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반려동물 전문 온라인 쇼핑몰이 떠오르고 있다. 모바일 리서치 오픈서베이가 대한민국 20∼50대 남녀 2500명과 반려견 및 반려묘 양육자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반려동물 트렌드 리포트 2020’에 따르면 반려동물 온라인 전문몰에서 사료를 구매한다는 비율이 전년 대비 6.1% 상승했다.
특히 전문 온라인 쇼핑몰은 오픈마켓, 오프라인 전문 매장, 동물병원, 대형마트 등 사료 구매 주요 5개 채널 중 유일한 상승세를 보였다. 사료 구매 시 이용률이 가장 높은 채널은 종합 온라인 쇼핑몰, 두 번째는 전문 온라인 쇼핑몰로 나타났다. 이어 전문 오프라인 매장과 동물병원 순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 트렌드 리포트 2020
전문 쇼핑몰 전년 대비 6.1%↑
전년 대비 전문 온라인 쇼핑몰과 창고형 할인매장에서의 구매가 증가한 반면에 동물병원에서의 구매는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반려동물의 나이가 어릴수록 온라인 채널을 이용하는 비중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쿠팡 및 11번가 등의 온라인 쇼핑몰을 사료 구매 장소로 선택하는 주요 이유는 빠르고 편리한 배송, 저렴한 가격대 때문이다. 전문 온라인 쇼핑몰과 전문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는 이유로는 다른 제품과 함께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꼽혔다. 사료 이외의 반려동물 관련 용품 구매 시에도 이용률 1, 2위는 종합 온라인 쇼핑몰(49%)과 전문 온라인몰(35.8%)로 나타났다.
한편 반려동물을 키우는 경우 사료 구매에 월평균 6만6000원, 관련 용품 구매에 5만4000원 정도를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관련 용품 중에서는 ‘자동장난감’의 이용률이 전년 대비 증가했다. 향후 가장 이용하고 싶은 제품은 ‘반려동물용 드라이룸’이고, 전년 대비 ‘반려동물용 공기청정기’ ‘반려동물용 욕조’ 등을 희망하는 비중이 소폭 증가하기도 했다.
또, 20대 양육자들이 다양한 제품에 대한 이용 의향을 보였고, 자동화장실, 자동장난감, 이동 백팩은 반려동물의 나이가 어릴수록 이용 의향이 높게 나타났다. 반려동물 양육자의 61%는 사료 외에 건강식품이나 영양제를 먹이고 있으며, 관절/뼈 영양제, 종합 영양제, 구강 영양제 등의 순으로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