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서울우유가 최근 자사의 유제품 광고 영상이 ‘여성 비하 논란’ 등으로 누리꾼들의 뭇매를 맞자 결국 고개를 숙였다.
지난 8일,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우유 광고 영상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셨을 모든 분들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안에 대해 내부적으로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앞으로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세심한 검토와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날 사과문을 공지한 서울우유는 해당 유튜브 영상을 삭제(비공개) 처리했다.
앞서 지난달 29일, 서울우유는 최근 한 남성이 강원도 철원의 한 청정지역에서 동영상 ENG 카메라를 들고 흰 옷을 입은 여성들이 계곡에서 계곡물을 마시는 장면을 몰래 영상에 담는 장면을 유튜브 영상으로 공개했다.
깨끗한 물이 흐르는 계곡 장면에 앞서 ‘마침내 그들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는 것에 성공했다’는 자막이 등장한 후 계곡물과 식물 잎에서 떨어지는 물을 받아 마시는 여성들이 잡혔다.
장면은 한 여성이 나뭇잎에서 떨어지는 물방울을 마시는 장면이 클로즈업되고 여성들이 풀밭에서 요가를 하고 있는 장면으로 이어졌다.
해당 모습을 담고 있던 남성이 바닥의 나뭇가지를 밟자 요가 중이던 여성들은 갑자기 젖소로 변해 버렸다.
이번 광고가 논란이 된 이유는 몰래 여성들을 촬영한 몰래카메라(몰카)와 여성을 젖소로 묘사한 성상품화 부분이다.
서울우유가 깨끗하고 청정한 지역에서 자라는 젖소들로부터 만들어진다는 콘셉트를 표현하려 한 것인데 이를 영상화하는 과정이 적절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누리꾼들 사이에선 “젖소 부인이야?” “이건 무슨 의미냐?” 등 불쾌하다는 댓글이 줄을 잇고 있다.
반면 “야한 장면이나 도덕적으로 문제될만한 건 없는 것 같은데?” “몰카 장면 빼고는 특별히 문제될 건 없는 것 같다” 등의 옹호 발언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