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창업 '장점과 단점'

2015.08.05 09:36:28 호수 0호

창업자들이 프랜차이즈 창업을 선택하는 이유는 가맹비와 기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창업환경이나 아이템, 창업자금, 상권의 특성에 따른 여러 변수가 작용하는 창업에 대한 성공의 불확실성이나 실패의 불안감을 덜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프랜차이즈라고해서 모두 다 좋고 모두 다 나쁠 순 없다. 프랜차이즈 창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창업에 대해 더 철저하게 준비를 해보자. 



프랜차이즈의 첫 번째 장점은 창업의 준비부터 오픈 그리고 운영까지 본사에서 지원이 되기 때문에 사업경험이나 창업경험이 없어도 본사에서 제공하는 매뉴얼을 활용해 점포의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두 번째 장점은 본사의 시스템과 노하우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본사의 시스템과 노하우로 제품이 개발되고 공급되기 때문에 실패의 위험이 적다.

세 번째 장점은 마케팅이 수월하다는 것이다. 프랜차이즈는 PPL, 이벤트 등 본사에서 일괄적으로 영업과 광고, 판촉 등을 지원하기 때문에 개별마케팅보다 효과가 더 크다.

네 번째 장점은 원재료의 퀄리티 유지가 수월하다는 것이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가맹본부에서 재료를 대량구매하거나 직접 제조하기 때문에 원재료의 퀄리티를 유지하기 수월하며 대량구매로 원료비도 낮아질 수 있다.

다섯 번째는 본사의 지속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가맹본부는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개발하고 운영이 어려울 경우 가맹점과 함께 해결책을 찾고 개선하게 된다. 또, 법률, 세무회계, 영업 외의 행정업무와 경영에 대한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장점과 반대로 프랜차이즈 창업의 단점을 열거해보자.
첫 번째 단점은 운영자로서 나태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본사에서 매뉴얼부터 모든 것이 지원되지만 가맹점은 업장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모든 것을 가맹본부에만 맡기고 의지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두 번째 단점은 첫 번째와 반대로 자신의 의견이나 아이디어가 반영되기 쉽지 않다는 점이다. 본인의 점포이지만 가맹본부의 규정과 기준이 있기 때문에 좋은 의견이라도 가맹본부와의 조율이 필요하고 쉽게 반영할 수 없다.

세 번째 단점은 본사가 운영능력을 상실하면 가맹점은 저절로 폐업하는 경우가 생기기도하고 타 점포나 가맹본부가 실수하면 그 영향이 그대로 가맹점에 미친다는 것이다.

네 번째 단점은 불리한 조건으로 계약을 해지할 경우 손해가 클 수 있다는 점이다. 아무리 지원체계가 좋더라도 사업결과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맹목적으로 가맹본부의 말을 믿기보다는 실제적으로 어떻게 운영되는지 살펴보는 등의 노력과 지혜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