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변화는 금융 위기, 안보 위기, 감염병 위기처럼 장차 국가를 위협할 수 있는 중차대한 문제다. 하지만 인구 변화의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고, 다수의 국민에게 당장 절실한 ‘나의 문제’로 와닿기가 어려우며, 그 영향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사람마다 다른 데다, 다양한 분야와 정부 기관의 업무 영역에 걸쳐 있어 더욱 해결하기 어렵고 심각해질 수 있는 이슈기도 하다.
현재 한국 정부와 사회는 저출생(저출산) 완화 정책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그 정도가 과도해 인구 변화 대응 정책에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낮은 편이다. 저출생 완화와 인구 변화 대응은 서로 맞물려 있고 보완적인 정책이기에, 두 정책 간 적절한 균형을 맞춰야 한다.
노동시장을 중심으로 인구 변화 대응 방안을 집중적으로 이야기하는 이 책이 더욱 귀한 이유다.
인구 변화에 대응해야 하는 우리는 단거리 달리기가 아닌 마라톤을 뛰고 있음을 머리와 가슴에 새겨야 한다. 수십년 앞을 내다보고 씨를 뿌리고 물을 주는 마음으로, 다양한 분야의 연구 성과를 공부하고 여러 기관과 집단의 상충하는 이해를 조율하며 미래 세대를 위해 고통과 비용을 감내하도록 국민을 설득할 필요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일독한 뒤 더 늦기 전에 미래를 지키려는 진정성과 의지를 품기를 희망한다.
<webmast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