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히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현재 당신이 앓고 있는 만성질환에 운동이 어떻게 치료 효과를 발휘하는지 정확하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다. 실제로 병원서 약물치료와 외과적 처치를 제시할지라도 운동을 꾸준히 한 뒤에 다시 보자고 말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이다.
한 예로 75세 이상의 인구 10 ~20%는 노인성 근감소증이 진행된 상태임에도 우리는 오랫동안 이 위험한 현상을 노화의 일환으로 치부해 왔다. 이들이 관절 보조제를 먹는 대신 몸에 맞는 근력 운동을 처방받아 꾸준히 실행해왔다면 어땠을까?
근육 손실로 인한 낙상 위험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 이동성을 유지하며 더 멋진 노후를 보낼 수 있었을 것이다.
운동과 기대수명의 관계를 입증한 여러 연구와 실험도 책에서 만나볼 수 있다. 심부전 환자의 경우 하루에 10분 남짓만 운동을 하더라도 사망률이 현저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일 1만보를 걷지 않더라도 우리의 몸과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이야기다.
저자는 그러니 지금 당장 침대서 일어나야 한다고 지적으로 호소하며, 위기의식을 고취시킨다. 뿐만 아니라 운동은 놀랍게도 뇌의 기능까지 향상시킨다. 만약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 활발하게 두뇌 활동만 하고 있다면 이는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것이다. 한 실험서 1년 동안 매일 40분씩 빠르게 걷기 운동을 한 이들의 해마 부피가 2% 증가한 것이 발견됐다. 이는 최대 2년의 회춘에 해당하는 지표라고도 볼 수 있다. 놀랍지 않은가.
이처럼 운동은 우리가 아는 것보다 인간의 몸을, 한 사람의 인생을 혁명적으로 바꾼다. 우리의 신체는 엄청난 결함과 취약함을 갖고 있지만 그만큼 놀라운 자가 치유력과 재생력을 갖추고 있다. 덜 먹고 더 움직이는 그 본질을 작동만 시킨다면 더 오랜 시간 그 이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운동 혁명>의 처방은 누구에게나 적용할 수 있다. 늦은 때란 없다. 최장 96세 노인이 거주하는 요양원서 고저항 근력 운동을 실시한 결과 근력과 근육 크기, 기능적 이동성이 크게 증가한 사실이 밝혀졌다. 이들 중 일부는 보행 보조기 없이 지팡이 하나로 걸을 수 있을 정도의 발전을 보였다.
그렇다면 그보다 훨씬 젊은 당신이 이 실험에 참여한다면 훗날 어떤 미래를 맞이하게 될까? 또 그 결과, 당신의 누릴 수 있는 삶은 어떤 모습일까?
또 다른 신체 활동과 노년의 삶에 대한 연구에 참여한 한 분은 비 오는 날을 제외하고는 매일 산책을 나간다고 전하며 이런 말을 덧붙였다. “나는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낼 수 있답니다.” 그는 행복하게 나이 드는 건강 마스터플랜을 발견한 것이 틀림없었다.
이 책은 당신의 몸이 당신의 인생을 가로막는 일이 없도록 가장 현명하고 저렴하며, 반드시 효과가 나타나는 운동이라는 불변의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다. 몸의 메커니즘에 획기적으로 작용해 각종 질병과 노화를 막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데에 기능하는 운동. 그 의학적 가치뿐 아니라 자산 가치를 일깨우는 이 책이 건강을 지키는 것은 물론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인생으로 도약시키는 성장 마인드셋이라는 엔진까지 달아줄 것이다.
<webmast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