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세태> 강남 ‘귀족나이트’ 심층분석 리포트

2012.07.26 11:21:52 호수 0호

돈 없는 남자 못생긴 여자 “근처도 오지 마!”

[일요시사=이수지 기자] 한국을 대표하는 가장 유서(?) 깊고 대중화된 밤문화는 단연 나이트클럽이다. 남녀 모두 가장 손쉽게 찾는 유흥업소이면서 신나게 춤을 추고 술을 마시는 등 일상의 스트레스를 푸는 곳이기도 하다. 그랬던 나이트클럽의 ‘진화’가 고급화 되고 있다. 남들과 똑같기를 거부하면서 유흥에 쓰는 ‘돈’과 ‘시간’은 무한한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한 것이다. 몇 해 전부터 강남일대를 중심으로 번지기 시작한 귀족나이트클럽은 이른바 돈 없는 남자, 못 생긴 여자는 근처에도 갈 수 없다고 한다. 스타들의 발길 역시 끊이지 않는다는 귀족나이트, 선택받은 그들만의 지하세계를 은밀히 추적해봤다.



번잡한 4월의 마지막 주말 밤 10시, 고급 외제차들이 하나 둘 도착하는 이곳은 물 좋기로 소문난 나이트클럽이다. 지난 2007년 6월 서울 강남 한복판에 오픈한 A클럽은 당시 대한민국 클럽 중 랭킹 1, 2위를 다투던 강남일대 두 개 클럽이 합병해 탄생한 곳이다.

‘강남 신귀족 문화의 대변자’로 당당히 그 시작을 알리면서 최근까지도 소위 돈 좀 있다는 사람들의 발길을 모으고 있다.
 
그곳에선
대체 무슨 일이?

 
A클럽은 강남 최고급을 추구하는 업소답게 내부 인테리어 역시 초특급호텔 못지않은 면모를 갖추고 있다. 자동차를 전시할 수 있는 카리프트와 웨스턴바, 여성전용 고급 파우더룸, 실내수영장, 대형 LED스크린 등 최첨단 인테리어로 고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았다.

이뿐만 아니라 가벼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다트와 실내화장실 등 고급 편의시설을 구비해 남의 눈을 의식하지 않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놨다.

이곳에서 종사하는 W웨이터는 “이곳 직원들은 약 150명 정도다. 물론 그만큼 많은 돈을 투자해서 최고의 시설과 서비스, 최상의 퀼리티를 자랑한다”며 “홀 중앙에 럭셔리한 실내수영장을 겸비하면서 나이트클럽서 술 마시고 춤만 춘다는 고정관념을 사라지게 만들었다”고 자랑했다.

이어 그는 “강남이라서 그런지 세련된 여성들과 능력 있는 남성들이 자주 찾는다”며 “흔히 인연을 가질 수 없는 재벌, 연예인, 모델, 가수, 감독, 스포츠스타나 정말 눈이 부실 정도로 아름다운 엘프녀(마치 요정처럼 생긴 외모를 가진 여성)들을 직접 만나볼 수 있는 곳이다”라고 덧붙였다.


“술만 먹는 게 아니니까”…수영장 등 최첨단시설 갖춰
하룻밤 사용료 수백만원 호가 “비싸서 더 인기 있다?”

가격대도 일반 직장인이나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접근하기 힘들 만큼 비싸다. 이 클럽에서 가장 좋은 룸을 잡으려면 최소 200만원, 한 단계 아래의 룸은 최소 150만원의 매상을 조건으로 내세웠다. 최소결제금액을 기준으로 50만~100만원대 룸의 수요는 가장 많아 주말엔 예약이 필수일 정도다.

일반 나이트에 비해 가격이 너무 비싼 것 아니냐는 기자의 물음에 W웨이터는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방문하면 평일 할인이 있고, 술값은 웨이터마다 적게는 1~2만원 많게는 2~3만원 정도 차이가 나기도 한다”면서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건 얼마를 내느냐가 아니라 얼마를 냈든 그 돈이 아깝지 않게 놀았는가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스타들의 발길
꾸준히 이어져

A클럽은 오픈당시부터 연예인들이 많이 찾는 곳으로도 유명했다. 일반인들이 쉽게 이용할 수 없고 워낙 사생활 보호가 철저한 나이트클럽이라는 장점도 있었지만 가장 큰 이유는 ‘부킹’이다.

나이트클럽은 부킹으로 대변되는 밤문화인만큼, 이곳을 찾는 여성들이 말 그대로 강남 최고의 ‘수질’을 자랑한다는 방증이다.

클럽을 자주 찾는다는 한 여성은 “모르는 남성과 여성이 나이트클럽 내부의 룸과 테이블을 오가며 생소한, 그러나 짜릿한 만남을 갖는 부킹이 가장 큰 묘미가 아니겠냐”며 “연예인 B씨와 개그맨 C씨 등은 부킹에서 몇 번 만날 정도로 자주 찾는 것 같다”고 말했다. 웨이터들 역시 예쁜 여성을 발견하면 손을 잡고 “연예인 누구누구가 왔다”고 속삭이면서 부킹 주선에 나선다.

나이트의 생명은 ‘부킹’ 못생기고 돈 없으면 출입통제
강남 한복판을 점령한 신귀족문화 “합리적 판단 필요”

업계 관계자는 “강남 웨이터들에게 있어서 ‘물관리’는 나이트의 생명과도 같다. ‘미성년자’라는 나이보다는 ‘의상’과 ‘외모’가 더 큰 걸림돌이 되는 곳이 바로 강남 나이트다”라며 “강남 모 클럽의 경우, 입구에 선 웨이터들은 손님을 맞기 위해서가 아니라, 손님을 가려내기 위해 있는 편이다. 처음에야 멋도 모르는 손님들과 실랑이를 벌이느라 번거로울 수 있지만, 이렇게 철저한 수질 관리로 ‘싱싱한 영계들이 들끓는다’는 소문이 나기만 하면 그 나이트의 물은 ‘깊은 산속 옹달샘’이 되어 저절로 정화가 된다”고 전했다.

반면 그는 눈앞의 돈벌이에만 급급해 ‘입구 사수’에 실패해 한물갔다는 소문이 돌게 되면 그 나이트는 금세 옹달샘에서 웅덩이로 전락하고 만다고 설명했다. 세상에 입소문만큼 빠르고 무서운 것도 없다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30대를 넘긴 티가 팍팍 나는 소위 ‘노처녀’들이나, 회식 자리에서 막 뛰쳐나온 듯한 ‘유부남파’, 나이트를 동네 비디오가게쯤으로 아는 ‘운동화나 반바지족’ 등은 이곳에서 어김없이 문전박대다. 외형상 좀 미심쩍다 싶으면 출입을 아예 통제하기 때문이다.

사회문제
야기할 수도

한편에선 이 같은 고가의 나이트클럽이 또 다른 사회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나이트클럽의 특성상 웨이터가 자신의 홍보 포인트를 이용해 ‘부킹녀’들을 끌어 모으는 경우는 이미 일반화되어 있지만 일부 웨이터들 사이에선 ‘골뱅이(술에 취한 여성을 상대로 부킹하는 것)를 찾아 단골손님에게 상납’하는 것이 자신의 능력인양 포장되어 있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더구나 일반적인 나이트 룸 비용의 5배가 넘는 비용을 지불했을 경우 손님들의 요구는 더욱 거세지고, 웨이터가 ‘부킹만족도’에 느끼는 부담감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한 나이트클럽 웨이터에 따르면 “솔직히 나이트클럽에 술만 마시고 춤만 추러 오는 남자들이 얼마나 되겠나. 거의 100%가 부킹을 하고 이를 통해서 ‘원나잇 스탠드(하룻밤 잠자리)’를 하려고 하는 것이다. 결국 상황이 이렇다보니 손님들의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켜주는 웨이터가 ‘능력있는 웨이터’가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라며 “또 이러한 고객만족은 다시 이곳을 찾는 밑거름이 되고, 이런 거래가 깨지면 손님들은 금방 다른 나이트로 이동하게 된다”고 말했다. 

고급문화에 대한 호기심으로 마치 재벌이 된 듯한 느낌을 얻고자 유흥비에 많은 돈을 탕진하는 경우도 있다.

실제 유흥비로 많은 빚을 지게 됐다는 한 남성은 “강남의 귀족문화는 현실에서 내가 이룰 수 없는 많은 것들을 대신 성취해보는 짜릿함을 선사한다”며 “그곳에 가면 나는 일반인과 달리 돈 걱정 없이 화려하게 사는 당당한 남성이 되는데 어찌 쉽게 발길을 끊겠느냐”고 털어놨다.

익명을 요구한 한 나이트클럽 관계자는 “나이트클럽 이용이 하나의 유흥문화로 정착되면서 고가의 유명업체를 이용하는 것 또한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며 “돈 있는 남성들의 자기만족과 과시욕을 자극하는 업체들의 마케팅이 날로 심해지고 있고 이로 인한 가격거품 또한 부정할 수 없는 만큼 합리적인 판단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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