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0년간 라면·건강식품을 중심으로 K-푸드 수출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가 한국무역통계진흥원에 의뢰해 분석한 ‘10년간 K-푸드 수출 동향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한류의 확산 등으로 K-푸드 수출액은 2015년 35.1억달러에서 2024년 70.2억달러로 증가했다.
품목군별로 살펴보면 ‘라면(13.6억달러)’이 1위를 차지했으며, ‘간편식(9.8억달러)’ ‘음료(9.4억달러)’ ‘건강식품(8.2억달러)’ ‘조미료(6.5억달러)’ 등 순으로 수출이 많았다.
K-푸드의 연평균 성장률을 살펴보면, 지난 10년간 수출이 8.0% 성장한 가운데 전반기(2015~2019년)에 5.9%, 후반기(2020~2024년)에 9.0%로 최근 5년간 수출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 성장률로는 10년간 ‘라면’이 20.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위는 ‘건강식품(11.9%)’, 3위는 ‘조미김(11.3%)’ 순으로 분석됐다.
수출 1위이자 최근 10년 성장률 1위 품목인 라면은 K-컬처(불닭볶음면의 SNS 확산 등), 전자상거래 확산, 코로나 팬데믹으로 촉발한 가정 간편식 선호 추세 등에 힘입어 매년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지난해 수출액 13.6억달러를 돌파했다.
2023년 기준 세계 20.6% 수출 비중으로 우리나라가 명실상부한 글로벌 1위 수출국으로 등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대한상의는 “K-푸드의 높은 성장세는 한류의 글로벌 확산과 더불어 해외 소비자들의 건강식 선호 트렌드가 맞물린 결과”라며, “특히 김은 코로나19를 겪으며 건강에 관해 관심이 커지고, 해조류에 식이섬유와 식물단백질이 많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서양인들 사이서 한국 식품이 건강식이라는 긍정적인 인식을 더욱 확대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K-푸드 상위 수출국은 1위 미국, 2위 중국, 3위 일본 순으로 나타났다.
품목 1위는 라면
수출국 1위는 미국
10년 전과 비교하면 수출 1위국이 중국서 미국으로 바뀌고, 베트남(6위→4위), 필리핀(7위→5위) 등 동남아국이 약진했다. 일본은 수출 규모에 큰 변화가 없었다.
문정훈 서울대 교수는 “미국 및 필리핀과 같은 동남아 시장서 한류 영향력 및 건강식품 선호 트렌드가 지속되며 한국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로 수출이 증가했다”면서 “특히 미국의 경우 한국 식품이 코스트코 같은 대형 유통 매장에 입점하며 유통망이 확대되고, K-푸드 프랜차이즈 매장 증가세와 현지 마케팅 강화도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K-푸드 수출액 기준 상위 20개국의 국가별 성장률로는 10년간 네덜란드가 26.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위는 독일(23.1%), 3위는 몽골(18.7%), 4위는 영국(17.9%), 5위는 태국(16.2%)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무역통계진흥원 관계자는 “성장률이 가장 높은 유럽 국가가 네덜란드로 분석됐다”며 “네덜란드는 유럽 내 물류 허브 역할을 하는 국가로, 유럽 전역으로 K-푸드가 확산되는 관문 역할을 하는 만큼 향후 네덜란드와 같은 물류 중심 국가를 전략적 거점으로 삼아 유럽 시장 공략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권역별로는 중국·동남아 등 아시아가 57.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북미(23.6%), 유럽(11.1%) 순으로 시장 규모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10년간 연평균 성장이 가장 높은 권역은 북미(14.3%), 유럽(12.9%) 남미(11.2%) 순이었다.
김민석 대한상의 유통물류정책팀장은 “K-푸드 수출이 지역, 품목 쏠림 현상이 크다”고 지적하고, “올해 국내외 통상 환경 불확실성이 존재하나, 한류, K-푸드 인기 등을 기회 요인으로 활용해 수출지역 및 품목 다변화를 통한 수출 확대를 이어가야 할 것”이라며 “대한상의도 수출 현장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대정부 건의 기능을 강화하고, 통상 환경 변화에 따른 비관세장벽 해소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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