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삼기의 시사펀치> 한국 전시산업 세계화 앞장서길

  • 김삼기 시인·칼럼니스트
2023.06.19 15:50:57 호수 1432호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13일 광주비엔날레 전시 행사장을 방문했다. 김건희 여사는 “광주비엔날레가 지역과 세대를 넘어 온 국민과 세계인이 하나 될 수 있는 세계적인 미술 축제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실 김건희 여사는 지난 3월31일 강기정 광주시장으로부터 아시아 최대 현대미술 전시 행사인 광주비엔날레(4월7일~7월9일)에 공식 초청받았다. 당시 대통령실은 전시 기획자 출신인 김건희 여사가 그동안 영부인으로 활동하며 문화·예술 분야에 각별한 관심을 보였던 터라 “강 시장의 제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대통령실은 ‘광주전남촛불행동’이 김건희 여사의 광주 방문을 반대하자, 곧바로 김건희 여사의 광주비엔날레 방문 검토를 접었다. 그런데 김건희 여사의 강한 의지로 초청받은 지 74일 만에 광주행이 성사된 것이다. 이는 김건희 여사가 지난달 ‘한국방문의해위원회’ 명예위원장으로 추대된 뒤 두 번째 지역 행보이기도 하다. 

이명박 대통령 부인 김윤옥 여사도 2009년 ‘한식세계화추진단’이 발족됐을 때 초청받았다. 그러나 당시 주변에서는 고 노무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의 사법 리스크가 이슈화된 상황이어서 김윤옥 여사의 참여를 반대했다.

그런데 반대 주장의 결이 김건희 여사와 다르긴 하지만 김윤옥 여사는 주변의 반대를 물리치고 초청에 응해 명예회장까지 맡았다. 

그 후 한식세계화추진단은 김윤옥 여사의 관심 속에 2010년 농식품부 산하 비영리재단법인 ‘한식재단’으로 공식 출범했고, 김윤옥 여사는 세계 심포지엄에 참석해 “한식 세계화를 위해 식품산업이 발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김윤옥 여사가 한식 세계화에 관심을 갖자 가장 먼저 움직인 곳은 방송국이었다. 2008년까지만 해도 의학드라마가 우리 안방을 휩쓸었는데 2009년부턴 식품 관련 드라마가 안방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처음엔 드라마서 식품이 주제가 아닌 하나의 배경으로 식당이나 요리사의 등장이 고작이었다.

<개성명가> <델리슈> <진성식품> <퀸즈푸드> 등이 대표적인 예다. 

그러나 그 후로 식품이 주제인 <제빵왕 김탁구> 같은 시청률 1위의 식품 드라마가 우리 안방을 강타했고, 이어 <대장금> <내이름은김삼순> <파스타> <신들의만찬> 등 식품이 주제인 드라마가 우리 안방을 점령하기에 이르렀다. 결국 식품 드라마는 동남아를 뛰어 넘어 전 세계에 보급되면서 한식이 전 세계에 알려졌다. 

당시는 이명박정부가 2008년 정연주 KBS 사장을 해임했고, 대통령 측근인 구본홍 YTN 사장을 임명했다. 2009년엔 MBC <PD수첩> 제작진에 대한 검찰 수사·기소를 강행했고,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의 종합편성채널 출범을 가능케 한 미디어법을 통과시켜 방송국 길들이기를 하고 있을 때였으니 그럴 만도 했다. 

아무튼 한국의 식품산업은 식품 드라마와 함께 이명박정부 5년간 눈부신 발전을 했다. 이 모든 건 김윤옥 여사가 주변의 만류에도 적극적인 행보를 통해 마중물 역할을 했고, 방송서 식품 드라마 붐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당시 방송국에 영향력을 행사했던 청와대 참모는 이동관 홍보수석이었다. 

최근 윤 대통령이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으로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를 내정했다. 이에 야당은 이동관 특보가 이명박정부서 ‘방송 장악’을 실행에 옮긴 장본인이라며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과는 거리가 먼 이력을 가진 부적격자라고 비난했다. 

그런데 필자는 이동관 특보가 이명박정부 때 김윤옥 여사의 한식 세계화 관심에 귀 기울여 식품 드라마 붐을 일으키는 데 일조해 한식 세계화가 성공할 수 있었다는 점을 기억했다. 그리고 이동관 특보가 방송통신위원장이 되면 김건희 여사의 전시산업 세계화 관심에 귀 기울여 전시 드라마 붐을 일으킬 것이고, 그래서 한국 전시산업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필자는 한식에 관심이 많은 김윤옥 여사가 주변의 만류에도 한식세계화추진단에 들어가 한식 세계화에 앞장섰듯이, 문화·전시에 관심이 많은 김건희 여사가 광주 단체의 반대를 무릅쓰고 광주비엔날레에 참석해 한국 전시산업 세계화에 앞장선 점은 참으로 잘 했다고 생각한다.

김건희 여사는 지난달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태평양도서국 정상 배우자들을 국립중앙박물관으로 초청해 신라 금관, 경천사 십층석탑, 청자·백자 등 우리 문화재를 함께 둘러보며 한국의 미라고 소개했다. 

또 김건희 여사는 장기임대 형식으로 국내로 돌아온 우리 조선 왕실의 유네스코 기록유산, 외규장각 의궤 전시회도 참석해 “해외로 반출된 우리 문화재가 국내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얼마 전 신드롬급 인기를 끈 ‘합스부르크 전시회’도 33만명에 달하는 관람객을 기록하며 140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고 한다. 최근 10년 사이 관람객 30만명을 넘은 전시회가 두 건뿐이었다고 하니, 올해를 우리나라 전시산업 세계화의 원년으로 삼아도 좋을 것 같다.

김건희 여사가 관심을 갖고 있는 한국 전시산업 세계화가 방송국의 마음을 움직여 우리 안방서 전시 드라마로 방영되고, 결국 그 전시 드라마가 전 세계에 수출돼 다시 한번 전시산업으로 한류 붐을 일으키리라 기대해본다. 우리 국민은 머지 않아 안방서 전시관 배경과 큐레이터의 활동상을 자주 시청할 수 있을 것 같다. 

※본 칼럼은 <일요시사>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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