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위하여!

2012.11.05 13:23:13 호수 0호

전문 간호 인력 통한 부가가치 확보 가능



외국의 경우 간호사 방문케어서비스가 보편화돼 있으나, 국내에서는 주로 공공기관에서 고령자나 노인 환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는 정도다. 일반사업으로 접근하기에 사회 여건은 성숙돼 있는 반면, 소비자의 낮은 인식과 홍보 부족으로 사업이 활성화되지 못한 것.

하지만 현대사회는 노인인구 증가를 비롯해 우울증 환자, 만성 질병환자 등 케어 해야 할 대상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의료기관 역할이 가정에서의 케어서비스까지 미치지 못하는 현실을 고려할 때, 이 같은 방문케어서비스 사업은 현대인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필수 사업이 될 수 있다.

소상공인진흥원에서는 해외 신사업 아이디어 중 하나로 간호사 방문 서비스 사업을 하고 있는 ‘Nurse Next Door’(www.nursenextdoor.com)를 소개했다.

미국의 Nurse Next Door는 전문 간호사를 모집해 필요한 고객에게 간호사를 방문 서비스하는 사업이다. 서비스는 패키지 케어 서비스, 장거리 케어 서비스 등 두 종류로 구분돼 있다.

방문 시 간호사의 주 역할은 서비스 내용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주로 우울증으로 외로워하는 사람과 대화하기, 건강한 생활 위한 집안 관리, 질병 관리, 개인 관리 등이며 비용은 서비스 내용에 따라 다르다.


Nurse Next Door는 현재 미국 전역에 36개 체인점 운영되고 있다. 이 사업은 간호사를 방문 서비스하는 전문 케어사업인 만큼, 일반적인 베이비시터보다는 인력의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서비스의 질과 비용에 있어서 높은 부가가치를 확보할 수 있어 기존 케어 서비스 시장의 새로운 틈새 사업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또한 간단한 방문 서비스 외에 장거리 케어서비스 기능을 갖춤으로써 기존의 일시적인 단순 케어서비스 방식보다는 전문적인 사업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케어 서비스의 내용을 소비자 접근이 편리하도록 다양화하고 일반 케어서비스 기능을 추가하면 사업성을 높일 수 있다.

단, 우수한 간호사 인력 확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간호학원이나 퇴직한 간호사 등을 수시로 채용해 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아직까지는 사회 여건이나 소비자들의 인식 부족 등으로 안정적인 수익은 어려울 수 있어, 지속적인 홍보를 통한 회원 모집을 확대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컨설팅 기능을 접목해 처음 이용자에 대한 친절한 상담과 만족한 서비스와 편리성을 인식시켜야 재이용의 기회를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요건들이 충족된다면 건강한 삶을 희망하는 현대인들의 욕구가 높아질수록 필수적인 사업으로 성장이 가능하고 장기적으로 수익은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