한민국만세’를 외친 뒤 꽃다운 나이에 감옥에서 일생을 바친 유관순(<항거:유관순 이야기>)이었고, 스무 살에 아이를 낳고 권력가의 집에서 비리를 알아챈 여고생(<풍문으로 들었소>)이었으며, 직장 내 왕따를 당해 칼의 복수를 하는 인턴(<오피스>)이기도 했고, 집단 괴롭힘으로 목숨을 끊은 여동생의 친언니(<우아한 거짓말>)이기도 했다. 

쉽게 겪기 힘든 사건을 마주하고, 고통스러운 감정을 가진 인물을 표현해야 했다. 사랑보다는 인생을 먼저 그려냈다. 그래서 작품 속 고아성은 늘 무거웠다. 연기력이 좋은 배우였기에 피할 수 없는 운명이었는지 모른다. 


그런 그가 밝은 옷을 입었다. 이종필 감독의 신작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을 통해서다. 빨간색 유니폼을 입고, 웃음을 장착했다. 감정을 삼키지 않고 표출한다. 시원시원한 고아성, 생소하지만 제법 어울리는 느낌이다.

“전작들이 밝지만은 않았어요. 개인적으로 어둡고 무거운 톤의 영화를 하다 보니 밝은 영화를 만나고 싶었어요. 시나리오부터 굉장히 탄탄하고 재밌었어요. 일하는 사람들의 아름다움을 담고 싶었어요. 그런 점에서 많이 끌렸어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은 직장 내에서 여성은 ‘미스 O’으로 불리던 시절, 고졸에게만 유니폼이 주어지던 시절, 흡연 구역이 실내를 포함한 모든 공간이었던 시절, 구두닦이 및 각종 심부름이 당연했던 그 시절 이야기다. 

우연히 회사의 심각한 문제를 알게 된 자영이 친구인 유나(이솜 분), 보람(박혜수 분)과 함께 용기를 내 내부고발을 하던 과정에서 진실과 마주하고 끝내 회사를 지켜내는 내용이 담겼다.

인간을 자원으로 해석하며 성장만을 부르짖던 1995년을 배경으로 내부고발과 기업의 윤리, 환경문제에 이어 기업사냥까지, 꽤 많은 소재가 담겨 있다. 놀랍게도 적절히 버무려진다.

“제가 나온 작품이지만 객관적으로 재밌게 볼 수 있었어요. 시나리오부터 다양한 소재가 들어있어서 우려도 됐지만, 적절한 톤앤 매너가 있었던 것 같아요. 만족도가 높아요.”

“언더독의 승리가 주는 강렬한 통쾌함 느꼈다”
“박혜수 내가 지향하는 사람…단단하고 겸손해”

회사의 부조리에 가장 먼저 목소리를 내는 약자들의 영화다. 그리고 승리한다. 언더독의 승리이자, 상식의 승리이기도 하다. 고아성은 촬영을 하는 중에도 여러 번 울컥했단다. 

“특히 마지막 장면에서 승리하고 나오는데 울컥하더라고요. 시나리오를 읽었을 때와는 다른 벅찬 감정이 올라왔어요. 첫 출근 때도 100명이 행진을 하는데 그때도 느낌이 달랐고요. 자영이 사건을 해결하면서 좌절하는 순간도 많았지만, 결과에 다다랐을 때는 통쾌함도 컸어요.”

영화는 직업관에 대해서도 질문을 한다.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 혹은 직업에 어떤 태도를 갖고 임해야 하는 가를 묻는다. 자영과 유나, 보람은 단순히 돈을 버는 목적이 아닌, 더욱 가치 있는 일을 맡고 싶은 욕망을 표출한다. 고아성은 배우라는 직업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 배우 고아성 ⓒ롯데엔터테인먼트

“전 너무 어렸을 때부터 연기해서, 배우라는 직업의 의미를 경력이 꽤 쌓였을 때 찾게 됐어요. 드라마 <공부의 신>을 찍을 때였어요. 제 역할이 엄마가 노래방을 운영해서, 공부하기 힘들어하는 역할이었어요. 한 시청자분이 당시 SNS로 쪽지를 보내줬어요. ‘네가 맡은 역할과 똑같은 상황인데, 네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위로받고 있다’고요. 내가 하는 일이 이런 거구나 하는 걸 그때 처음 느꼈어요. 그때부터 연기에 대한 생각이 깊어진 것 같아요.”

영화의 매력은 자영과 유나, 보람의 합이다. 실제 친구라 해도 믿을만한 눈빛과 표정이 스크린을 통해 전달된다. 이들과의 첫 만남에서부터 이 영화는 잘 되겠다는 느낌이 딱 전달됐다고 한다. 

“<항거:유관순 이야기>를 찍을 때였는데, 작은 공간에 26명의 여자 배우들이 있었어요. 그 안에서 분위기가 형성되는 건 누구 한 명이 노력해서 리드해도 마음대로 되지 않는 거잖아요. 의도한 대로 나올 수 없는 부분인데, 이번 영화에서 처음 세 여배우가 모였을 때 ‘뭔가 되겠다’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서로의 의견을 나누면서 좋은 케미스트리가 나올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어요.”

그 예감은 적중했다. 세 여배우는 영화 촬영 당시는 물론 촬영이 끝나고도 사적으로 자주 만나는 ‘찐 친구’가 됐다. 촬영장에서 온종일 붙어있다 못해 숙소도 같이 쓰고, 잠이 들 때까지 수다를 나눴다고 한다. 

우정

“이번 영화를 통해 정말 친구를 만났어요. 특히 많이 배운 건 혜수예요. 제가 정말 지향하는 사람의 모습을 갖고 있었어요. 단단한데 겸손해요. 혜수의 내공을 배우고 싶었어요. 혜수는 후배라기보다 많은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사람인 것 같아요. 솜 언니는 정말 열정적으로 치열하게 연기를 하는 스타일이에요. 애드리브도 많이 하고, 대사가 없는 신에서도 대사를 만들어 오기도 하더라고요. 언니는 매력 그 자체예요.”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