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블랙컨슈머의 정체, 블랙컨슈머의 관리

2016.06.09 15:07:16 호수 0호

백병성 / 커뮤니케이션북스 / 9800원

블랙컨슈머라는 말을 사용하기가 매우 조심스럽다. 소비자의 권리가 신장되었다고는 하지만 절대다수의 소비자가 여전히 피해를 입고도 몰라서 혹은 귀찮아서 그 권리를 잃어버리기 때문이다. 불량한 행동을 하는 사람은 극소수다.



블랙컨슈머가 왜 등장하게 되었는지, 어떤 행동을 하고,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지 제대로 규명해 볼 필요가 있다. 이 책은 저자가 현장에서 연구하고 일하면서 직접 경험하고 전해 들은 이야기로 구성했다. 전반부는 블랙컨슈머의 유형과 발생 원인을 다소 이론적으로 구성했고 일부는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고자 했다. 이 책을 통해 블랙컨슈머의 행동 양식과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 자유시장에서 소비자는 판매자를 선택할 수 있고 이들의 운명은 소비자 손에 달려 있다. 이것이 소비자주권이다. 소비자의 힘은 막강한 수준이 되었다. 사업자는 시장에서 생존을 위해 고객 감동을 목표로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부 소비자는 이러한 시장 상황을 악용해 과도한 요구를 하거나 업무방해, 폭언 등을 해 지탄을 받기도 한다. 블랙컨슈머라고 불리는 이들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기업 생존의 변수가 되고 있다. 원칙적인 대응만으로는 시장에서 살아남기가 쉽지 않다.

그렇다고 이들의 요구를 마냥 받아 주면 학습 효과로 확대 재생산되고 그 비용은 결국 다른 소비자에게 전가되어 사회시스템의 신뢰를 위협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