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세상에 대한 ‘인식의 왜곡’을 걷어 내자

2011.08.01 10:17:07 호수 0호

우리의 일상과 인생을 바꾸는 ‘비밀의 실체’

보이지 않는 고릴라 / 크리스토퍼 차브리스 저 / 김영사 / 1만4000원



일상의 착각에 침해받는 우리의 불완전한 기억과 생각의 한계를 드러내는 매혹적인 심리교양서 <보이지 않는 고릴라>. ‘NBC 다큐멘터리’ <뉴스위크> <뉴요커>가 극찬하고 전 세계 심리학 교과서에 실렸으며 과학관 및 박물관까지 전시된 역사상 전무후무한 실험 ‘투명 고릴라 실험’을 바탕으로 쓴 책으로 불완전한 인간의 인지능력에 대한 한계를 흥미롭고 유쾌하게 설명한다.

또한 인간 능력의 한계가 여실히 드러나는 여러 가지 사건을 사례로 보여주고, 연관된 연구와 실험을 통해 지금까지 잘못 알고 있었던 착각의 징후와 그로 인한 영향, 더 나아가 자기계발과 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들을 복합적이고 포괄적으로 설명하고 이를 예측하고 방지하기 위한 방법을 알려준다.

저자들에 따르면 인간의 일상을 지배하는 착각은 크게 여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주의력 착각(고릴라가 나타났는데 보질 못하는!), 둘째, 기억력 착각(과연 내 기억력은 믿을 만한가?), 셋째, 자신감 착각(놀랍게도, 실력이 낮으면 자신감이 높고 실력을 쌓아갈수록 자신감이 줄어든다는 학술적 증거가 나왔다!), 넷째, 지식 착각(왜 내가 산 주식은 다 떨어지고, 내가 팔면 상한가를 친단 말인가!), 다섯째, 원인 착각(홍역 백신이 자폐증을 유발한다고?), 여섯째, 잠재력 착각(매일매일 닌텐도 두뇌 트레이닝으로 머리가 좋아진다니!)이 바로 그것이다.

이 착각들이 한 챕터를 이루어 우리가 미처 깨닫지 못했던 심리적 오류와 오해를 재미있게 설명한다. 서문부터 흥미진진한 <보이지 않는 고릴라>의 가장 큰 매력은 그동안 전혀 의심해보지 않고 굳게 믿었던 수많은 상식과 소위로 검증받은 지식들이 사실은 완전히 잘못된 정보였고 허구라는 사실을 통렬하게 내보여주는 데 있다.

한장 한장씩 읽어 나가다 보면 당신은 ‘이것이 사실이 아니란 말인가? 정말?’이라는 커다란 놀라움을 몇 번이고 느끼게 될 것이다. 또한 우리의 부족하기 짝이 없는 기억력과 한계가 너무나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주의력, 실력에 반비례하는 자신감, 주변 상황과 맞물리거나 개인적인 경험만으로 혼자 사실처럼 믿게 되는 부족한 지식, 분명 엄청나다고 믿었으나 그 진실은 알 수 없는 잠재력을 인식하게 되면서 한없이 부끄러워지고 겸허해질 것이다.

이번 기회에 <보이지 않는 고릴라>를 통해 일상의 착각을 이해하고 자신과 세상에 대한 인식을 왜곡하고 있는 장막을 걷어내고 우리의 생각과 마음을 다시금 돌아보자.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