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에너지 1.3조 에어로스페이스로 이전 검토

2025.04.08 09:29:20 호수 0호

김동관 부회장 등 ‘3형제 대주주의 희생’
승계 자금 불식 및 주주친화 정책 강화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이하 한화에어로)는 8일, 유상증자 정정공시를 통해 한화에너지, 한화임팩트파트너스, 한화에너지싱가폴 등 3개사(이하 한화에너지)가 참여하는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방식이 확정, 실행되면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의 세 아들이 대주주인 한화에너지는 한화에어로의 1.3조원 규모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할인 없이 참여하게 된다. 이달 내에 시가로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방안이다. 반면 한화에어로의 주주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소액주주들은 15% 할인 가격으로 주식을 살 수 있다.

이는 한화에너지 대주주가 희생하고, 한화에어로 소액주주가 이득을 보게 되는 조치다. 시가로 주식 매수에 나서는 점은 주가 상승에도 긍정적 요소다. 이렇게 되면 지난 2월 한화에어로가 한화에너지에 주식(한화오션) 매각 대금으로 지급한 1.3조원이 다시 한화에어로에 되돌아가는 것이다.

이는 ‘1.3조원이 한화에너지 대주주의 경영권 승계 자금으로 쓰이는 것 아니냐’는 논란을 불식시키는 의미가 있다.

또 지난달 김 회장이 김동관 부회장 등 세 아들에게 ㈜한화 지분 11.32%를 증여하기로 결정하고, 김 부회장 등이 법에 따라 성실하게 세금을 납부하겠다면서 강조한 ‘정도 경영’ ‘투명 승계’ 원칙과 같은 맥락이다.

한화에어로는 주주배정 유상증자 공시에 앞서 이사들을 상대로 사전 설명회를 갖고 오는 8일 이사회를 열어 유상증자 규모를 당초 계획했던 3.6조원에서 2.3조원으로 줄이기로 했다. 한화에너지서 한화에어로에 되돌아갈 수 있는 1.3조원 만큼 축소한 것이다. 이를 위해 한화에어로는 이사회 등에서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등의 방안을 심도 있게 검토 중이다.


한화에어로 손재일 대표는 1.3조원 규모 제3자 배정 유상증자 필요성에 대해 “주주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할 소액주주들의 부담을 완화하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 희석 부작용을 감소시키면서 필요한 자금 3.6조원을 모두 조달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밝혔다.

주주배정 유상증자 3.6조→2.3조
한화에어로, 소액주주 부담 완화

시급하고 절실한 해외투자를 위해 필수적인 유상증자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라는 것이다.

앞서 한화에어로는 지난 달 유럽 방산 블록화와 선진국 경쟁 방산, 조선, 에너지 업체들의 견제 등 급변하는 국제 정세 속에 ‘투자 실기는 곧 도태’라는 생존전략으로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이는 ‘초일류 육해공 종합 방산업체’로 입지를 다지면서 한화오션과 함께 ‘글로벌 톱티어 조선-해양-에너지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중장기 전략에 따른 것이다.

한화에너지는 최근 이사들 대상 사전 설명회를 열어 ‘승계 자금’이라는 억측이 제기된 한화오션 지분 매각 대금 1.3조원을 한화에어로에 되돌려 놓기 위한 조치를 논의했다. 여기에는 한화에너지가 한화에어로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방안 등이 포함돼있다.

한화에너지 이재규 대표는 “1.3조원 조달 목적은 승계와 무관한 재무구조 개선 및 투자 재원 확보였고, 실제 자금 일부가 차입금 상환과 투자에 쓰였다”며 “불필요한 승계 논란에 휘말리지 않기 위해 한화에어로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 참여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화에어로는 그동안 해외 현지 생산기지 확보 및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등을 통해 ‘초일류 육해공 종합방산업체’의 입지를 다지는 데 사업 초점을 맞춰왔다. 또 에너지 전환 시대를 선도해 나가는 ‘글로벌 톱티어 조선-해양-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중장기 전략을 추진 중이다.

한화에너지, ‘승계 무관’ 1.3조
한화에어로 원상복귀 추진

한화에어로는 방산사업 확대를 위해 2016년 두산DST를 인수, 자주포뿐 아니라 장갑차, 대공체계 분야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했다. 2022년엔 ㈜한화의 방산 분야 합병을 통해 탄약, 유도탄 사업의 시너지를 확보했을 뿐만 아니라, 한화오션(당시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함정, 잠수함 등 해양방산 사업 역량을 확보하는 등 ‘육해공 종합방산업체’로 성장했다.


폴란드서 K9 자주포 수출 등 25조원 규모의 사업을 수주했고, 유럽에 유도탄과 탄약을 수출하는 성과를 올렸으며 사우디와 현지 국가방위부 지상 장비 공급을 협의 중이다.

이와 함께 해외 방산 거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오고 있다. 미국 법인 설립(2021년), 폴란드 법인 설립(2023년), 호주의 자주포 및 장갑차 공장 완공·루마니아 법인 설립(2024년) 등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조선-해양-에너지 부문 성장의 기폭제는 2023년 한화오션의 인수였다. 당시 한화에어로는 자회사인 한화시스템 등과 2조원 상당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한화오션을 인수했다. 한화에어로와 한화시스템만으로는 자금 여력이 부족해 한화에너지가 5000억원을 투입했다.

한화에어로, 에너지 참여 1.3조 규모 ‘제3자 배정 유상증자’ 검토
한화에너지, 시가로 주식 매수·에어로 소액주주들은 15% 할인

또 한화에어로와 한화시스템, 한화에너지 등 한화오션 지분 보유 계열사들이 기존 지분율(42.28%)에 따라 1.5조원 규모 유상증자에 참여했다.

이후 한화오션은 꾸준히 사업 성과를 내 시장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 매출 10조원 돌파,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기록하며 경영 정상화를 이뤄냈다.

한화에어로는 꾸준히 해외 유력 방산-조선-해양-에너지 사업에 투자해 왔다. 미국 LNG 터미널 넥스트디케이드에 지분 투자를 했고, 해양플랜트 건조 경쟁력 확보를 위해 싱가포르 다이나맥 홀딩스를 인수했다. 미국 필리 조선소를 인수했으며 미국과 호주의 함정을 건조하는 호주의 오스탈 지분을 확보했다.

한화에어로가 지난달 3.6조 규모 유상증자를 발표한 것도 그 연장선상에 있다. 더 큰 사업 성과를 내기 위해 필수적이고 시급한 해외 투자가 목적이었다.

한화에어로, 한화오션 지분 인수 
‘패키지 영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한화에어로와 한화오션은 글로벌 사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모회사-자회사 간 강한 결속력을 바탕으로 ‘육해공 패키지 영업’을 하는 게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입찰 규모가 수십조원에 달하는 폴란드, 사우디, 캐나다 잠수함 수주전서 한화오션은 모회사 한화에어로의 방산 무기체계를 포함하는 육해공 통합 솔루션으로 경쟁해야 승산이 있다는 것이다. 한화에어로의 탄탄한 재무구조와 글로벌 네트워크는 자회사 한화오션의 수주 경쟁력 향상에 큰 보탬이 된다.

한화에어로도 육상 위주 포트폴리오에 해양 방산 자회사의 역량이 더해져야 경쟁 입찰서 시너지를 낼 수 있다. 통합 방산 시스템 구축으로 해외 경쟁 업체들보다 높은 기업가치를 평가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지난해 한화오션이 호주 호위함 사업 수주전(신형 호위함 11척, 약 10조원 규모)서 실패한 이유에 대해 육해공 통합 패키지 솔루션 시너지에 대한 설명과 설득이 부족했기 때문이란 분석이 제기됐던 바 있다.

이에 한화에어로는 모회사-자회사간 결속력을 강화하고 기업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해 한화오션 지분 추가 취득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지난 1월 한화오션 경영 정상화에 따른 이익 증대, 글로벌 조선 경기 회복, 미국 트럼프 정부 출범 후 조선 및 해양 방산 분야 한미 협업 기대감 확대 등을 고려해 지난 2월 한화오션 지분을 매입하기로 한 것.

한화에어로는 지난 2월10일 당일 종가(주당 5만8100원) 기준으로 한화에너지 등이 보유한 한화오션 지분 7.3% 인수를 결정했다. 이후 주가는 지난 7일 종가 기준 한화에어로는 55.6%(41만3000원→64만2000원), 한화오션은 7.6%(5만8100원→6만2500원) 상승했다.

이는 한화에어로의 한화오션 지분 인수가 경영권 승계와는 무관하게 모회사-자회사 간 패키지 영업을 강화해 글로벌 사업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순수한 사업 목적이었다는 점을 시장이 인정하는 근거로 볼 수 있다.

한화에어로, 과감한 대규모 투자
지속·생존 전략 차원

한화에어로는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매출 11.2조원)을 달성했으며, 처음으로 해외 수출이 국내 매출을 넘어섰다. ‘10년 후 매출 70조원, 영업이익 10조원’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신속하게 해외 대규모 투자가 이뤄져야 하는 상황이다.

글로벌 안보 위협 증가로 전 세계 국방비 지출은 지난해 3595조원에서 2035년까지 4315조원 규모로 증가할 전망이며, 각국의 방위산업 자국화 추세가 전례 없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글로벌 방산시장 변화는 한화에어로 같은 기업에겐 기회이자 위협이 되고 있다.

조선-해양-에너지 사업 시장도 큰 변화가 진행 중이다. 미국의 트럼프 관세 정책 및 지정학적 리스크 영향에 따른 해상 물류 재편과 미국의 중국 제재 강화에 따른 한국 건조 선박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또 에너지 가격 상승에 따른 해양플랜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탈탄소화 및 전력수요 증가에 따라 LNG 분야는 오는 2040년까지 60% 성장, 해상풍력 분야는 2030년까지 3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화에어로는 ▲폴란드 등 유럽 현지 생산 거점 확보 및 중동지역 조인트벤처 설립, 해외 조선소와 친환경 해운 사업(6조2700억원) ▲신규 시장 진출 위한 연구개발(1조5600억원) ▲지상 방산 인프라 투자(2조2900억원) ▲항공우주사업 인프라 구축(9500억원) 등에 중장기적으로 약 11조원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이 중 유상증자로 3.6조원을 조달하고 나머지 7.4조원은 향후 영업 현금흐름과 금융기관 차입 등을 통해 마련할 계획이다.

지금은 향후 1~2년 내 영업 현금흐름을 훨씬 초과하는 대규모 투자 소요가 예상되는 상황서 뒤처지지 않고 생존하기 위한, 회사의 명운을 가를 중요한 시점이다. 유럽의 방산 블록화가 완성되는 시점보다 빨리 폴란드를 포함한 유럽 여러 국가에 현지 생산시설을 단독 또는 합작으로 구축하지 않으면 유럽 시장 진입 자체가 차단될 위험이 분명하다.

한화에어로는 실기하면 도태될 수 있는 시급하고 필수적인 사업활동을 위해 앞으로도 생존 전략 차원서 과감한 대규모 투자를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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