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없는 룸살롱 인기 끄는 이유

2011.05.04 10:11:17 호수 0호

‘1석2조’ 화류계 즐기기…룸에서 놀고 안마방 고고씽!

과거에는 ‘룸살롱’하면 ‘다 같은 룸살롱’이라고 생각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슷한 인테리어, 별반 다를 것 없는 세팅 방법,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비슷비슷한 초이스의 과정과 수질까지…. 따라서 그간 많은 남성들이 룸살롱을 선택할 때 자신만의 독특하고 특별한 ‘기준’이 있을 수 없었다. 그저 안면이 있거나 아니면 꾸준히 관계를 맺어왔던 담당상무를 통해 술자리를 할 뿐이었다. 하지만 최근 이런 풍속도가 완전히 달라졌다. 저마다 독특한 ‘콘셉트’를 내세운 업소들이 범람하기 시작했고, 손님들도 자신의 취향과 스타일에 따라 룸살롱을 ‘골라가는 시대’가 됐다는 이야기다. 특히 최근에는 불법 성매매를 의미하는 소위 ‘2차’라는 것을 완전히 없앤 업소가 새로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페티시나 이미지클럽을 추구하는 역삼동의 ‘쇼셜’ 등 새로운 룸살롱 시스템을 취재했다.

아가씨들에 팔찌 끼워 2차 여부 가름하기도 해 
최근 아예 2차 없는 룸살롱 등장해 인기몰이 중 

룸살롱이라고 하면 ‘퇴폐’의 이미지가 먼저 떠오르는 것이 일반적인 사실이다. 그도 그럴 것이 대부분의 업소들이 소위 불법 성매매를 의미하는 ‘2차’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워낙 암묵적으로 이뤄져 왔고 단속도 쉽지 않기 때문에 그간 집중적인 단속의 대상이 되지 못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런 만큼 일부 남성들은 룸살롱에서 간간이 ‘2차’를 즐기기도 했다. 그런데 수년 전부터 ‘룸살롱의 분화’라는 것이 이뤄지기 시작하면서 룸살롱에서 2차를 가지 않는 여성들이 생겨났고, 이를 허락하는 업주들도 생기기 시작했다.

‘퇴폐’ 이미지 홀딱 벗은 룸살롱들

2차를 가지 않는 여성들은 자신들이 룸살롱에서 일을 하고 있지만 소위 말하는 ‘윤락녀’가 되고 싶지는 않다는 ‘마지막 의지’ 때문에 2차를 거부하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움직임은 룸살롱 아가씨들의 ‘대중화’ 때문에 생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거의 대부분의 아가씨들이 ‘독한 마음’을 먹은 화류계 아가씨들이었고, 그녀들에게 2차는 거의 ‘필수코스’처럼 여겨졌다. 하지만 몇 년 전부터 굳이 ‘2차’를 가지 않아도 돈벌이에 지장이 없는 여성들, 예컨대 대학생?휴학생?일반 직장여성들이 아르바이트로 룸살롱에서 일을 하기 시작하면서 분위기가 확 변했다.

때문에 지금까지 대부분의 업소들은 ‘2차를 가는 여성’과 ‘2차를 가지 않는 여성’들이 혼재되어 있었다. 이에 업소 측에서는 아가씨들의 손에 팔찌를 끼우는 방법을 통해 손님들이 사전이 이를 알고 초이스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아예 ‘NO 2차’를 선언하고 있는 업소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들은 ‘아내들도 인정할 수 있는 건전한 룸살롱 문화를 만들고 싶다’는 기치아래 불법적인 요소는 완전히 제거했다.

당초 업계에서는 이 같은 시도에 대해 ‘미션 임파서블’이라고 여겼고, 대부분의 업주들은 이 업소가 얼마 지나지 않아 망할 것이라고 호언장담했다. 장사가 잘 되지 않으면 곧 2차를 다시 도입하게 될 것이라는 판단에서였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런 업소들은 망하지 않았고 꾸준히 성업을 했다. 초기에 이 업소가 망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대부분의 업주나 화류계 관계자들도 놀랄 수밖에 없었다. 그렇다면 도대체 이러한 일이 어떻게 생겨난 것일까. 이러한 비밀은 무엇보다 ‘손님’들에게서 찾을 수 있다.

그들은 왜 2차 없는 룸살롱에 가는가

‘왜 그들은 2차 없는 룸살롱에 가는가’라는 물음의 해답이 바로 이 새로운 트렌드가 생겨나고 유지되는 ‘비밀’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남성들은 ‘룸살롱에서 할 수 있는 본연의 권리(?)’를 포기하고 있는 것일까.

“이제는 술 문화 자체도 예전하고는 많이 달라졌다고 생각한다. 술을 먹지 않는 회식문화도 많아 지지 않았나. 그와 일맥상통한다고 보면 된다. 굳이 2차까지 가면서 질펀하게 놀고 싶지 않은 것이다. 룸살롱이 일반적으로 늘 갈 수 없는 장소이다 보니 한 번 정도 가면 신나고 즐겁게 아가씨들과 놀고 싶은 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술에 ‘곤드레만드레’ 취해서 2차까지 하고 싶지는 않다. 오히려 그렇게 건전하고 건강하게 살아가면서 나름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이 요즘 남성들의 트렌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특히 애인이 있거나 유부남인 경우에는 미안함 때문이라도 2차를 잘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직장인 J씨)

결국 2차 없는 룸살롱은 기존의 업주들이 예상치 못했던 전혀 새로운 트렌드를 잡아낸 성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2차 없는 룸살롱은 그렇다고 하더라도 과연 남성들이 여성들과 술만 마시는 ‘밋밋한 술자리’까지 즐겨할까. 사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니다’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2차 없는 룸살롱들은 불법 성매매를 없애는 동시에 여기에서 오는 ‘허전함’을 채워줄 수 있는 또 다른 ‘특별한 콘셉트’를 만들어 냈다. 그것이 바로 페티시 룸살롱, 티팬티 룸살롱, 란제리 룸살롱 등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화류계에서 가장 특징적으로 보이는 모습 중의 하나가 바로 이러한 새로운 콘셉트를 주 무기로 하는 업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색다른 취향에 대한 만족이 바로 2차 없는 룸살롱이 살아남은 비법이라고 할 수 있는 것.

2차 대신 페티시·티팬티 등 새로운 콘셉트 중무장 
룸살롱에서 놀고 2차는 안마방에서 즐기는 추세


최근 티팬티 룸살롱의 매력에 푹 빠졌다는 한 직장인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페티시 룸살롱에는 2차라는 것이 없지만 ‘여신’을 만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일부 남성들은 ‘그래봐야 나가요 아가씨 아니냐’라고 말하지만, 실제 그녀들이 입고 있는 옷이며, 그 옷들 사이로 비치는 가슴, 쿵쾅거리는 티팬티를 본다면 그렇게 말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한마디로 눈부신 ‘섹시의 여신’들이 있다는 이야기다. 특히 나 같은 경우는 페티시적 취향이 있기 때문에 2차를 하면서 성관계를 갖는 것보다는 그저 그녀들의 모습을 즐기고, 만지고 대화하는 것을 더욱 선호하는 편이다. 굳이 2차를 나가지 않아도 상관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점에서 2차 없는 룸살롱은 그들만의 독특한 그 무언가로 승부한다고 볼 수 있고, 그것이 바로 내가 그런 룸살롱에 가는 이유라고 할 수 있다.”

이 직장인의 말을 통해서 ‘페티시의 확산’이 이러한 2차 없는 룸살롱이 살아남을 수 있는 또 하나의 비밀코드라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실제 과거와는 다르게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서 페티시 세계에 눈을 떴고, 또 그것을 현실에서 추구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그런 점에서 룸살롱에서 반영되고 있는 이러한 페티시적 성향은 룸살롱의 계보를 새롭게 쓴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룸살롱이 계속해서 인기를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이유가 하나 있다. 그것은 최근 몇 년 사이에 변종 성매매 업소들이 지나치게 많이 생긴 것에 기인한다. 예를 들어 룸살롱에서 술을 먹고 신나게 논 손님들이 안마나 휴게텔에 가면 훨씬 저렴하면서도 더욱 뛰어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것.

룸살롱도 서비스 개선 ‘선택과 집중’에 주안점

룸살롱에서의 2차는 대략 많게는 30만원까지 지불해야 한다. 하지만 안마의 경우 18만 원 정도의 저렴한 비용으로 만족할만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룸살롱 아가씨들이 가히 범접할 수 없는 ‘짜릿한 수준’의 서비스라는 것이 이 바닥 마니아들의 설명이다. 룸살롱 아가씨들의 2차가 이제는 더 이상의 경쟁력을 잃었다는 이야기이다.

결국 2차 없는 룸살롱은 더 이상 경쟁력 없는 서비스로 손님들에게 바가지를 씌울 것이 아니라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자는 적극적인 발상의 전환이라고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2차가 없어지면서 향후 룸살롱의 스펙트럼은 더더욱 화려해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인기를 얻고 있는 페티시, 티팬티, 란제리 룸살롱에 이어 지금보다 더욱 자극적이고 충격적인 서비스들이 선을 보이면서 ‘2차의 공백’을 메우며 남성 손님들을 유혹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이는 한편으로 불법 성매매가 점차 사라진다는 점에서 보다 긍정적일 수 있겠지만 또 한편으로는 그만큼 자극적인 업소들이 많이 생긴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때문에 향후 룸살롱의 변신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