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프랜차이즈 전문 기업 훌랄라그룹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다소 주춤했던 해외 진출을 다시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19 이전까지 중국, 동남아시아, 일본, 미국 등으로 브랜드 확장을 활발히 진행해 왔던 훌랄라는 최근 ‘훌랄라참숯치킨’과 ‘홍춘천치즈닭갈비’를 앞세워 한국 외식업의 세계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훌랄라그룹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사회적 공헌 활동을 실천하며 ‘노블레스 오블리주’ 기업의 표본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김병갑 훌랄라그룹 회장을 만나 해외 진출과 지속 가능한 성장 전략, 그리고 사회적 책임을 동시에 수행하는 배경과 비전을 들어봤다.
동남아 확대
김 회장은 “코로나19 이전, 홍춘천치즈닭갈비가 일본 도쿄와 미국 뉴욕 맨해튼서 큰 성공을 거뒀으나 팬데믹으로 인해 해외 창업이 주춤했던 시기가 있었다”며 “최근 들어 다시 해외 창업 문의가 급증하고 있으며, 훌랄라참숯치킨이 최근 필리핀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했다”고 밝혔다.
그는 “훌랄라참숯치킨도 코로나19 기간 동안 베트남과 인도서 오픈한 점포가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팬데믹이 완화되면서 베트남과 인도서 10여곳 이상의 추가 계약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 일본, 미국 등으로 브랜드 확장
“전 세계로 확산된 한류 붐서 자신감”
김 회장은 해외 진출을 적극 추진하는 이유에 대해 “훌랄라 브랜드를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라며, “과거 중국 시장에 도전하며 투자와 실패를 경험했지만, 다시 해외 시장 개척에 나서는 것은 K-푸드와 K-프랜차이즈가 세계 시장서 미국 브랜드들과 당당히 경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맥도날드, 스타벅스 등 미국 외식 브랜드들이 전 세계에 미국식 라이프스타일을 확산시키면서 미국의 문화적 영향력을 키운 것처럼, 한국 브랜드도 글로벌 시장서 한국 문화를 알리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한류 붐에서 자신감을 얻은 결과이기도 하다.
훌랄라그룹은 기업 성장을 넘어 사회적 기여에도 앞장서고 있다. 최근에는 아프리카 남수단에 ‘훌랄라 축구학교’ 설립을 추진하고, 축구 용품을 후원하면서 외식업계를 넘어선 기부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김 회장은 “‘나중에 도와줄게’가 아니라 ‘지금 도와줄게’라는 철학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하며 “기부는 지체돼선 안 된다. 기업이 어렵다고 기부를 멈추면 사회적 약자는 더 힘들어진다. 기부의 핵심은 즉시성과 지속성”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훌랄라는 10년간 칼빈대학교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경기도 평택시 한광고등학교에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 교육 후원에도 힘쓰고 있다. 또, 독거노인과 장애인 및 결식아동 지원, 전국 사랑의 밥차 운영, 사회복지단체에 식료품 기부 등 지속적인 사회 공헌을 실천하고 있다.
해외서도 저개발 국가 지원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13년째 15개국서 우물 파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월드비전을 통해 아프리카 탄자니아에 10개의 교회를 설립해 지역사회의 발전을 돕고 있다. 교회는 유치원과 학교, 고아원 및 보호소, 마을회관 기능을 수행하며 탄자니아 지역주민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
김 회장은 “글로벌 외식 브랜드는 국가의 미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며 “외식업은 국가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며,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산업”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자영업 비중이 높은 편이지만, 저녁 외식 문화와 음주 문화가 정착된 만큼 외식업 수요가 많아 프랜차이즈 산업이 더욱 발전할 여지가 있다”고 부연했다.
외식업 전문가들은 “K-팝, K-드라마 등의 인기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지금이야말로 한국 외식 브랜드들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절호의 기회”라며 “토종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해외 진출을 추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 회장은 “글로벌 브랜드를 만들겠다는 신념을 가지고 도전하는 창업가 정신(Entrepreneurship)이 필요하다”며 “특히 해외시장을 겨냥할 경우, 프랜차이즈의 본질을 이해하고 점포와 브랜드에 문화 콘텐츠를 접목해야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조언했다.
도전 정신
그는 “한류 열풍이 프랜차이즈 산업에도 큰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 고유의 ‘정(情)의 문화’와 ‘수평적 소통 문화’가 글로벌 시장서 경쟁력이 될 수 있다”며 “정부도 외식업을 중요한 산업으로 인식하고, 해외 진출을 추진하는 프랜차이즈 기업들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글로벌 프랜차이즈는 하루아침에 탄생하는 것이 아니다. 실패를 경험하며 점진적으로 성장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라며 “훌랄라그룹도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도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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