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속 외식손님 사로잡는 비결은?

2015.05.26 09:34:48 호수 0호

매스티지 상품을 개발하라!

 ‘매스티지’가 불황기 고가 제품 소비를 망설이는 대중들의 소비심리를 파고들면서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매스티지란 일반 대중제품(Mass Product)과 명품(Prestige Product)의 합성어로, 고품질을 유지하면서 값은 상대적으로 매우 저렴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말한다.



차별화된 특제소스로 입맛 사로잡아
봄소풍 실내 인테리어로 식감 자극

‘매스티지’란 용어는 2003년 미국의 경제잡지인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에서 처음 소개되었으며, 21세기에 들어와 웰빙·절약과 함께 중산층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소비경향을 나타내는 사람들을 매스티지족이라 하는데, 초기에는 대개 의류와 화장품, 가방과 같은 상품을 구매했지만 점점 가전과 식품, 스포츠용품, 외식 등 전분야로 확산됐다. 외식 시장에서의 매스티지 전략이란 합리적인 가격에 고품질의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매스티지 상품은 지속되는 불황 속 가격대비 고품질 상품을 구매하려는 현명한 소비자들을 충족시키며 블루오션을 만들어 내고 있다.

고품질 돈가스와 합리적인 가격으로 줄서서 먹는 돈가스 전문점으로 소문난 곳이 있다. 바로 ‘하루엔소쿠’ 서울 압구정점이다. 이곳은 점심과 저녁이면 165m²(약 50평) 규모 매장에 고객들로 발디딜 틈이 없다.
매일 줄을 서는 진풍경도 펼쳐진다. 이곳의 인기 이유는 바로 매스티지 전략. 하루엔소쿠 압구정점의 월평균 매출은 8700만원에 순이익은 1800만원 선이다.
프리미엄급 정통 일본식 돈가스가 주력 품목이다. 두툼한 생등심살과 생(生) 빵가루를 사용해 속은 육즙이 풍부하면서도 부드럽고, 겉은 바삭바삭하다. 튀김 기름도 고품질만을 사용한다. 소스도 차별화했다. 토마토, 겨자, 마늘, 허브 등으로 만든 다양한 특제소스를 얹어 먹도록 한 것. 가격도 8000원~1만원의 가격대로 합리적이다. 대부분의 메뉴는 1만원을 넘지 않는다.

합리적인 가격

주 고객은 주중에는 20~30대 여성이 70%를 넘고, 주말에는 주변 아파트 가족고객이 많다. 하루엔소쿠라는 브랜드명은 일본어로 ‘봄소풍’이라는 뜻이다. 그러한 이미지를 인테리어로 살렸다. 한국의 진달래꽃을 테마로 했고, 흰색과 분홍색을 활용한 밝고 화사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벽면과 기둥은 시골 마을의 초가집 처마선과 돌담장, 진달래 나무를 형상화해 마치 야외에 봄소풍을 나와 있는 느낌이 든다.


최근에 인기를 끌며 성장하고 있는 한식 뷔페 ‘풀잎채’ ‘계절밥상’ ‘자연별곡’ ‘올반’ 등도 패밀리레스토랑 수준의 서비스와 분위기는 유지하고 가격은 1만원대에 제공해 전형적인 매스티지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한식 뷔페가 서구형 패밀리레스토랑을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이 중론이다. 이는 품질대비 가격이 합리적이라는 매스티지 전략이 한몫한다.
최근 웰빙·힐링트렌드로 소비자들이 기름진 서구형 메뉴는 기피하고 한식, 집밥 등 건강 식단을 좋은 가격에 찾으면서 패밀리레스토랑은 지고, 한식 뷔페가 뜨고 있는 것.

이러한 프리미엄 한식 뷔페의 개념을 잡고 최초로 시작한 곳이 ‘풀잎채’다. 풀잎채는 평일 점심 1만2900원, 평일 저녁·주말 1만6900원으로 토속적인 한식 일품 요리부터 에피타이저, 디저트 등 100여가지 한식 메뉴를 즐길 수 있다. 건강한 전통 한식을 선보이며 식사 시간에는 몰려드는 손님들로 1~2시간은 항상 대기할 정도로 인기다.
강원도 곤드레가마솥밥과 수제함흥냉면, 모듬쌈채소와 직화숯불구이 등이 대표메뉴다. 이외에 두부 기계를 매장에 두고 동해 바닷물로 간수하고 즉석으로 만든 두부를 이용, 손두부, 김치두부, 검은깨두부, 두부전 등 다양한 두부 음식도 선보인다. 16년간 두부마을과 돌솥밥이라는 두부전문점을 운영한 본사의 노하우를 활용했다.
한옥의 멋을 담은 단아하고 아늑한 인테리어도 가족모임에 제격이다. 고풍스러운 원목의 색채와 은은한 조명, 한지 등으로 전통 한옥의 느낌을 살렸다. 도자기, 전통가구 등도 배치했다. 서울 가산현대아울렛, 목동 행복한백화점, 영등포 타임스퀘어, 청량리, 일산, 부산 등 전국에 21개 매장이 있다.

풀잎채는 대형 쇼핑몰을 중심으로 프랜차이즈 가맹 방식으로 점포를 늘려가고 있다. 3~4명의 투자자가 공동으로 투자하고, 운영은 본사에서 파견한 외식 운영 매니저가 맡는다. 전문적인 노하우와 숙련된 전문 인력이 직접 매장을 운영함으로써 매출 및 수익성을 높인다는 장점이 있다.
이외에 매스티지 전략으로 인기를 끄는 곳이 ‘스쿨푸드’다. 기존 분식은 저렴하면서 푸짐하게 즐길 수 있는 메뉴를 선보인다. 레스토랑에 비해 품질은 높지 않지만 프리미엄 분식 전문점을 표방하며, 품질 대비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젊은층이 열광한다. 카페에 온 것 같은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쉐프에 의해 재탄생한 호텔 요리 같은 분식 메뉴들을 제공한다.

만족도 높은 음식

매스티지 핵심요소는 품질, 합리적인 가격과 서비스다. 현대사회의 소비자들은 더욱 깐깐해지고 있다. 가격에 걸맞은 품질을 보여주지 못하는 제품들은 가차 없이 외면당하는 것이 요즘의 현실이다. 따라서 매스티지 아이템을 창업할 때는 이러한 요소들을 두루 충족할 수 있어야 한다. 철저하게 수요자 중심의 만족도를 올리는게 중요하다는 의미다.
아이템을 선정할 때는 소비자 인식과 심리를 잘 살펴 사업 타당성을 면밀하게 분석해봐야 한다. 매스티지 아이템은 자기에게 가치 있는 것은 조금 높은 가격을 주고라도 구매하겠다는 소비자들의 ‘가치 소비’ 의식을 바탕에 둔다. 그러므로 가격이나 품질 면에서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가치를 제공해주지 못한다면 성공 가능성이 낮다고 봐야 한다. 입지는 특성상 소비 지향적인 신세대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나 중산층 이상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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