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세태> ‘억대 술판’ 강남 클럽 현주소

2018.06.04 10:51:51 호수 1169호

비싼 술 사면 잘 노는 사람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세훈 기자 = 평일 주말 가릴 것도 없다. 밤이 되면 서울 강남 일대 클럽가는 청춘의 열기로 가득하다. 쏟아지는 조명과 DJ의 음악에 환호하며 청춘들은 아침까지 그들만의 축제를 즐긴다. 젊은이들이 하룻밤 짧은 일탈을 위해 지불하는 대가는 얼마일까. 취재하며 알게된 강남 일대 클럽의 술값은 상식을 벗어나는 수준이었다. <일요시사>는 최근 급속히 변모한 강남일대 클럽문화에 대해 취재했다.
 



최근 강남 일대 클럽은 나이트클럽과 닮아있다. 과거와 비교해 클럽 내 부스(booth)와 테이블의 숫자가 많다. 프리미엄이 붙은 일부 자리는 수백서 수천만원의 양주를 마셔야 예약이 가능하다. 크리스마스나 할로윈 같이 특별한 날은 이 마저도 경쟁이 치열하다. 수요가 많아지면 경매를 거친 후 자리를 예약할 수 있다. 

초호화 세트

워낙 술값이 비싸다 보니 돈을 모아 클럽을 찾는 사람들이 생겼다. 온라인에선 일명 ‘조각’이라는 모임이 운영되고 있다. 한 번 방문에 최소 수백만원이 들기 때문에 클럽을 찾는 사람들은 조각 커뮤니티서 참가자를 모아 술값을 마련한다. 조각인원은 4명서 10명 내외로 다양하다.

손님 넘쳐 예약 전쟁
경매로 자리 정하기도

조각이 완성되면 각 클럽의 MD(Merchandiser)나 PM(Promoter)으로 불리는 클럽 관계자들과 연락해 방문 일정과 테이블을 잡는다. 술값이 비싸다고 불평하는 사람은 없다. 주문하는 금액에 따라 배정받는 자리가 다르다. 테이블에 놓인 술에도 등급이 있다. 이성에게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해, 혹은 무시당하지 않기 위해 강남의 화려한 밤을 즐기는 젊은이들은 쿨하고 여유롭게 웃고 마실 뿐이다.


최근 조각으로도 어쩌지 못하는 금액의 상품이 등장했다. 지난 2월 가수 빅뱅의 승리가 오픈해 화제를 모은 클럽이 있다. 서울 역삼동에 있는 ‘버닝썬’이란 클럽이다. 이 클럽서 팔고 있는 양주 세트 가운데 가장 비싼 메뉴는 1억원이다. 

일명 ‘만수르 세트’로 불리는 이 메뉴는 아르망 드 브리냑 12L 1병, 루이13세 1병, 아르망 드 브리냑 750ml 10병으로 구성됐다. 돔 페리뇽 샴페인 세트는 5000만원에 팔리고 있다.

하룻밤 수백∼수천만원 양주 파티
1억∼4억짜리 황제 생일 이벤트도

지난 4월1일 버닝썬서 만수르 세트가 팔렸다. 이 세트를 주문한 인물은 ‘비버팀’이라 불리는 젊은 사업가들로 알려졌다. 클럽을 자주 찾는 손님들에게 이들은 ‘에미넴’ ‘비버’ 등의 닉네임으로 불린다. 이들이 클럽에 입장하고 주문을 하면 이들을 상징하는 주제곡이 나온다. 야구선수가 타석에 들어설 때 테마곡이 나오는 것처럼 특정 가수의 노래가 클럽 전체에 퍼진다.

이날 비버팀은 맴버 S씨의 생일파티를 위해 클럽에 왔다. 이들은 클럽서 1·2일 이틀에 걸쳐 4억원의 돈을 썼다. 이날 쓴 돈의 액수와 파티를 즐긴 동영상은 비버팀 Y씨의 인스타그램에 올라와 있다.

이들은 지난 4월23일 미국 뉴욕에 있는 마퀴(Marquee)라는 클럽서도 막대한 돈을 썼다. 클럽은 감사의 표시로 클럽 내 모든 전광판에 태극기를 띄우는 이벤트를 제공했다.

이들이 뉴욕을 방문한 이유는 S씨가 운영하는 가상화폐 회사의 투자유치를 위한 것으로 보인다. S씨가 대표로 있는 회사는 ICO(Initial Coin Offering)로 알려져 있다. ICO란 사업자가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 코인을 발행하고 이를 투자자들에게 판매해 자금을 확보하는 방식의 회사를 말한다.

뭐하는 사람들?

이처럼 강남 클럽에는 종종 나타나 거액을 쓰고 가는 손님들이 몇몇 있다. 클럽을 자주 찾는 손님들 말에 의하면 “정상적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은 아닌 것 같다. 확실한 건 평범하게 일을 해서 이렇게 돈을 쓰긴 어렵다” “얼굴 정도는 알지만 뭐하는 사람들인지는 잘 모른다. 불법 토토 사업을 한다는 소문만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동네서 저렇게 놀다가 어느 날 안 보이면 깜빵(감옥)간 줄 알면 된다”라고 농담인지 진담인지 알 수 없는 말을 했다.


하룻밤에 거액을 쓰는 문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자 손님들은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클럽 분위기도 띄워주고 좋아 보인다. 다만 내가 놀러왔을 때는 저 사람들이 안 왔으면 좋겠다” “클럽이(문화가) 이런 쪽으로만 흘러가는 것 같아 아쉽다” “에프터 클럽(오전 12시부터 오후 12시까지 운영하는 클럽)이 유행하기 전에는 입장료만 내고 공짜 맥주마시며 놀았는데 이제 그렇게 노는 사람은 거의 없다” 등의 대답을 했다. 

젊음의 상징으로 불리던 강남 클럽일대가 생면부지 사람들과 돈을 모아야 놀 수 있는 놀이터로 전락한 세태가 안타깝다. 


<kimsehun@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스캠 코인’ 먹튀 주의보

“Thanks guys! Over and out(고마워! 상황 종료).” 

ICO(암호화폐공개)로 약 4000만유로(약 527억원)를 벌어들인 스타트업 ‘세이브드로이드’의 창업자 야신 한키르가 공항서 출국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과 함께 본인 트위터에 남긴 글이다.

이후 한키르는 모든 연락을 끊고 종적을 감췄다. 세이브드로이드의 공식 홈페이지는 모든 데이터가 삭제됐고 ‘AANND IT`S GONE(그리고 사라지다)’이라는 문구만 남았다. 한르키의 먹튀로 가상화폐 커뮤니티는 난리가 났다. 

다음날 한르키는 ‘And it`s not gone’(다시 돌아왔다)라는 제목의 동영상을 홈페이지에 올렸다. 암호화폐에 대한 경각심 알려주기 위한 해프닝이었다.

이 사건은 현재 ICO 시장의 취약성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ICO는 Initial Coin Offering의 약자로 사업자가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 코인을 발행하고 이를 투자자들에게 판매해 자금을 확보하는 것이다.

코인이 시장에 상장되면 투자자들은 이를 거래소서 사고팔 수 있다. 

최근 ICO 시장에 'ICO 스캠(Scam·사기꾼)'이 늘어나고 있다. 사기꾼들은 블록체인기술이 갖고 있는 기존 문제점들을 마치 기술력으로 극복한 듯 포장해 투자를 유치한다. 고수익을 약속받은 투자자들의 돈은 당연히 사기꾼의 주머니로 들어간다.

비트코인의 열기가 한풀 꺾이자 대박을 노리는 투자자들의 시선은 ICO를 향하고 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ICO 규모는 지난 2016년 9300만달러(약 1003억원)서 지난해 53억달러(약 5조7000억)로 급증했다. 올해 1분기 누적 모금액은 63억달러(6조8000억)로 지난 한 해 ICO 전체 펀딩액을 넘었다.


지난달 암호화폐를 이용해 카드 결제 시스템을 만들었다고 발표해 주목을 받은 ’센트라테크’는 센트라 코인을 투자자에게 팔아 3200만달러(약 340억원)을 유치했다.

센트라테크가 투자자들에게 제공한 정보는 대부분 거짓이었다.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센트라코인을 상장 폐지했고 미 증권거래위원회는 센트라테크를 기소했다. 센트라테크를 설립한 설립자들은 현재 법원서 65년형을 구형받은 상태다. 현재 어떤 ICO가 스캠인지 판단하는 것은 오로지 투자자 몫이다. 스캠은 기술적 용어들로 투자자를 현혹하는 수법을 쓰기 때문에 사기를 당하기 쉽다.

국내 ICO에 참여했던 한 대행업체 직원은 “별다른 기술 없이도 그럴듯해 보이는 콘텐츠와 뛰어난 수익률로 투자자를 꾀는 업체가 많다. ICO 백서만 전문으로 써주는 대필업자도 있는 실정”이라고 주의를 당부했다. <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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