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논현동 논현초등학교 정문 앞에 힙한 카페가 등장, 인근 커피 및 야식 애호가 사이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설레는 고향길 고속도로 휴게소서 즐기는 40여가지 추억의 군것질 거리와 전국의 간식 명물을 가까운 동네서 맛볼 수 있는 곳으로, 오픈하자마자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40여가지의 커피 및 음료도 저가로 즐길 수 있다.
간판 이름부터 특이한 ‘서울만남의광장커피’가 그 주인공이다. 이곳은 한국인의 소울 푸드인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과 다양한 커피 및 음료를 저가로 판매하는 테이크아웃, 배달 전문 프랜차이즈 점포다.
퍼플오션
이 업종은 최초의 고속도로 휴게소 메뉴로 경쟁이 없는 차별화된 퍼플오션 업종임을 내세우고 있다. 커피 및 음료 40여가지와 휴게소 메뉴 중 인기 있는 40여가지 먹거리의 만남으로 매출의 다각화를 이뤄 객단가가 높다. 특히, 커피와 소떡소떡, 커피와 맥반석오징어, 커피와 회오리감자, 커피와 호두과자, 커피와 찹쌀꽈배기 등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메뉴를 구성한 것이 장점이다.
이곳 점주는 “커피 및 음료와 디저트 및 간식을 세트로 주문하는 고객이 많아 판매 객단가가 높은 점이 점포의 수익성을 끌어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입맛이 없어 한번쯤 고향의 맛이 생각날 때 간단히 식사를 할 수 있는 곳, 밤늦은 시간 OTT 영화를 보거나 밤새워 일하며 노곤한 허기를 달랠 수 있는 곳, 가성비 좋고 다채로운 추억의 휴게소 음식 메뉴를 즐길 수 있는 매장으로 입소문 나면서 주문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라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가격도 모든 메뉴가 저렴한 편이다. 휴게소서 가장 많이 먹는 아메리카노 한 잔은 1500원, 아메리카노 1ℓ는 2900원으로 아주 저렴하다. 밤늦은 시간 출출한 허기를 달래거나 한 끼 식사로도 해결할 수 있는 볶음밥과 치킨 등의 다양한 먹을거리 메뉴도 커피와 함께 1만원 이내의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점이 차별화 포인트다.
이들 메뉴는 착한 가격은 물론 맛과 품질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로 이어지면서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고 한다.
점주는 “거품 없는 가격과 타협하지 않는 품질로 서민과 중산층이 부담 없이 찾을 수 있는 국민커피, 국민카페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서울만남의광장커피는 인테리어 등 디자인 콘셉트가 독특하고 차별화돼있다. 브랜딩 컬러는 초록색으로, 초록은 신선함과 자연의 상징이다.
관계자는 “낭만어린 커피와 신선하고 맛있는 휴게소 음식을 즐길 수 있는 ‘도심 속의 오아시스’ 같은 ‘국민카페’가 되고자 하는 서울만남의광장커피의 브랜드 가치를 표방한다”고 말했다. 이어 “초록색 컬러는 노란색 컬러로 물든 저가 커피 시장서 차별화된 새로운 로컬 브랜드의 탄생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서울만남의광장커피 간판은 고속도로 휴게소 입간판 컬러감을 상기시키려고 흰색 바탕에 휴게소 글씨를 넣어서 우리 동네에 ‘서울만남의광장휴게소’ ‘영동고속도로 강릉휴게소’ 등이 들어와 있는 느낌을 살렸다.
휴게소 40여가지 추억의 군것질
전국 간식 명물을 가까운 동네서
또, 서울만남의광장커피는 MZ 세대가 연예인 명품 캐리어라 부르는 리모와캐리어를 끌고 자유롭게 여행가는 풍경과 홍콩 로컬 상점 문화인 셔터 아트(Shutter Art)를 독특하게 매장 출입문(외부로 노출)으로 연출해 홍콩 특유의 빈티지 무드를 느낄 수 있다.
시대를 뛰어넘는 아이코닉(Iconic) 슈트케이스(Suitcase) 리모와캐리어 새시에 고속도로 표지판 스티커와 메뉴 스티커를 붙여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뉴트로 콘셉트의 신개념 카페의 탄생을 표현하고 있다.
서울만남의광장커피는 점포 수익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가 커피 시장이 확실한 차별화 없이 제 살 깎아먹기 경쟁만 난무한 점에 착안해 서울만남의광장커피는 브랜드명부터 차별화시키고, ‘홀 반, 배달 반’ ‘커피음료 반, 휴게소 먹거리 반’ 영업 전략으로 매출을 다각화시켜 저가 커피전문점 시장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낮에는 테이크아웃, 밤에는 배달 매출로 점포 가동률이 높고, 새벽까지 배달주문이 끊이지 않고, 상권에 따라서는 24시간 영업도 가능한 점도 장점이다.
다가 초보자도 가능한 1인 창업, 부부 창업 아이템으로도 선호된다.
관계자는 “메뉴별 레시피를 완성해 점주와 직원 1명 혹은 피크타임에 아르바이트 1명이면 월 매출 4000만원까지 운영 가능하다”며 “인건비 문제를 최소화했기 때문에 부부가 창업하면 피크타임에 아르바이트 1명만 고용하면 돼 가정 경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만남의광장커피는 가맹점 창업자들을 위해 초기 10호점까지는 본사 노마진 정책을 통해 창업 문턱을 낮추고 있다. 가맹비 면제, 로열티 면제, 인테리어비 마진 면제, 간판비와 주방집기시설 마진 면제 등을 지원하고, 가맹점주의 자율 시공도 가능해 창업비용 거품을 완전히 제거했다.
서울만남의광장커피 관계자는 “커피집 창업 수요자 대부분이 소자본 생계형 창업자로 체인점을 가족처럼 생각하고 본사와 동반 성장하자는 뜻에서 초기 창업 문턱을 완전히 제거했다”며 “이를 통해 창업비용(점포구입비 제외)은 15평 기준 5000만원 이하에 가능하고, 투자금을 회수하는 기간은 10개월 이내가 목표”라고 말했다.
형편에 맞게
서울만남의광장커피는 프랜차이즈 기업 20년 노하우, 카페 창업 10년 노하우로 탄생한 브랜드다.
관계자는 “서울만남의광장커피는 커피숍의 새로운 기준이 되기 위해 신메뉴 개발, 인기 스타 마케팅 전략, 창업비용 할부 프로그램 정책 등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향상에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커피점 창업을 원하는 소자본 창업자는 각자의 형편에 맞게 일대 일 맞춤 창업을 컨설팅해주고 있으니 부담 없이 창업 문의를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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