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프랜차이즈 트렌드> 국내산 치킨 9900원 ‘가격 파괴’

2024.07.29 11:03:45 호수 1490호

대구광역시에서 지난 3일부터 7일까지 5일간 ‘2024 대구치맥페스티벌’이 성황리에 열렸다. 보도에 따르면 이번 대구치맥페스티벌 기간 두류공원 일원에는 100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찾았고, 450억원 이상의 경제 유발효과가 창출됐다. 치킨 관련 36개 업체가 참여해 90여개 부스를 설치해 다양한 치킨을 선보였다.



참가 업체 중 신생 프랜차이즈인 ‘덤브치킨’이 많은 주목을 받았다는 후문이다. 가격 파괴 치킨전문점으로 대기업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못지않게 축제장을 찾은 방문객들의 인기가 높았다고 한다. 덤브치킨은 지난해에 지하철 대구은행역 인근에서 직영점 오픈을 한 후 현재 대구시를 중심으로 14개 점포가 운영되고 있고, 매월 점포가 늘어나는 숫자가 올라가고 있다.

너무 비싸다

창업시장에서는 이미 신생 브랜드로 주목할 만하다는 입소문이 나고 있고, 벌써 수도권으로도 알려지면서 내달 중이나 늦어도 9월에는 서울에도 점포가 입점할 예정이다. 본사 관계자에 의하면 지금 같은 추세라면 올해 안에 50개 점포가 개설될 수 있다고 한다. 

이처럼 덤브치킨이 가장 경쟁이 치열한 치킨 시장서 초기 정착을 순조롭게 해나가는 것은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원칙을 지키며, 레드오션 시장서 살아남는 전략이 돋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현시대가 요구하는 프랜차이즈 원칙과 전개 전략은 상생과 파괴적 혁신전략이다. 상생의 핵심 가치는 고객과 가맹점의 이익 우선이고, 그다음에 본사의 이익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국민 간식 1위인 치킨의 가장 큰 문제는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점이다.


덤브치킨은 프랜차이즈로서 이 두 가지 문제를 잘 간파하여 해결책을 제시한 브랜드다.

첫째, 덤브치킨은 품질을 고수하면서 가격을 파괴해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거품 없는 가격, 타협하지 않는 품질’을 캐치프레이즈로 내세우고 있다. 이를 위한 5대 실천 방법은 후라이드(국내산 9호닭 냉장육) 한 마리에 9900원, 차별화된 소스와 염지 방법, 독특한 사이드 메뉴와 토핑, 젊은 감각의 트렌디한 매장 콘셉트 등이다. 

특히, 품질 좋은 메뉴를 국내 최저가로 판매하는 가격 파괴 전략이 고객으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오고 있다. 양념치킨, 갈릭소이치킨, 스위트크림치킨, 치즈스노우치킨, 반반치킨 등은 1만1900원이고, 신 메뉴인 고추퐁닭치킨, 파무침치킨, 콘소메치킨, 고추마요치킨 등은 1만2900원에 판매한다.  

최근 외식시장 트렌드 중 하나는 합리적 소비를 하려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배달 주문의 귀차니즘 대신 발품을 팔아서라도 테이크아웃 저가를 찾는 틈새시장이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고물가 불황 시대에 불가피하게 나타나는 소비 현상이라고 할 수 있겠다.

또, 가격 파괴 정책은 기존 유명 브랜드가 펼치는 할인행사에도 큰 타격을 받지 않는다. 

둘째, 덤브치킨은 가맹점의 수익성도 높다. 관계자는 “결코 박리다매가 아니다. 주문당 마진은 타 브랜드와 동일하거나 오히려 더 많다”고 강조했다. 그의 말에 따르면 타브랜드의 수익구조서 배달앱 수수료와 배달비의 거품을 줄여 9900원이라는 가격으로도 타 브랜드보다 더 나은 수익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덤브치킨은 테이크아웃 전문 브랜드로 배달비는 고객 전액 부담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배달앱 내에서는 주문 채널로서의 깃발 1개 외 기타 광고활동을 하지 않아 광고비는 거의 발생되지 않는다.

100만명 찾은 ‘치맥 페스티벌’
가장 주목받은 브랜드 어디?

이때, 덤브치킨은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원육 등 식재료 납품가를 경쟁업체보다 절반 이하로 대폭 줄여서 공급해 준다. 또, 가맹점의 출발을 가볍게 하기 위해 가맹점 개설비용 거품을 완전히 뺐다. 

가맹비, 교육비는 한시적 면제고, 주방집기는 주방업체와 다이렉트로 연결해 본사 마진이 없으며, 인테리어는 점주가 직접 시공 가능하다. 33㎡(약 10평) 소형 점포 기준 점포 구입비를 제외하고 총 창업비용이 약 4000만원 정도 들어간다는 것이 본사 측의 설명이다.


점포 구입비를 포함해도 1억원 이하에 충분히 창업 가능한 셈이다.

이처럼 소자본 생계형 창업자인 가맹점과의 상생 원칙을 고수할 수 있는 것은 가맹본부의 자본력이 탄탄해 초기 이익이 안 나도 버틸 수 있고, 기업 경영이념으로 거대한 치킨 시장서 초저가 언더독인 덤브치킨이 치킨의 기준이 되어 누구에게나 동네에 꼭 하나 있었으면 하고 바라는 착한 국민 브랜드가 되겠다는 것을 확고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창업 전문가들은 덤브치킨이 피자업계 국내 토종브랜드 1위인 B피자 브랜드를 창업해 350호점 이상 운영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롭게 론칭한 치킨 브랜드라 저가 치킨의 모델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한다. 

셋째, 덤브치킨은 점포 운영의 효율화를 통해 초보자도 쉽게 운영할 수 있다. 튀기는 종류의 메뉴로 단순화돼있고, 조리 난이도도 낮은 편이라 인력이 많이 필요 없다. 포장 주문 비율이 70% 이상이고, 배달 주문의 비율은 약 10% 정도여서 배달 대행업체의 횡포서 자유로울 수 있고,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는 저가 정책상 배달비는 전액 고객 부담으로 하고 있어 배달로 인한 지출도 전혀 없다. 

본사 관계자는 “배달앱 내의 과당경쟁으로 점주의 마케팅 역량에 따라 매출이 좌우되지 않도록 브랜드 기획 단계부터 그 부분을 고려해 콘셉트를 잡았다”며 “현재 점포 월평균 매출이 4000만원 정도인데, 부부가 운영할 경우 피크타임에 아르바이트 한 명만 쓰면 되고, 식재료비 등 모든 비용을 제외하고 순이익은 약 1000만원 선”이라고 말했다.

면제, 제외…

이같이 덤브치킨은 매년 오르는 음식값, 그럼에도 점주들에게는 수익이 적을 수밖에 없는 외식업계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동안 십수년의 프랜차이즈 노하우는 물론, 프랜차이즈 운영 중 느꼈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바탕으로 고객과 점주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브랜드로 탄생한 것이다. 향후 치킨 업계의 새로운 스타 브랜드가 될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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