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숨기고 있는 것들 정도언

2021.04.12 09:29:07 호수 1318호

대한민국 대표 심리서 <프로이트의 의자>의 저자 정도언 서울대 명예교수의 10년 만의 신작! 
지난 2009년 출간된 이후 지금까지 사랑받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심리서 <프로이트의 의자>. 10여년 동안 15만부가 넘게 판매되며 여전히 필독서로 추천되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 정도언 서울대 명예교수는 우리나라 최초의 국제정신분석가이자, 서울대학병원과 서울대학의과대학에서 30여년 넘게 재직하며 정신과, 신경과, 수면의학의 명의로 꼽힌다. 정 명예교수는 인간의 마음을 다루는 정신분석학을 어려운 용어가 아닌 일반인들도 이해할 수 있는 쉽고 친절한 말로 설명했다. 이는 풍부한 임상 경험과 이 분야의 국내 선구자로서 가지고 있는 소명 의식이 뒷받침됐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좋은 구절을 줄 긋다 보면, 책 전체를 줄 긋고 있다”는 독자의 말처럼, 평범하지만 인생의 깊은 진리를 말하는 저자이다. 
<당신이 숨기고 있는 것들>은 정 명예교수의 10여년 만의 신작이다. <프로이트의 의자>가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의 기본 개념을 쉽게 설명한 책이라면, <당신이 숨기고 있는 것들>은 인간이 숨기고 있는 무의식을 읽어내는 눈을 키워주는 책이다. 인간의 의식은 물 위에 드러난 일부분에 불과하며, 정작 나를 움직이는 것은 그 아래에 숨어 있는 거대한 무의식의 세계. 그렇다면 나, 너, 우리를 움직이는 무의식을 읽어내는 삶의 기술을 배워보자. 



나는 내 인생을 유리하게 만들고 있는가? 인간에게 필요한 여덟 가지 행복 관리의 기술! 
<당신이 숨기고 있는 것들>이 다루고 있는 마음의 주제는 모두 여덟 가지. ▲상실감 ▲환상 ▲자기애 ▲정체성 ▲초자아 ▲열등감 ▲공격성 ▲고독감이다. 이 여덟 가지의 주제를 통해 사소한 일상의 행동에서부터 사회적인 이슈에 이르기까지, 나도 이해할 수 없는 행동, 상대가 숨기고 있는 욕망, 우리가 모두 빠져 있는 무의식의 함정들을 읽어낸다. 
“바꿀 수 없는 것은 없습니다. 우리가 바꿀 수 없다고 믿고 있는 것이죠. 인생의 매력은 살아온 이야기의 판을 고쳐 쓸 수 있다는 점. 정신분석은 인생의 판을 바꾸도록 돕는 기술입니다.” 
저자의 말처럼 우리는 나에게 유리하지 않은 판 위에서 어떻게든 잘해보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판’ 자체가 바뀌지 않는다면 대부분의 노력은 허사로 돌아간다. 인생의 판을 바꾼다는 것은, 나를 둘러싼 이야기를 ‘다르게’ 해석하는 것이다. 나에게 불리하다고 생각되던 일이 사실은 유리하다는 사실을 읽어내고, 내가 열광하고 좋아하는 일이라고 생각한 일이 사실은 나를 구속하고 있다는 사실을 읽어내는 것이다. 
정신분석가가 깊은 곳에 숨어 있는 마음의 얽힌 매듭을 읽어내고 풀어주듯이, 이 여덟 가지의 주제를 어떻게 자유롭게 다루느냐에 우리의 행복이 달려 있다. 인간에게 필요한 진정한 행복 관리의 기술! 헤어져야 하는 것과 헤어지고, 꿈을 현실로 만들고, 내가 숨긴 나를 찾으며, 끝없는 외로움에 대처하는 법을 배운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