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유망 프랜차이즈 - ‘커피 공화국’ 과당경쟁 소용돌이

2023.02.20 10:36:09 호수 1415호

커피 공화국이다. 커피 산업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국내 커피 창업시장도 분화되고 있다. 스타벅스, 카페베네 등 하이엔드 시장이 아메리카노 커피 붐을 일으킨 후 중저가 커피인 이디야커피, 커피베이 등이 그 뒤를 이어 성장하다가 몇 년 전부터 빽다방,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등 로우엔드 저가 커피가 대세를 이루면서 성장하고 있다. 이제 국내 커피 시장은 과당경쟁의 소용돌이에 빠져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디테일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커피 시장이 포화상태라 시장의 세밀한 분석을 통해 대중적인 고객 가치를 최대한 끌어올려야만 생존과 성장이 가능하다. 물론 여전히 커피 전문점 창업 수요는 넘쳐나고 있으니 고객 수요를 견인할 수만 있다면 또 다른 스타 브랜드 탄생이 예고되고 있기도 하다. 

올해도 유망

고객 가치뿐 아니라 창업자 수익성도 높인 브랜드가 주목받으면서, 올해 새로운 커피 브랜드가 부상하고 있다. 가격, 맛과 품질, 메뉴의 다양성, 점포 디자인이 차별화되어 있고, 점포 수익성도 높인 ‘롤스커피’가 그 주인공이다.

아메리카노 한 잔 가격을 2500원으로 하면서 테이크아웃 주문 시 모든 음료 가격을 1000원 할인해서 판매한다. 커피 및 음료뿐 아니라 크로플, 샌드위치, 토스트 등 다양한 먹거리 메뉴도 있다. 

롤스커피 관계자는 “아메리카노 한 잔 가격이 1500원 하는 저가 커피 전문점은 매출은 높으나 마진율이 낮고, 점주나 아르바이트 직원이 단순 기계적인 반복 작업으로 노동력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며 “롤스커피는 그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메뉴의 차별화와 점포 디자인의 고급화로 고객 가치를 높이고, 점포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합리적인 가격과 메뉴 다각화로 점주 만족도를 높인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인테리어 디자인의 고급화로 홀 고객에게는 빅사이즈 아메리카노를 2500원에 판매하지만, 테이크아웃 고객에게는 1500원에 판매하는 ‘홀 반, 테이크아웃 반’ 전략으로 점포의 수익성을 높인 것이다.

이에 대해 커피 전문점 창업 전문가들은 “롤스커피는 이미 포화가 된 커피 리테일 시장에서 고객의 니즈가 다양화되고 있어 디테일한 분석을 통해 일대일 고객 맞춤 서비스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하고 있다. 

가령 편안히 앉아서 커피를 즐기고자 하는 고객에게 스타벅스 등 고가 커피 브랜드나, 아메리카노 한 잔 가격이 3000원대 하는 커피 전문점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롤스커피 선호도를 높일 수 있다. 게다가 커피 맛과 향은 고가 커피에 뒤지지 않고 다양한 먹거리 메뉴를 구비해 충분히 고객을 점포로 견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이미 포화 상태…세밀한 분석 필수
합리적인 가격과 메뉴 다각화 필요

이처럼 롤스커피는 틈새시장을 잘 간파한 브랜드이다. 롤스커피는 정통 아라비카 원두 가루가 30분까지 향을 낼 수 있도록 3개국의 고급 원두만을 사용해 최적의 맛을 내는 황금비율로 원두를 블렌딩 한다. 본사 로스팅 직영 공장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로스팅 기법으로 원두 본연의 깊은 맛과 향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롤스커피는 기본 아메리카노와 카페라테, 카푸치노, 카페모카 등 커피 메뉴 그리고 보라고구마라테, 에이드, 스무디, 프레시 주스 등 다양한 음료도 빅사이즈와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해 가성비와 가심비에 대한 고객 평가가 매우 높은 편이다.

롤스커피는 크로플, 샌드위치, 토스트 등 30여 가지의 다양한 먹거리 메뉴로 경쟁력을 갖췄다. 간편식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디저트와 간단한 먹거리가 식사로 대체되고 있다. 이에 따라 창업시장도 단순한 커피전문점 대신 점포 경쟁력을 높여주는 특색 있는 메뉴를 취급하는 먹거리 카페 창업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크로플이 맛있는 집’이라는 입소문이 나면서 롤스커피는 더욱 인기를 끌고 있는데, 15가지 크로플 메뉴를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본사는 모든 식재료를 직영 공장에서 기술력과 최첨단 위생 공정으로 제조 후 각 가맹점에 즉시에 공급한다.

점포에서는 주문 후 즉석에서 만들어 판매하기 때문에 맛이 신선하고 고소하다는 평가를 소비자에게 받는다. 또한 본사가 직접 운영하는 통합 제조 물류 시스템으로 전국 1일 배송이 가능하고 본사의 유통 마진을 최소로 하여 점포의 마진율을 높인 것이 큰 장점이다. 이처럼 각 가맹점에서 저렴하게 판매해도 적정한 마진율이 보장되는 것은 바로 본사의 직영 공장 및 직영 물류 시스템이 완벽하게 구축 돼있기 때문이다. 

롤스커피의 크로피쉬는 독창적인 메뉴로 단팥크로피쉬, 크림치즈크로피쉬, 에멘탈치즈크로피쉬, 카야크로피쉬, 애플크로피쉬 등이 인기가 많다.


롤스커피 관계자는 “커피 및 음료를 저렴하게 판매하고, 디저트 메뉴까지 맛과 가격 경쟁력을 갖추게 되자 고객 반응이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가맹본부는 28년 역사의 중견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어서 각 가맹점에 유리한 물류 공급 및 관리를 지속적으로 해나가면서 점포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물류공급이 원활하기 때문에 창업 초보자도 며칠간 창업교육을 받으면 전혀 점포 운영에 전혀 문제가 없다.

롤스커피는 유럽풍의 고품격 인테리어와 아웃테리어도 돋보인다. 깔끔한 현대적인 감각도 살려 설계되었으며 고객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는 감각적이면서 매력적인 공간 연출을 하였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최근 가맹문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도 바로 차별화된 디자인 콘셉트 때문이라는 것이 본사 측의 설명이다.

저렴하게

이같이 롤스커피는 품격 있는 공간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커피의 향과 간단한 디저트를 즐기고자 하는 고객층을 유인하고 있다. 메뉴의 다양화로 점포 매출을 끌어올려 점포 수익성을 높인 점이 창업 수요자도 견인하고 있어서 올해 커피 전문점 시장서 부상할 유망 아이템으로 기대된다.


<webmaster@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