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창업 트렌드> 다시 뜨거워지는 치킨호프

2025.03.24 12:58:08 호수 1524호

최근 외식업계서 치킨호프집 창업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경기침체 속에서도 꾸준한 수요를 자랑하는 치킨과 주류 소비문화가 맞물리면서, 차별화된 콘셉트와 메뉴 개발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브랜드들이 증가하고 있다.



지난 토요일 저녁, 서울 사당역 13번 출구 앞 먹자골목. 캐주얼 치킨펍 콘셉트로 운영되는 ‘누구나홀딱반한닭’은 이른 저녁 시간부터 만석을 기록하며 젊은 고객층의 뜨거운 인기를 실감하게 했다. 165㎡(약 50평) 규모의 넓은 매장은 20~30대 손님들로 붐비며, 이들이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치킨 메뉴와 주류를 즐기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캐주얼 콘셉트

이곳을 자주 찾는다는 성준성·윤정수(가명) 20대 커플은 “다양한 치킨 요리로 저녁식사까지 해결할 수 있어 저렴한 주말·공휴일 데이트 장소로 애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당역 사거리 13번 출구 먹자골목은 5060세대가 많은 편인데, 누구나홀딱반한닭은 젊은 층 취향에 맞춘 다양한 메뉴와 독립적인 공간감을 제공하는 인테리어 덕분에 자주 찾게 된다”고 언급했다.

길고 추웠던 겨울이 지나고 완연한 봄 날씨가 되자 치킨호프집의 인기가 더욱 뜨겁다. 경쟁력 있는 점포는 주중, 주말을 가리지 않고 고객들이 몰려 활기를 띠고 있다.

사당역 누구나홀딱반한닭 맞은편에 위치한 ‘보드람치킨’ 역시 저녁 7시가 되면 대부분의 좌석이 찬다. 보드람치킨은 2001년 창업한 23년 역사의 장수 프랜차이즈로, 정통 프라이드 치킨이 장점이다. 중장년층까지 아우르는 폭넓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다.


이곳을 자주 찾는 정병만(가명·52)씨는 “젊은 시절 즐겼던 정통 프라이드 치킨의 맛이 변함없이 유지되고 있어 친구들과 만나 생맥주 한잔 곁들이기 좋다”고 말했다.

창업 전문가들은 치킨호프집이 다시 인기를 얻는 이유로 두 가지를 꼽는다.

첫째, 불황 속에서도 대중적인 치킨 메뉴와 함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주류 문화가 다시 활기를 띠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배달 플랫폼 비용 증가로 인해 프랜차이즈 본사가 홀 판매 매출을 늘리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는 것이다.

경기 침체 속 꾸준한 수요 자랑
독창적인 메뉴, 특색 있는 소스

과거 치킨호프집의 메뉴는 단순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특색 있는 소스와 독창적인 메뉴 개발을 통해 차별화를 시도하는 브랜드가 늘어나면서 고객들의 발길을 다시 사로잡고 있다.

누구나홀딱반한닭은 ‘쌈닭’ 메뉴로 차별화된 전략을 펼치고 있다. 치킨을 깻잎, 파채, 쌈무, 날치알, 또띠아 등과 함께 싸 먹는 방식으로 젊은 층과 여성 고객을 사로잡았다. 또 치킨과 버거빵, 샐러드, 골뱅이 쫄면무침, 감자튀김 등을 조합한 세트 메뉴는 가성비가 뛰어나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최근 출시한 신메뉴 ‘쌈닭파이팅+쫄뱅이 세트’ 역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보드람치킨은 23년간 정통 프라이드 치킨의 명성을 이어오고 있는 브랜드다. 오직 치킨만 바라보며 정직한 소신으로 묵묵히 오늘날까지 달려온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얇튀속촉’이라는 독창적인 콘셉트와 ‘국내산 35일산 영계’ ‘다리셋 날개셋’ 조리법을 통해 두터운 마니아층을 형성해 왔다.

특히, 얇은 튀김옷과 극강의 감칠맛을 자랑하는 프라이드 치킨은 고객들에게 한번 맛보면 잊지 못할 경험을 제공한다. 보드람치킨 스타일의 프라이드 치킨은 향부터 입맛을 당긴다는 것이 고객의 이구동성 반응이다.

보드람치킨은 지난해 인테리어 콘셉트를 새롭게 업그레이드해 서울 대치동 직영점을 열었다. 전통적인 치킨집 분위기서 벗어나 포근한 감성 인테리어를 도입해 더욱 편안한 외식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자연스러운 조명과 세련된 디자인이 더해져 고객들이 더욱 특별한 식사 시간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친구나 가족, 연인과 함께 와서 편안하게 대화를 나누기에도 안성맞춤이다.


보드람치킨은 다양한 사이드 메뉴를 강화했다. 기존의 프라이드 치킨 외에도 골뱅이 소면, 떡볶이, 수제소시지앤칩스, 닭발·닭껍질 튀김, 콘치즈볼, 감자빵볼 등 다채로운 안주 메뉴를 선보이며 2030 젊은 층과 여성 고객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맥줏집 창업의 핵심 요소는 ‘단골을 확보할 수 있는 차별화된 맛과 분위기’에 있다. 이 두 가지를 모두 충족하는 보드람치킨의 창업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퇴직 후 창업을 고려하는 가장(家長) 창업자나 안정적인 매출과 높은 수익성을 기대하는 생계형 창업자들에게 최적화된 브랜드로 평가받는다.

보드람치킨 관계자는 “매출 증가에 따라 가맹점 창업 문의도 증가하고 있다”며 “소규모 10평대 매장부터 대형 100평 매장까지 다양한 형태의 창업이 가능하며, 지역상권에 맞는 최적의 점포를 선정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이드 강화

외식업 전문가들은 치킨호프집이 가장 대중적인 업종 중 하나지만, 차별화된 맛과 품질, 경쟁력 있는 가격이 없으면 시장서 살아남기 어려울 것이라고 분석한다. 또 브랜드 인지도가 높지 않은 경우 이벤트 마케팅과 홍보 전략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한다. 치킨호프집의 인기가 단순한 유행이 아니라 장기적인 트렌드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앞으로의 변화가 주목된다.

<webmaster@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