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 외식업 트렌드> 서울은 찼다, 이제 지방으로

2024.09.09 11:24:45 호수 1496호

최근 창업시장을 이끄는 가장 핫한 트렌드 중 하나는 커피 및 음료와 디저트 카페 업종이다. 창업 박람회장에 가면 가장 많은 예비 창업자들이 이 업종으로 몰려오고 있다는 것이 시장의 전언이다. 커피&디저트 업종이 창업시장의 대세를 이루며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 업종은 올해 들어서는 지방 중소도시로도 확산돼 나가고 있다고 한다. 



커피&디저트 업종은 점점 서구식 외식문화가 짙어져 가는 소비 트렌드에 부합할 뿐 아니라 보다 깔끔한 업종을 선호하는 선진국 국민으로서의 창업 희망자 니즈에도 맞기 때문이다. 이에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은 중소형 점포로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로 창업 가능하면서, 점포 운영이 수월한 시스템을 갖추고 각자의 브랜드 경쟁력을 내세워 창업자들을 견인하고 있다. 

적은 투자

대표적인 브랜드 중 하나는 커피 및 음료와 다양한 디저트 메뉴를 판매하는 ‘롤스커피’로 최근 창업시장의 다크호스로 주목받고 있다. 메뉴의 맛과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이 높아 매출의 다각화를 이룬 카페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선진국 국민인 우리나라 창업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업종은 단연 커피전문점 등 카페다. 다만, 커피 및 음료 위주로 판매하는 카페의 경우, 경쟁이 심해 점포 수익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해서 풍부한 창업수요를 견인할 수 있는 차별화된 카페가 필요한 터다. 바로 이 같은 창업 수요자의 니즈를 충족하고 있는 브랜드가 롤스커피다.

롤스커피는 크로플, 샌드위치, 토스트 등 30여가지의 다양한 먹을거리 메뉴를 경쟁력으로 갖추고 있다. 특히 ‘크로플이 맛있는 집’이라는 입소문이 나면서 더욱 인기를 끌고 있는데, 20여가지 크로플 메뉴를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샌드위치와 토스트 메뉴도 10여가지가 있는데, 양도 많고 가격도 저렴하다. 


이 같은 점은 단순한 커피전문점보다 점포 경쟁력이 더 높은 결정적인 이유가 된다. 간편식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디저트와 간단한 먹거리로 식사를 하는 소비자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롤스커피는 커피의 맛과 향도 고급 커피에 못지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테이크아웃 주문 시 모든 음료 가격을 1000원 할인해서 판매해 가성비도 높은 편이다.

롤스커피 관계자는 “점포 인테리어 디자인을 고급스럽게 해서 홀 고객에게는 빅사이즈 아메리카노를 2500원에 판매하지만, 테이크아웃 고객에게는 1500원에 판매하는 이중 가격 전략으로 ‘홀 반, 테이크아웃 반’ 매출로 점포의 수익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커피·음료·디저트 카페 업종
수도권 벗어나 중소도시로 확산

커피 맛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정통 아라비카 원두 가루가 30분까지 향을 낼 수 있도록 3개국의 고급 원두만을 사용해 최적의 맛을 내는 황금비율로 블렌딩한다. 본사 로스팅 직영 공장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로스팅 기법으로 원두 본연의 깊은 맛과 향을 살려냈다는 것이 본사 측의 설명이다. 

이처럼 기본 아메리카노와 함께 카페라테, 카푸치노, 카페모카 등의 커피 메뉴 그리고 보라고구미라테, 에이드, 스무디, 프레쉬쥬스 등의 다양한 음료도 빅사이즈이면서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함으로써 가성비와 가심비에 대한 고객 평가가 높은 편이다.

이 같은 점포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롤스커피 가맹본부는 모든 식재료를 본사 직영 공장서 기술력과 최첨단 위생공정으로 각 가맹점에 즉시 공급해주고 있다. 가맹점은 주문 후 즉석으로 만들어 판매하고, 점포 운영만 잘하면 된다. 해서 초보 창업자도 며칠간만 교육을 받으면 손쉽게 운영 가능하다. 

창업비용도 저렴한 편이다. 본사는 가맹점 창업자들 각자의 형편에 맞게 일대일 맞춤형 창업 상품으로 지원해주고 있다. 업종 전환 창업도 가능하다. 특히, 올해는 신 메뉴 개발을 강화해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은 메뉴를 자주 출시해 가맹점 매출을 높이는 데 초점을 둘 계획이다.

이같이 단순히 커피 및 음료만 취급하는 커피전문점이 치열한 경쟁으로 차별화 포인트가 없으면 수익성이 떨어지는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카페 업종이 속속 등장하고 있고, 이런 추세는 당분간 점점 더 확산돼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디저트 카페는 주의할 점도 있다. 우선 점포 입지를 잘 선택해야 한다. 베이커리 등 디저트 수요가 증가하고는 있지만 주 고객인 젊은 층이 많은 상권에 입점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대학가나 오피스 상권, 젊은 주부들이 많이 거주하는 대단위 아파트 상권을 배경으로 하는 입지를 선정하는 것이 유리하다. 


초보 가능

앉아서 즐기는 메뉴인 만큼 공간을 어느 정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고, 인테리어 또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생활에 찌든 현대인들의 힐링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좋다. 또 본사의 메뉴 개발능력 등 경쟁력이 있어야 하는 점도 카페 업종서 주의해서 체크해야 할 점이다. 이 같은 점을 고려한다면 가맹본부가 30년 역사의 중견 프랜차이즈로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잘 갖추고 있어 롤스커피의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다.

<webmaster@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