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강만수 산은금융지주 회장 리더십 집중점검

2011.04.06 08:59:33 호수 0호

‘기대 만발’ 대통령 백그라운드 등에 업은 ‘힘센 회장님’

강만수 산은금융지주 회장이 산은금융의 핸들을 잡았다. 금융권 경험이 전무한 ‘무면허’ 운전이라는 점에서 그를 보는 시선은 위태롭기만 하다. 그럼에도 산은금융은 한껏 희망에 부풀어 있는 모습이다. ‘힘센(?)’ 회장님이 당면한 과제를 ‘척척’ 풀어 줄 것이라는 기대감에서다.

소망교회서 이 대통령 만나 20년 이상 각별한 인연
무리한 고환율·감세 정책으로 ‘경제 만신창이’ 오명

1945년 경남 합천에서 태어난 강만수 산은금융지주 회장은 경남고와 서울대 법대, 미국 뉴욕대 대학원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1970년 8회 행정고시 합격 후 경주세무서 총무과장으로 공직에 첫발을 내딛었다. 이후 재무부 보험국장과 이재국장, 국제금융국장, 세제실장, 주미대사관 재무관, 관세청장, 통상산업부 차관, 재정경제원 차관 등을 역임했다.



MB의 경제 선생님
경제정책 풍부 경험

강 회장의 이력 가운데 무엇보다 눈에 띄는 것은 ‘MB의 남자’라는 점이다. 강 회장이 소망교회에서 이 대통령을 만나 20년 이상 각별한 인연을 쌓아왔다는 점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두 사람이 본격적으로 인연을 맺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00년 강 회장이 한나라당 미래경쟁력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부터다. 당시 위원장은 이 대통령이었다. 이 대통령의 서울시장 재직 시절인 2005년 8월 강만수는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원장에 기용돼 조언자 역할을 했다.

이후 강 회장은 2008년 2월 재정경제부와 기획예산처가 통합된 기획재정부의 초대 장관으로 MB정부의 첫 경제 수장을 맡았다. MB정부의 경제 모토인 ‘대한민국 747’(연간 7% 성장, 10년 내 1인당 국민소득 4만 달러, 세계 7대 강국 달성)비전 기획을 주도 한 것도 그였다. 당선 직후 출범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는 경제 1분과 간사를 맡아 새 정부의 경제 정책을 짜기도 했다.

공직생활 동안 강 회장은 부가가치세를 도입하는 실무 작업의 책임을 맡은 것을 비롯해 금융실명제와 금융감독·중앙은행제도 개편, 금융개방 협상 등에 이르기까지 주요 경제정책들을 다뤘다. 이처럼 풍부한 경험이 강 회장의 최대 장점으로 꼽힌다.

이런 강 회장이지만 재정부 장관 이후 이렇다한 자리를 차지하지 않았다. 대통령 경제특보 겸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위원장을 맡았을 뿐이다. 요직에 공석이 생기면 ‘또 강만수냐’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가장 먼저 후보에 거론됐으나 정작 그의 몫으로 돌아가지는 않았다.

이 대통령과의 ‘특별한 인연’이 되레 발목을 잡았기 때문이다. 실제, 강 회장은 신한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회장 후보로도 상당 기간 거론돼 왔다. 하지만 그때마다 ‘관치금융의 부활’ ‘보은인사’ 논란에 휩싸여 좌절해야 했다. 하지만 강 회장은 끊임없이 금융권으로 진출하고 싶다는 의지를 내비쳤고 결국 민유성 회장에 이어 산업금융지주의 2대 회장직을 꿰차게 됐다.

하지만 강 회장의 앞길은 순탄치 않았다. 그의 회장 내정 소식이 전해진 직후 산은 노조는 ‘산업은행장 밀실인사 결코 용납할 수 없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강만수 내정자는 관료출신으로서 금융기관 경영능력은 검증된 바가 없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변화된 금융환경에 맞춰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산업은행에게 향후 몇 년은 사활을 결정짓는 중요한 시기”라며 “산업은행을 국가경제의 든든한 기둥으로 만들고 키우는데 전 직원의 모든 힘을 쏟아야할 시기에, 퇴직관료의 경영능력을 시험하는데 시간을 허비할 수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번도 금융회사 관련 업무를 접해보지 못한 행정 관료에게 금융회사의 경영을 맡기는 건 무리가 있다는 것이었다. 시민단체도 한 목소리를 냈다. 경제개혁연대는 강 회장을 ‘무면허 운전자’에 비유하며 전문성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그도 그럴 것이 강 회장은 외환위기 당시 옛 재정경제원 차관으로 일하다 IMF의 책임을 지고 사퇴했으며, MB정부의 초대 기획재정부 장관 시절 무리한 고환율과 감세 정책으로 ‘국가경제를 만신창이로 만든 주범’이라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경영 전문성에 대한 의심의 목소리가 나오지 않을 수 없다.

국가경제 만신창이
만든 주범 비판론도

반면, 산은의 다른 직원들은 강 회장을 환영하는 분위기다. ‘실세가 왔으니 우리 기관의 힘이 세지지 않겠냐’는 것이다. 낙하산 인사에 익숙한 공기업 임직원들의 정서와 비슷하다. 여기에 ‘힘 센 회장님’이 산은에게 당면한 민영화 문제 등을 주도적으로 풀어가길 바라는 마음도 이어졌다.

하지만 강 회장은 민영화에 대해 이렇다 할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지 않다. 강 회장은 최근 기자회견에서 당면 과제인 민영화에 대한 질문에 말을 돌리거나 고민 중이라며 대답을 피했다.

그러자 이번엔 ‘메가뱅크’로 시선이 향했다. 강 회장은 MB정권 초대 기획재정부 장관 재임 시절 초대형은행을 만들자고 주창한 바 있다. 당시 강 회장은 “산업은행과 우리금융지주, IBK기업은행을 통합해 자산 500조원, 세계 40~50위권의 초대형은행을 설립하자”고 역설했다. 하지만 이 계획은 2009년 2월 강 회장이 기재부 장관직에서 물러나면서 유야무야됐다.

금융권 경험 전무…경영 전문성 의심하는 목소리
민영화, 메가뱅크 “이번 정권 내 이뤄질 수 있을까”

 


김 위원장과의 인연 외에도 MB정부 출범에 기여한 강 회장의 정치적 영향력도 무시할 수 없다. 내부 개혁에 정신이 없는 어윤대 KB금융지주 회장, 아직 리더십이 증명되지 않은 한동우 산한금융 회장, 많은 논란 끝에 연임에 성공한 이팔성 우리금융회장과는 정치적·행정적 영향력에 확연한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그 직후 사건들이 터지기 시작했다. 브라질 고속철도, 아랍에미리트(UAE) 원전 사업 등 글로벌 프로젝트에 난항을 겪게 된 것. 자금조달 역할을 해야 할 우리 금융회사들의 역량이 부족해 남 좋은 일만 시킨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가 나온 것도 이 무렵이었다. 메가뱅크의 필요성을 시사하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울려 퍼졌다.

지난 2월 김석동 금융위원장도 “세계적 프로젝트의 자금 조달을 위해 금융체제를 재편해야 한다”며 메가뱅크론을 내비쳤다. 이에 금융권에서는 메가뱅크 재추진이 가능하지 않겠냐는 전망이 흘러나오고 있다.

하지만 메가뱅크와 관련된 질문에 대해서도 김 회장은 “금융당국은 감독이고 나는 배우”라며 자신을 한껏 낮췄다. 자신이 주도적으로 나서기보다는 당국이 밑그림을 그려주면 그에 맞춰 행동으로 옮기겠다는 것이다.

아직 금융당국이 공식적으로 밝힌 메가뱅크 시나리오는 없다. 하지만 금융권에서는 강 회장이 산은지주로 온 이상 어떤 형식으로든 메가뱅크를 추진할 것으로 보고 있다. 문제는 시간이다. 강 회장이 이번 정권과 임기를 같이 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그가 단순히 전직 관료 출신의 산은 회장이 아니라 정권 창출에 기여한 정치적 인물이자 이번 정권의 경제 정책을 대표했던 인물이기 때문이다. 결국 2년 밖에 남지 않았단 얘기다. 속전속결로 일을 처리해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김 위원장과 코드
정치적 영향력도


금융회사 CEO가 장기적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최소 5~6년 이상의 재임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이점을 감안하면 김 회장이 2년 내에 목표를 달성하는 건 결코 쉬워 보이지 않는다. 그럼에도 금융권은 낙관론을 내놓고 있다.

김 위원장과의 ‘특수 관계’ 때문이다. 김 위원장과 강 회장은 선후배 관계로 재무부에서 한솥밥을 먹던 돈독한 사이다. 무엇보다 메가뱅크 설립을 위한 김 위원장의 밑그림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지지하는 인물로 꼽힌다. 이번 정권 내에 메가뱅크의 탄생이 가능 할 것이란 장밋빛 전망이 나오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강만수 프로필>
1945년 경상남도 합천 출생
1969년 서울대학교 법학학사
1987년 뉴욕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사
1970년 행정고시 합격
1995년 관세청장
2005년 서울시정개발연구원장
2007년 제 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1분과위 간사
2008년 기획재정부 장관
2009년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위원장
2009년 대통령실 경제특별보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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