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슈머 마케팅으로 불황 극복하자!

2015.03.31 09:31:17 호수 0호

외식업계에 필요한 ‘맛집추천 앱’

창업시장에 리뷰슈머를 잡기 위한 SNS마케팅 경쟁이 뜨겁다. 리뷰슈머(Reviewsumer)는 어떤 상품, 사건 등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붙여 비평하는 리뷰(Review)와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상품과 서비스를 경험한 뒤 오프라인을 비롯해 온라인 상으로 평가를 올리는 소비자를 뜻한다.



SNS 통해 리뷰슈머 잡아 유명세
맛집 추천앱 매출 상승 효과 톡톡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음식점 이용 후기를 올리는 소비자를 칭하는 ‘리뷰슈머’들은 평가를 통해 다른 사람들의 소비에 영향을 미친다. 이른바 입소문이다. 외식 창업시장에도 리뷰슈머를 잡기 위한 열기가 뜨겁다. 업종을 가리지 않고 광범위하다.
경기도 수원 이의동에 위치한 ‘툭툭치킨’은 최근 리뷰슈머들의 덕을 톡톡히 본 사례다. 지난해 1월 치킨 위에 문어를 올린 씨푸드 치킨으로 수원에 가면 꼭 들러야 하는 치킨으로 이름을 날렸다.
리뷰슈머들은 “바삭한 식감을 살린 순살 후라이드 치킨 위에 통통한 문어가 통째로 한 마리 올려져 보는 재미, 먹는 재미가 쏠쏠하다”고 평가했다. 최근 페이스북을 통해 수원광교 맛집으로 소개되면서 ‘문어별치킨’을 맛보려는 사람들이 늘어나 매출 효자 상품으로 등극했다는 것이 툭툭치킨 관계자의 설명이다.
캐주얼한 느낌의 매장 분위기도 젊은층을 사로잡는데 한몫했다. 흰색과 회색의 벽과 바닥, 블랙의 천정, 조도가 낮은 붉은 조명 등이 어우러져 세련되고 모던한 느낌을 연출한다. 한쪽 벽면에 걸린 팝아트 풍의 벽화가 매장 안을 활기차게 만든다. 치킨과 함께 감각적이고 트렌디한 문화를 즐길 수 있어 고객들이 좋아한다고 툭툭치킨 관계자는 말했다.

시식·체험단 운영

‘빵순이’나 ‘빵지 순례’라는 신조어도 이러한 리뷰슈머의 역할이 컸다.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빵집 군산 이성당, 줄서서 먹는 튀김 소보로 빵으로 유명한 대전 성심당, 초코파이 빵으로 이름난 전주 풍년제과 등 지역의 이름난 빵집. 이들은 블로거들 사이에서 유명세를 떨치면서 소비자들에게 알려졌다.
외식업체들이 리뷰슈머를 잡기 위해 시식이나 체험단을 운영하는 마케팅도 성행이다.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평가와 사진을 남기게해 입소문을 퍼뜨려 매출 상승효과를 노리는 것. 이에 따라 자영업자들이 맛집 앱을 이용해 마케팅을 하고 있다. 그 중 ‘식신핫플레이스’가 대표적이다.
식신핫플레이스는 온라인 음식점 홍보마케팅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결해 자영업 매장을 홍보하는 식신 비즈이다. 앱상에 매장의 정보와 함께 메뉴사진, 인기메뉴 등의 매장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한다. 자영업자들이 직접 제작하기 어려운 홍보 동영상도 제작해준다. 홍보 매체로 각광받는 이유는 사용자가 직접 참여해 맛집 지도를 완성해 나가는 참여형 맛집 정보 서비스로, 활동이 활발한 지역 전문가로 선정된 식신이 맛집을 추천하기 때문이다. 소비자들로부터 정보의 신뢰성을 얻었다는 것.

지역·종류별 검색


식신핫플레이스는 사용자가 직접 참여해 맛집 지도를 완성해 나가는 사용자 참여형 맛집 정보 서비스다. 전국을 300여 개 권역으로 나누어 총 2만여 곳의 맛집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데, 각 권역별로 해당 지역의 상황에 밝고 체크인 및 리뷰 등 활동이 활발한 지역 전문가를 ‘식신’으로 선정, 이들이 추천하는 진짜 맛집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1개권역 당 상위 5명씩 식신들이 노출되게 하고, 이들이 추천하는 맛집을 평점 순으로 배열해 제공한다. 평점이 높고 방문후기가 많은 맛집은 빨간 ‘베스트’ 딱지를 달아 눈에 쉽게 띄게 했다. 여기에 사진 및 동영상 정보도 함께 제공해 사용자가 음식점에 대해 쉽게 알 수 있게 했다. 위치기반 SNS를 활용, 사용자의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맛집부터 추천해 주기 때문에 편리하다.
사용자가 원하는 지역, 원하는 음식점을 카테고리별로 검색할 수도 있다. 단순히 추천 수나 방문후기 수, 카드사용 횟수 등 정량적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넘었다. 각 지역 베테랑들이 추천하는 맛집 정보들은 보다 다양하고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최근에는 사용자들의 평가점수에 따라 서울, 부산, 전주, 대구, 제주 등 지역 맛집을 선정, 발표함으로써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 있는 바비큐치킨전문점 ‘금강바베큐’가 식신 비즈 상품을 통해 매출이 20% 상승하는 등 효과를 봤다. 샤브샤브전문점 ‘샤브쌈주머니’ 강남역점도 식신비즈 등록 후 방문객 수가 늘었다.
전문가들은 최근 SNS를 통한 리뷰가 상업성이 짙어지면서 정보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소비자들이 커졌다며 자영업자들이 리뷰슈머 마케팅을 실시할 때는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도 노력해야 한다고 말한다.
자료제공 : (주)FC창업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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