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현장] 국내 최초 한국소셜인협회 출범

2012.01.27 10:28:10 호수 0호

‘착한 SNS’ 위해 소셜인 뭉쳤다

[일요시사=박민우 기자] 국내 최초로 소셜인(人)을 중심으로 한 협회가 출범했다. 소셜인이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하는 사람을 칭한다. 한국소셜인협회는 소셜미디어 시대를 맞아 ‘신소셜문화정립’을 기치로 걸고 있다. 협회의 활동계획과 포부를 알아본다.

회원간 네트워크 통해 미래 소셜문화정립 활동
『소셜리더십』저자 강요식 박사 초대회장 선출



한국소셜인협회(KOSMA:Korea Social Man Association)가 지난해 12월30일 공식 출범했다. 스마트시대를 맞이하여 소셜의 생활문화 비중이 날로 커지는 시점에서 소셜인(=SNS를 이용하는 사람) 회원간의 네트워크 활성화, 건전한 소셜문화정립과 창조적인 소셜전략개발을 통해 우리사회의 미래 소셜미디어문화 창달을 위해 결성됐다.

건전한 분위기 조성

국내의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이용자가 각각 500만명을 넘어섰고, 스마트폰 이용자가 2000만명을 돌파했다. 우리나라는 스마트폰 이용자의 증가율이 세계 1위이다.

자연스럽게 SNS 이용자도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 트위터 이용자가 2억명, 페이스북 이용자는 8억명을 훨씬 넘어섰다. 이제 소셜미디어의 활용은 시대적 대세라고 할 수 있다.

한국소셜인협회는 소셜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는 시점에 소셜인을 중심으로 한 최초의 단체가 결성된 것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협회는 ‘사람중심, 집단지성, 소셜문화’의 3대 캐치플레이즈와 ‘SNS 4U, I♥SNS, Clean SNS’의 3대 슬로건을 표방한다. 앞으로 ‘좋아요SNS운동본부’, ‘소셜플러스전략연구소’등의 부설기관과 전국 지부를 두고 소셜인 회원간의 네트워크를 통해 미래 창조형 소셜문화정립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박병형 소셜벤처포럼 대표는 축사에서 “협회의 출범식은 매우 뜻 깊은 의미를 갖고 있다. 비록 시작은 미약할 지라도 소셜인이 하나 될 때 ‘소셜문화창달’이라는 큰 뜻을 이룰 것이다”고 말했다. 이승목 창업경영포럼 회장은 “SNS는 사용자 중심의 편리한 소통도구다. 협업 즉 집단지성의 기능을 잘 활용하면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 협회의 출범은 소셜인들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협회 초대회장으로 선임된 강요식 회장은 출범식에서 “SNS는 이제 현대사회의 새로운 생활영역이다. SNS가 사람중심의 순기능을 가진 최강의 소통도구로 올바로 활용되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 소셜인들이 지혜를 모아 소셜양극화를 해소하고,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모두가 행복한 소셜문화를 형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회장은 『소셜리더십』저자로 ‘소통과 리더십은 역사 이래로 화두가 된 시대적 과제다. 소셜은 소통의 도구라는 점에서 소셜과 리더십이 융합한 소셜리더십은 바로 두 가지 문제의 해법을 가진 솔루션’이란 소셜리더십 이론을 창안했다. 현재 CBS라디오 <강요식의 소셜트렌드>에 고정출연하고 있으며, 화제가 되고 있는 소셜이슈에 대해 방송을 하고 있다.

특히 강 회장은 전국 최초로 대학 내 ‘소셜네트워크 이해와 활용’과목을 신설하고, 페이스북을 통한 평가와 소통을 통해 학습증진효과를 높인 바 있다. 페이스북의 그룹에 학생들이 참가를 하면 프로필이 소개되어 상호 소개가 되어 쉽게 소통할 수 있고, 학습과제에 대해서도 수업시간 이외에도 서로 정보를 지속적으로 교환함으로써 교육효과를 배가한다는 것이다.

‘소셜예찬론자’인 강 회장은 소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활용을 통해서 성공적인 소셜라이프를 이끌어 갈 수 있다고 강조한다. 또 소셜랜드에는 인맥과 금맥의 블로오션 지대로 자기계발과 조직경영의 해법을 찾을 수 있다고 조언한다. 강 회장은 이외에도 중앙공무원교육원, 서울시 인재개발원, 삼성전자 특강과 EBS TV, 국군방송TV, MBC라디오 출연 등 소셜평론가·전문가로 활발한 소셜활동을 하고 있다.

한편 협회 정회원은 창업경영포럼 이승목 회장, 소셜벤쳐포럼 박병형 대표(공학박사), 문웅식 인하대 교수, 김승래 우송대 교수, 투윈스컴 박성하 대표이사(공학박사), 평창동계올림픽국민운동연합 유비쿼터스사업단장 권창희 한세대 교수, 백석문화대 이향정 교수, 지식PD 고우성, 아시아영어문맹퇴치문화운동 염요일 대표, 한국소셜커머스연구소 한명호 소장 등이다.

“순기능 소통도구로”

또 시사타임즈 김순아 발행인, 건국대 정광영 외래교수, 미래교육환경연구소 오선자 소장, 기가스터디 이정훈 대표이사(교육학 박사), 네오닉스 석태월 대표이사, 전국응급안전운동본부 신창호 대표, CMBOOK 이승진 이사, 청소년신문 탁경선 기자, 방기훈 화가, 그레이큐브 조만호 대표(대학생), 독일 프랑크푸르트 비전교회 장광수 목사, 조인어스코리아 이윤혜 실장, 『아이폰으로 일하고, 트위터로 능력쌓기』저자 김형석(대학생) 등의 인사들도 참여하고 있다.

 

소셜리더와 소셜리더십이란?

소셜리더는 소셜환경에서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하는 리더다. 소셜웹이 진화하는 환경적 변화를 인식하고 미래 환경의 전략적 접근을 통하여 조직을 이끌어가는 소셜리더야말로 이 시대가 진정 요구하는 뉴리더다.


소셜리더십은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최적화된 리더십이며, 새롭게 변화하는 온오프라인의 혁신적인 환경을 능동적으로 이해하고 조직을 창조적으로 혁신하는 소통의 지도력으로 변혁적 리더십의 한 유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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