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도 안정…자족형 산업단지 아파트

2016.03.28 09:44:19 호수 0호

최근 주택시장에서 산업단지와 인접한 아파트가 주목받고 있다. 산업단지와 인접한 단지는 직장인 수요가 꾸준해 환금성이 뛰어나다. 불경기에도 안정적인 시세를 유지하는 게 특징이다. 업무시설을 비롯해 다양한 생활인프라를 갖춘 데다 안정된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주택시장서 신흥 주거지로 인기
직장인 수요 꾸준 환금성 뛰어나

업무시설에 다양한 생활인프라
불경기에도 안정적인 시세 유지

산업단지 인근 지역은 기업들이 입주하는 가운데 자족형 도시의 면모를 갖추는 경우가 많다. 자족형 도시란 주거지에서 먼 지역까지 이동하지 않아도 직장이나 업무시설까지의 출퇴근이 가능하다. 각종 상업시설, 학교, 공원 등 풍부한 기반시설이 조성되는 가운데 인구 유입도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풍부한 기반
출퇴근 용이

산업단지 인근의 입지가 아파트 분양시장에서도 선호되는 양상인데 직주근접이 주목 받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출퇴근 시간이 최소화될 경우 남는 시간을 여가나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에 투자할 수 있게 된다. 삶의 여유가 중시되는 사회 분위기에서 퇴근 후 자신만의 시간이나 가족과 친밀해지는 데에 몰두할 수 있는 아파트에 대한 가치가 높아진 것이다.


직주근접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단지 인근 지역은 배후수요를 바탕으로 생활 여건의 개선 속도가 빠른 편이다. 실제 분양성적도 우수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현대건설이 대구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황금동’은 전체 평균 청약경쟁률이 622대 1을 기록해 지난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인근 성서 산업단지를 배후로 한 수요가 몰려 청약 경쟁이 치열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이처럼 대규모 산업단지는 지역 내 생산과 고용 등을 유발해 지역발전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데 특히 고학력, 고소득자들이 몰려들면서 주변 교육여건과 학군 등이 덩달아 향상되는 등 배후수요가 탄탄해지게 된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산업단지와의 거리, 교통여건, 편의시설 등을 고려해 배후수요가 충분한 곳에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한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지방의 경우 노후한 구도심에서 벗어나 산업단지 주변 대규모 택지에 조성된 신흥 주거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며 “이들 지역에서 공급되는 아파트의 경우 주거환경이 쾌적하면서도 직주근접이 가능해 기업 종사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전국 산업단지 인근에서 분양 중인 주요 아파트들이다.

▲힐스테이트 운정= 현대건설이 경기 파주 운정신도시 A24블록에서 ‘힐스테이트 운정’을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GTX연장 노선이 지나는 1, 2지구와 3지구 사이에 위치해 있다. 경의·중앙선 운정역까지는 차량으로 5분 거리에 있다. 단지 앞에 일반버스 4개, 광역버스 3개 노선이 있어 현재의 대중교통도 나쁘지 않다.

지하 1층~지상 29층, 25개동 총 2998가구의 대단지로 구성돼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최근 파주 운정신도시가 메가톤급 교통호재로 주목을 받고 있다. 정부가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발표하면서 서울을 오가는 교통 접근성이 크게 좋아질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 계획안에 따르면 기존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서울 삼성까지만 연결키로 했던 광역급행열차(GTX) 노선이 파주 운정까지 연장된다. 그간 고양 대화역까지만 운행되던 지하철 3호선도 운정신도시까지 약 7.6㎞를 연장해 약 3개 역이 신설된다. 이 덕에 1시간 넘게 걸리던 서울역까지 10분대, 강남까진 20분대에 갈 수 있게 된다.

주거환경 쾌적
직주근접 가능

자율형공립고인 운정고교도 가깝다. LG디스플레이, 파주출판단지가 인접하고 있으며, 서울 서북권의 대표적인 신흥 업무지구인 상암지구(56만9925㎡ 규모)와 2018년까지 총 10조원 이상 투자되는 LG디스플레이단지, 파주LCD일반산업단지가 가까워 유망 배후 주거단지로 꼽히고 있다. 이 지역에는 35만명의 직간접 고용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입주는 2018년 7월 예정.

▲대소IC 웰메이드타운= (주)세정건설은 이달 충북 음성군 대소면에서 ‘대소IC 웰메이드타운’을 분양한다. 충북 음성 지역은 서울-세종고속도로의 최대 수혜지역으로 꼽힌다. 특히 대소IC 웰메이드타운은 대소산업단지·음성대풍일반산업단지·음성유통단지 등 12개에 달하는 산업단지와 가까이 있어 출퇴근이 편리하다.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74㎡와 84㎡로 구성된 총 409가구 규모의 중소형 아파트다. 전용면적별로는 ▲74㎡ 131가구 ▲84㎡ 278가구다. 3베이를 적용했다. 채광, 통풍을 고려해 단지를 남향 위주로 배치했다. 단지 전면부와 중앙에 공원을 조성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평택제천고속도로 및 중부고속도로와 연결되는 대소IC 및 대소 분기점과 접근이 용이한 지역에 위치해 있어 수도권 및 인근 지역으로 이동하기 쉽다.


단지 인근에 어린이집을 비롯한 대소초등학교, 대소중학교, 대소금왕고등학교 등이 있어 교육여건이 우수하다. 다양한 운동을 즐길 수 있는 다목적체육관인 대소국민체육센터도 가까이 있어 생활환경이 좋다. 대소시외버스터미널도 인근에 있어 대중교통을 통한 이동도 용이하다.

▲김포 풍무2차 푸르지오= ‘김포 풍무2차 푸르지오’가 동·호수를 지정할 수 있는 선착순 분양 중이다. 지하 2층~지상 35층 22개동, 총 2467가구, 전용면적 59~112㎡로 구성된다. 현재 계약금 정액제,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김포도시철도는 한강신도시에서 김포공항역까지 총 23.63km 구간에 걸쳐 총 9개 역이 신설될 예정이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한강신도시에서 김포공항역까지 20분대에 이동이 가능할 전망이다. 김포공항역에서 서울지하철 5·9호선과 인천공항철도로 환승하면 마곡지구 10분대, 여의도 20분대, 종로 30분대, 강남권을 40분대에 이동할 수 있다.

교육여건도 좋다. 단지에서 도보로 통학 가능한 거리에 신풍초와 풍모초가 있고 단지 앞에 중학교가 새로 개교할 예정이다. 김포시 3대 명문고인 김포·풍무·사우고와 사우동 학원가도 지척에 있다. 생활편의시설로는 김포시청, 우리병원, 종합운동장, 풍무국민체육센터, 주민센터, 보건소, 법원, 이마트(예정), 홈플러스, 현대프리미엄아웃렛, CGV 등이 있다. 여기에 최근 이마트 트레이더스도 입점이 확정됐다.

우수한 분양성적
높은 청약경쟁률

2020김포도시기본계획에 따르면 지난해 3월 착공에 들어가 2018년 개통 예정인 김포도시철도 건설에 따른 역세권 개발사업과 현재 진행 중인 한강시네폴리스 조성사업 외에 고촌 의료복합관광단지, 종합스포츠타운, 공해업종 분리를 위한 산업단지 건설, 한강시네폴리스, 아트빌리지 조성사업 등이 추진된다. 입주는 2018년 6월 예정.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