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최초 은퇴설계 브랜드, 하나은행 '하나 행복디자인'

2013.10.30 09:28:56 호수 0호

단계별 은퇴준비로 인생 목표·행복한 라이프를 디자인할 수 있는 곳


[일요시사=경제2팀] 은퇴설계분야에서 하나은행은 은행권 최초란 수식어가 많이 붙는다. 2011년 11월 은퇴설계시스템 오픈을 시작으로 ‘하나 행복디자인’이라는 은퇴설계 브랜드와 행복디자인센터를 만들고, 은퇴설계 전문가를 육성하는 등 이 모든 것을 은행권 처음으로 시도했다. 은퇴설계는 시작의 시기가 매우 중요하다. 가능한 빨리, 당장 시작하는 것이 좋다는 것에 모두가 공감한다.

기대수명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은퇴 후 모아 놓은 자산을 보다 잘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함에도 불구하고 현실에서는 쉽지 않다. 태어나 가장 먼저 접하고 일상생활과 매우 밀접한 금융기관은 은행일 것이다. 하나은행은 시스템, 전문인력, 전용상품, 서비스 등의 은퇴설계 플랫폼을 갖춰 누구에게나 필요한 은퇴준비와 은퇴자산의 관리가 은행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했다.

이제는 과거와 다른 방식의 은퇴설계가 필요하다. IMF 이전까지만 해도 평생 직장이 보장되고 연 10~15%대의 고금리와 부동산가격의 꾸준한 상승으로 쉽게 노후준비를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평생 고용의 개념이 퇴색하고 예금금리가 2%대에 불과하여 물가상승률을 감안하면 실질금리가 0% 수준이다.

부동산시장에 대한 전망은 시간이 갈수록 불투명해지고 있으며 고령화라는 인구구조의 변화를 굳이 강조하지 않더라도 사회적 그리고 금융환경의 변화가 은퇴에 대한 사고 변화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몇 개의 연금상품 가입으로 은퇴준비가 충분하고 은퇴 후에는 있는 돈으로 별다른 소일거리 없이 생활하다 집은 자식에게 물려주는 시대는 지났다.

이제는 보다 구체적인 장기 계획이 필요하며 이를 꾸준히 실행할 수 있도록 전문가의 조언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하나은행 행복디자인이 돕겠다는 것이다. ‘하나 행복디자인’은 각 단계별로 인생의 목표를 설계하는데 재무적 그리고 비재무적으로 항상 고객과 동반하겠다는 하나은행의 고객사랑 정신을 담고 있다.

하나은행 은퇴설계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은퇴연령을 기준으로 은퇴준비자(현역~은퇴연령)와 은퇴자(은퇴연령~기대수명)가 각각 별도의 맞춤형 은퇴설계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은퇴준비자는 노후생활자금 규모를 파악하고 이를 마련하기 위한 저축과 자산 증식의 니즈가 큰 반면에, 은퇴자는 마련된 은퇴자산의 소진시점을 파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조절하기 위한 현금흐름 관리와 은퇴자산 운용의 니즈가 크다.

전체 인구 15%에 해당하는 1차 베이비부머의 은퇴가 본격화되면서 은퇴도래자와 은퇴자의 은퇴설계 니즈가 은퇴준비자 못지 않게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은퇴설계 과정에서 기대수명이 도달하기 전에 준비한 자산이 모두 소진된다면 바로 부족자금 해결방안인 ‘은퇴생활제안’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제안전· 후의 분석 내용이 상세히 담긴 ‘노후생활을 위한 행복디자인 보고서’를 제공받는다. 또한, 은퇴준비자산에서 차지하는 연금자산의 비중이 적정한지도 분석해 준다.

하나은행은 대부분의 한국인이 가지고 있는 ‘은퇴’에 대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없애기 위해 ‘하나 행복디자인’ 브랜드를 만들었다. 단순히 재무적 준비 부족 때문이라기 보다는 노화 또는 노인에 대한 퇴화적인 인식과 Aging(나이 듦)에 대한 개념적 이해 부족이 은퇴에 대한 거부감을 느끼게 한다.

사실상 은퇴기는 생애 주기상 가장 높은 행복감을 느낄 수 있고 느껴야 하는 시기다. 

2012년 1100여명의 일반 고객이 참석한 행복디자인 대고객 세미나를 10회에 걸쳐 개최했다. 주로 서드에이지, 웰에이징, 건강, 취미·여가, 인간관계 등 비재무 주제를 다뤘다. 단순한 금융상품 설명회가 아닌 노후준비를 함께 고민해 준다는 점에서 고객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하나 행복디자인은 Aging에 대한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인식 전환을 주도하고 노후의 취미·여가 활동, 건강관리, 은퇴자의 재능기부 등 다양한 비재무적 프로그램들을 통해 인생의 행복을 고객과 함께 만들어 가고 있다

하나은행은 온라인 은퇴설계시스템도 갖추고 있으나, 원칙적으로 고객에게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여 은퇴설계서비스를 받도록 권유하고 있다. 은퇴설계는 반드시 전문가의 컨설팅이 함께 제공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자산관리분야에서는 금융권 최고의 명성을 쌓은 노하우를 은퇴설계 상담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그래서 2012년 2월 은행권 최초로 은퇴설계 전문인력제도를 시행해 ‘하나 행복디자이너’를 양성하고 있다. 은퇴상품에 대한 전문지식이 풍부하고 은퇴마케팅을 잘하는 우수인력을 선발해 체계적인 연수를 통해 역량을 키우고 있다. 현재까지 선발된 350여명의 하나 행복디자이너가 은퇴설계서비스의 질을 한단계 높여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나은행은 차별화된 은퇴전용상품도 출시하고 있다. 은퇴준비전용장기펀드는 은퇴준비자를 위한 장기적립식펀드로 환매수수료 부과 기간을 5년으로 하는 대신에 동일유형보다 보수를 낮춰 고객에게 투자수익으로 돌려준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는 장기적립식투자를 통해 위험자산에 적정하게 투자를 해야만 은퇴자산을 인플레이션위험과 장수위험에서 지킬 수 있기 때문이다.

행복연금통장은 연금수급자 전용통장이다. 4대 공적(국민·공무원·사학·군인)연금과 기초노령연금 수령자 또는 하나은행에서 가입한 퇴직연금과 개인연금, 주택연금 수령자는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다.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으로 연금이체시 연 1.7%의 기본이율에다 적립식 월 10만원이상 자동이체시 또는 하나SK카드 사용액 월 30만원이상 결제시 0.3% 추가 금리를 준다. 전자금융수수료는 무제한 면제이며, 타행 자동화기기 거래 수수료도 월10회 면제다. 연금만 이체하면 기본금리 연 1.7%에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받게 된다.

하나은행 행복디자인센터는 다른 금융권의 은퇴연구소와 다른 점이 많다. 연구소 기능도 가지고 있지만 브랜드 관리, 은퇴전용상품 및 복합서비스 개발, 은퇴설계전문인력 관리, 비재무서비스 개발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비재무서비스의 일환으로 행복디자인 소식지를 발간하고 있다.

소식지는 재무적 요소 뿐만 아니라 은퇴기를 정서적으로 어떻게 준비해야 하고 맞이해야 하는지 취미, 건강, 문화 등 비재무정보를 고객들에게 제공한다. 또한, 행복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 다양한 소규모 강좌도 진행하고 있다. 건강하고 의미있는 노후생활을 준비하기 위해 현재 수지침 강좌와 마술강좌가 진행 중이다.

본 강좌는 기수당 25명 정원으로 하나은행 고객이면 누구나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모든 비용은 무료다. 강좌 수료 후에는 본인이 원한다면 복지관 등에서 봉사활동도 가능하다.

지난 2월에는 ㈜추억을파는극장(종로 실버극장)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금융상품 및 서비스 제휴와 공동 마케팅을 통해 은퇴자의 재무적 니즈에 대응하고 건전한 실버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2008년 서울 종로 (구)허리우드극장에 개관한 실버영화관은 2012년 연간 관람객이 20만명이 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실버전용극장이다.

55세 이상인 경우 2,000원에 영화를 관람할 수 있으며 공연, 영화제 등 다양한 실버문화도 즐길 수 있다. 하나은행은 종로 실버극장과 제휴를 맺고 극장회원전용 체크카드를 만들어 준다. 이 행복문화체크카드는 실버영화관 영화 및 공연 스케쥴을 LMS 문자로 보내주고, 매주 무료 영화상영, 공연 할인 혜택 등 다양한 문화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하나은행은 종로 실버극장 내 은행 부스를 설치하고 이동식단말기를 통해 행복문화체크카드와 행복연금통장 신규 및 다양한 금융상담을 하고 있다.

또한, 지난 8월에는 서울시·하나은행·실버문화복지협회 간 어르신 커뮤니티카페 운영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추억더하기카페 개점을 지원했다. 추억더하기카페는 어르신 일자리 창출과 동시에 어르신의 활기찬 문화를 위해 서울의 대표적 어르신거리인 종로에 만든 고령자 친화기업이다.

추억의 도시락과 커피 한잔을 4천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추억의 팝송을 사연과 함께 DJ에게 신청해 들을 수 있다. 추억더하기카페는 어르신들의 여가와 문화공간을 제공하고 100세 시대에 한걸음 다가가기 위한 하나은행만의 노력이다.

앞으로도 행복디자인센터는 고객 사랑 정신을 기반으로 Aging에 대한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인식 전환을 주도해 나가며, 고객이 행복한 인생을 설계하는데 진정한 길잡이가 되길 희망해 본다.


강주모 기자 <kangjoomo@ilyosisa.co.kr>


[하나 행복디자인 현황]

2011년 6월 은퇴시장 TFT 구성

2011년 11월 은행권 최초 은퇴설계시스템 구축(모든 고객대상 은퇴설계 서비스 제공)

2012년 2월 은퇴설계 브랜드 ‘행복디자인’ 개발

2012년 2월 은퇴설계전문인력제도 ‘하나 행복디자이너’ 시행

2012년 3월 은퇴준비전용장기펀드 출시

2012년 4월 하나은행과 함께하는 행복디자인 대고객 세미나

- 총 5회(강북지역/강남지역/충사본/대구/부산, 총 540명 고객 참가)

2012년 7월 행복디자인센터 오픈

2012년 8월 2차 은퇴설계시스템 오픈(은퇴전·후로 구분)

2012년 9월 온라인은퇴설계시스템 개발

2012년 9월 ‘2012 고객만족 브랜드 대상’ 수상(한국경제신문 주관)

2012년 10월 하나은행과 함께하는 행복디자인 대고객 세미나

- 총 5회(강북지역/강남지역/충사본/대구/부산, 총 550명 고객 참가)

2012년 10월 ‘ 2012 소비자의 선택’ 브랜드 대상 수상(중앙일보 주관)

2013년 1월 행복디자인 소규모 세미나 개최(연간 40회)

2012년 2월 실버극장 업무제휴 및 행복문화체크카드 출시

2013년 6월 ‘2013 파워브랜드 대상’ 수상(스포츠서울 주관)

2013년 8월 서울시·하나은행·실버문화복지협회 업무협약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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