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여섯 개의 공간’ 박정기

2018.06.04 10:56:30 호수 1169호

정원을 산책하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구미술관이 박정기 작가의 개인전 ‘걷다 쉬다’ 전을 오는 8월19일까지 개최한다. 박정기는 정원이 가진 공간적 특성에 착안한 50여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관람객들에게는 현대인의 내면과 시대상을 자연스럽게 마주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대구미술관은 2012년부터 ‘Y 아티스트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Y 아티스트 프로젝트는 역량 있는 신진 작가의 발굴·양성을 위해 만 39세 이하 젊은 작가의 전시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와 함께 만 40∼49세 지역작가를 대상으로 한 ‘Y+ 아티스트 프로젝트’도 운영 중이다. 박정기 작가는 Y+ 아티스트 프로젝트의 3번째 작가로 선정됐다.

의식과 무의식

박정기는 이번 전시를 통해 설치, 퍼포먼스, 영상, 드로잉 등 현대인들의 내면과 이 시대의 사회 병리적 현상을 날카롭게 풍자하는 50여점의 작품을 소개한다. 작품의 소재가 된 정원은 예부터 동양에선 ‘자신과 대면하고 수신하는 공간’으로, 서양에선 ‘지위나 취향을 드러내는 공간’으로 중요하게 인식돼왔다. 

또 안견의 ‘몽유도원도’ 히에로니무스 보스의 ‘쾌락의 정원’ 등에서처럼 시대와 사상, 종교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공간으로 다뤄졌다.

이번 전시는 ‘정원을 산책한다’는 은유로 작가가 설정한 여섯 공간을 소개한다. 관람객들은 여섯 개의 각기 다른 주제로 연결된 유기적 공간을 따라 산책하듯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세 번째 Y+ 아티스트 선정
현대인의 내면 들여다보기

첫 번째는 산업화를 이끈 시대정신을 현재 시점서 다룬 작품이다. 현장 퍼포먼스와 그 기록, 아카이브가 함께 전시된다. 두 번째는 이상한 영상과 소리, 현대인들을 의미하는 동물 인형탈 등을 설치한 대나무 정원이다. 

신 자유주의시대 노동의 의미를 주제로 구성했다. 세 번째는 언어세계를 넘어 직관적인 의미의 전달을 실험한 영상 작업이다.

이외에도 상상의 정원을 위한 작가의 개념이 담겨있는 소형 모델작업과 드로잉을 소개하고, ‘에덴동산에서 추방’이라는 사건을 소재로 물적 욕망으로 가득한 자본주의 시대를 의미하는 현대판 사과나무 동산을 재현한다. 

또 말레비치의 검은 사각형을 3차원으로 확장시켜 시각적 인지를 넘어 방향을 내면으로 전환한 직관적 인지에 대한 실험도 선보인다.
 

박정기는 “관람객들이 여섯 공간을 산책하면서 산업화를 거쳐 신자유주의와 4차 산업화가 개인의 의식과 무의식에 어떻게 투영되는지 현대인들의 내면 풍경을 바라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여섯 개의 공간을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가까운 먼’ 작품서 작가는 우리의 사고방식에 의식·무의식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산업화 과정에 참여한 두 시대정신을 상징적으로 다룬다. 작가는 그들의 현재 활동에 주목했다. 남성적인 문화와 여성적인 문화이기도 한 두 개의 다른 에너지를 한 공간에 마주하게 하며 입체적으로 시대정신을 읽으려 했다.

각기 다른 주제의 공간
인형탈=익명의 노동자

‘알바천국Ⅱ’는 겉으로 보기엔 대나무로 이뤄진 휴식공간처럼 보이지만, 소꼬리가 흔들리는 영상과 소리 그리고 이곳저곳에 걸린 동물의 탈이 낯섦을 선사한다. 동물 인형탈은 익명의 노동자로 살아가기를 강요당하는 현대인들을 상징한다. 

관람객들은 이 공간 안에서 쉼과 명상의 공간인 정원서조차 자신이 부정되는 현재 우리의 모습과 마주한다.


‘말 같잖은 소리’ 작품을 통해서는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이지만 실재를 왜곡할 수밖에 없는 한계를 가진 언어를 조명한다. 사물을 왜곡하지 않고 의미를 직관적이고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실험한 작품이다. ‘모델의 방’에는 작가가 구상한 아이디어가 모형의 형태로 모여 있다.
 

에덴서의 추방을 소재로 한 ‘첫 번째 정원’은 이상적인 공간인 에덴서 인간의 근본적인 욕망이 현대의 소비·소유의 물적 욕구로 확장되면서 인간과 자연 그리고 스스로에 대한 착취와 자기 부정을 보여주는 작업이다. 

‘말레비치 보기 20초’서 관람객들은 검은 사각형 그림에 다가가면 불이 꺼지면서 암흑을 경험할 수 있다. 2차원적인 공간을 3차원으로 확장시킨 작품이다.

시대정신 조명

이번 전시를 기획한 강세윤 대구미술관 학예연구사는 “박정기 작가의 ‘걷다 쉬다’ 전을 통해 사회의 경제 시스템들이 의식·무의식에 어떻게 투영되는지를 현대인들의 내면 풍경을 통해 다각적으로 보여주고자 한다”며 “사회와 우리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이해하는 시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jsjang@ilyosisa.co.kr>

 

[박정기는?]

▲학력

영남대학교 미술학부 한국회화과 졸업
독일 뮌스터 예술대학 석사, 독일


▲개인전

‘달콤함의 무게_ Weight of Sweetness’ KAIST 경영대학 Research & Art Gallery(2016)
‘Theater_ Kein Theater’ Project Hafenweg 22(2013)
‘How to explain pictures to dead Beuys’ 쿤스트 아카데미 뮌스터(2010)
‘Museum for Museum’ 베베어카 파빌리온(2009)

▲단체전

‘Hello Comtemporary Art’ 봉산문화회관(2017)
‘봄, 쉼표하나, 여가의 시작’ 고양아람누리 아람미술관(2017)
‘봄의 제전’ poma 포항 시립미술관 Pohang Museumof Steel Art(2017)
‘구사구용’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2016)
‘은밀하게 황홀하게’ 문화역 서울284(2015)
‘태화강 국제설치미술제’ 울산(2015)
‘청색증’ 세마 난지 전시실(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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