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주는 최고의 선물 자존감

2020.06.15 11:05:14 호수 1275호

주디스 벨몬트 / 미래타임즈 / 1만4800원

이 책은 나를 사랑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장애물이 무엇인지 파악해, 이를 극복할 방법을 알려준다. 책을 읽은 후에는 자신을 비판하는 것, 실패했고 무력하다고 느끼는 것, 자신을 궁지로 몰아넣는 행동을 멈추게 될 것이다. 낮은 자존감이야말로 대부분의 문제를 일으키는 주범이며, 이로 인해 자신을 의심하고 자신의 진짜 모습을 거부하게 한다. 낮은 자존감은 분노, 우울, 스트레스 관련 장애 등 정신 건강을 해치는 온상인 데다가 직장과 학교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에서도 문제를 일으킨다. 그 결과 사회적으로 고립되고 외로운 사람이 된다. 이런 감정적, 심리적 상태는 신체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 수명도 단축시킨다. 반대로, 탄탄한 자존감은 행복하고 건강하며 충만한 삶을 제공한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팁은 주요 심리학 이론과 실증적인 연구 결과에 근거를 두고 있다. 여기에 인지행동치료(CBT,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테크닉과 ‘제3의 물결’ 치료를 적절히 추가했다. 제3의 물결 치료에는 동양의 마음챙김(Mindfulness)과 전통적인 서양 CBT 방식의 수용 전략(Acceptance Strategy)이 함께 적용된다. CBT와 제3의 물결 모두 자존감이 정신과 정서적 건강에 핵심 역할을 한다고 본다. 이 책에서는 이런 접근 방법에서 나온 실용적인 전략들을 중점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대부분 사람들은 상황이 바뀌어야만 행복해진다고 생각한다. 살을 5킬로그램 감량하면, 성공하면, 승진하면, 명문대에 들어가면, 돈을 잔뜩 벌면, 아이들이 마침내 자제심을 발휘하게 되면, 운명의 상대를 만나면 등. 하지만 저자는 꼭 무엇인가 이루어지는 때를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고 전한다. 자신의 위대함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바로 지금 이 순간 어떤 조건 없이 자신과 인생을 사랑한다는 뜻이다. ‘만일’ ‘그리고’ ‘하지만’ 같은 말은 들어갈 틈이 없다. 상황이 달라져야만 행복을 느끼는 것이 아니다. 인생의 여정을 따라가면서 자신을 사랑해야 한다. 자신의 모습에 만족하기 위해 세상이 바뀔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다. 자신의 위대함을 받아들이는 데 가장 중요한 항목을 10개의 챕터에 걸쳐 분명하게 밝혔다. 각 장에서는 5개의 팁을 제공한다. ‘시도해보기’에서는 자존감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문제가 무엇인지 알려줄 뿐만 아니라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도 알려준다. 요리 레시피에서 재료를 알려준 뒤 단계별 요리 방법을 알려주는 것처럼, 시도해보기는 변화를 위한 실제적인 행동 요령를 상세하게 보여준다. 
5가지 팁은 독립적으로 구성돼 있고, 팁과 연습 내용이 같이 제공되기 때문에 필요한 주제를 골라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 다루는 10개의 주제를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주제마다 다루는 아이디어와 연습 내용을 폭넓게 익히려면 적어도 한 번은 완독할 것을 권한다. 당신이 가장 필요로 하는 내용은 가끔씩 반복해 읽고 연습할 것을 권한다. 새로운 습관을 몸에 배게 하려면 연습, 또 연습, 그리고 다시 연습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당신은 행복을 누리고 사랑받을 가치가 있다. 현재 지금의 상태로도 충분하다. 나 자신의 위대함을 깨닫고 흔들리지 않는 견고한 자존감을 세울 수 있도록, 실용적인 전략들을 배워보자!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