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하며 느끼는 즐거움이란?

2016.01.19 09:58:13 호수 0호

펀슈머 마케팅이 뜬다

‘펀슈머’가 늘고 있다. 펀슈머는 즐거운을 뜻하는 ‘펀(fun)’과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제품이나 서비스 소비 과정에서 즐거움을 얻기를 원하는 소비자를 가리킨다.

 



자영업자 홍보수단으로 부상한 맛집앱
매출향상과 브랜드 홍보효과 동시에

펀슈머가 늘어난 이유는 개인취향 중시와 여가 문화의 발전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또 취업, 노후준비, 주거비 부담 등으로 지출을 줄이는 가운데, 적은 돈을 쓰더라도 최대의 만족감을 얻으려는 심리가 강하게 작용한다.
생필품은 값싼 것을 찾으면서 개인이 중요시 여기는 특정상품에는 비교적 큰 금액을 지불하려는 가치 소비의 맥락과도 비슷하다. 어린이 감성을 추구하는 어른을 가리키는 키덜트(kidult)족도 재미와 유치함, 판타지를 추구한다는 의미에서 펀슈머에 해당한다. 최근 스마트폰이 소비자들의 일상생활에 깊숙이 들어오면서 펀슈머 마케팅이 확산되고 있다.

펀슈머들은 일상 속 작은 행복을 맛으로부터 발견, 맛을 찾아 유랑한다. 단순히 배고픔을 해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지인들에게 공유함으로써 쾌감을 느낀다. 주변인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영향을 미침으로써 자발적으로 홍보하는 것이다. 이러한 공유과정을 거친 펀슈머들은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도 높아진다.

취향저격 메뉴

맛집을 찾는 과정에서 관련 앱을 주로 활용한다. ‘식신’ 등 맛집 정보앱이나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Social Network Service)이다. 식신은 펀슈머의 확산에 힘입어 최근 20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앱과 웹을 통해 현재 약 250만명의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다. 사용자 데이터를 통해 인기맛집 2만5000개를 엄선해 정보를 제공한다. 사용자의 평점, 리뷰, 선호도 등을 기준으로 맛집을 선정, 광고 없이 사용자의 평가와 리뷰만을 갖고 인기 순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버튼 한번만 누르면 식당을 예약해주는 간편 예약 서비스도 있다. 식당을 예약하기 위해 간편 예약 기능을 이용하는 고객은 월 1만명을 넘어섰다. 또한 식신이 제공하는 매거진서비스는 직접 취재한 기획기사와 함께 한국관광공사, 유명 맛집 블로거, 기자, PD등 다양한 매체와 협업해 소비자들에게 맛집의 상세한 스토리나 음식정보를 제공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맛집정보앱이 골목상권 자영업자들의 홍보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지난해 말 미식(Gastronomy)과 유목민(Nomad)의 합성어인 ‘미식 유목민’의 탄생을 새해 외식 소비 트렌드 중 하나로 꼽았다. 외식업계는 펀슈머를 잡기 위해 한창이다. 자신이 원하는 음식을 직접 골라먹음으로써 재미를 추구한다. 틀에 박힌 전통을 중시하지 않고 자신의 취향에 맞춰 먹는다.

‘카페베네 126베이글’은 베이글과 크림치즈, 각종 속재료를 전문점 수준으로 갖춰, 소비자가 샌드위치, 버거 등 하나의 메뉴를 직접 만들어 먹게 했다. 맞춤형 베이글 전문점인 셈이다. 직접 만들어 먹을 수도 있고 추천 샌드위치나 버거를 먹을 수도 있다. 빵은 플레인·블루베리·어니언·시나몬·초코 등 10여종이다. 크림치즈도 와사비, 라즈베리, 감자베이컨, 단호박, 망고, 게살가득 등 20여종이다.

직장인이나 2030대 사이에서 식사대용식으로 인기가 좋아 지난 5월 론칭한 이후 매장이 빠르게 늘고 있다. 가맹사업을 본격화한 지 6개월 만에 110여개로 늘었다. ‘맥도날드’도 최근 손님이 키오스크를 통해 직접 재료를 선택, 개인 취향에 맞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시그니처 수제버거’를 내놨다. 고급 재료를 사용, 기존 버거보다 2000원 정도 더 비싸다.

서울 서교동 홍대입구 근처에 위치한 카페형 즉석떡볶이 뷔페 ‘님도떡볶이’는 매장 내 셀프바를 설치, 각종 육수, 소스, 떡, 채소, 사리, 토핑 등을 활용해 손님이 직접 떡볶이를 만들어 먹게 했다. 소스는 매콤소스, 달콤소스, 짜장소스, 간장소스, 크림 등 6종, 떡은 삼색수제비, 한입쌀떡, 밀떡, 치즈떡, 해물모양떡 등 8종이다. 김말이, 야끼만두, 교자만두, 오징어, 깻잎 등 튀김 8종도 있다. 이외에 숙주나물, 양파, 당근믹스, 버섯, 대파 등 각종 채소와 해산물, 햄, 어묵 등 각종 토핑, 사리 등도 갖췄다. 가격은 성인 7900원, 학생 6900원, 7세 이하 3900원.

뜨거운 반응

캐릭터를 제품이나 패키지에 접목하는 것도 일반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한솥도시락’은 2014년 12월 어린이를 겨냥한 ‘폴리 도시락’을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폴리도시락은 도시락 용기 디자인에 로보카 폴리 캐릭터를 사용했다. 로보카폴리는 애니메이션 제작사 (주)로이비쥬얼과 EBS가 공동 제작한 어린이 대상 교육 애니매이션으로,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 81개국에 방영되며 폴리 신드롬을 일으킨바 있다. 

‘던킨도너츠’도 지난 11월 말부터 매장에서 도너츠 8개 이상이나 ‘가스파드·리사 브라우니’ 제품을 구입하면, 가스파드&리사 쿠션을 30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진행한지 일주일 만에 쿠션 물량의 60% 이상이 소진될 정도로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뚜레쥬르’도 1970년대 초등학교 도덕교과서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을 모티프로 한 인기 캐릭터 바른생활을 활용한 ‘콩구레츄레이션 케이크’를 한시적으로 판매했다. 

한솥도시락은 (주)로이비쥬얼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폴리도시락을 출시했다. 폴리도시락을 구입하면 로보카 폴리의 주인공 폴리와 로이, 엠버, 헬리 캐릭터가 그려진 스티커를 증정, 어린이들에게 또 다른 재미를 준다. 국내산 쌀밥과 함께 어린이 건강에 유해한 식용타르색소 및 합성보존료가 첨가되지 않은 돈가스, 새우튀김, 미트볼로 구성, 어린이 고객층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강병오 중앙대 산업창업경영대학원 글로벌프랜차이즈학과장은 “창업자들은 키덜트 족을 노린 상품이나 패키지 개선을 통해 매출 향상과 홍보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도 있다”며, “이들은 재미있는 것은 지인과 공유하려는 성향이 크기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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