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잘 자려면 운동 열심히!

2013.03.11 12:01:07 호수 0호

운동을 많이 하고 앉아 있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수면의 질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일 비영리단체인 National Sleep Foundation 연구팀이 밝힌 1000명 가량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운동이 수면의 질을 좋게 하며 운동을 더 왕성히 할수록 수면의 질은 더욱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단 하루 10분 가량의 운동도 수면 시간과 질에 있어서 큰 차이를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운동을 매우 적극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수면장애가 적고 더 빨리 잠에 들며 낮 동안 자신의 일을 더 잘 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하루 동안 8시간 이상 앉아 있는 것은 수면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인 중 절반 가량이 종종 불면증을 호소하고 있으며 22%가 불면증을 앓고 있는 바 이 같은 불면증은 스트레스와 불안감, 통증, 약물 등에 의해 유발되며 거의 매일 나타난다.

연구팀은 “운동을 하지 않고 잠을 잘 자지 못하는 사람들이 활동적인 사람들보다 전반적인 건강 상태가 좋지 않고 또한 운전중이나 식사 중 깨어 있는데 더 어려움을 느낄 가능성이 높다”라고 밝혔다.

“반면 정적인 생활습관을 가진 사람들은 운동을 열심히 하는 사람들보다 낮 동안 깨어 있는데 더 어려움을 느끼며 더 자주 졸고 수면무호흡증 증상을 더 많이 호소한다”라고 연구팀은 밝혔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