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신문고-억울한 사람들> ⑫코엑스몰 상인대표 김명락씨

2015.08.31 09:43:55 호수 0호

“현실에 맞게 임대료 받아야죠”

[일요시사 경제팀] 박호민 기자 = <일요시사>가 연속기획으로 ‘신문고’ 지면을 신설합니다. 매주 억울한 사람들을 찾아, 그들이 하고 싶은 말을 담을 예정입니다. 어느 누구도 좋습니다. <일요시사>는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일 겁니다. 열두 번째 이야기의 주인공은 코엑스몰 리뉴얼 이후 매출이 급락한 김명락 사장입니다.

코엑스몰은 국내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쇼핑몰이다. 2000년 5월 개장 초기 ‘몰(복합쇼핑센터)’이라는 개념조차 생소했던 시절, 코엑스몰은 사람들의 외면을 받았지만 무역협회와 상인들의 상생협력에 힘입어 매출이 상승하면서 아시아 최대쇼핑몰로 전성기를 구가했다.

 


“조정해줘야”
 
코엑스몰에 2010년 입점한 김명락 사장(상인연합회 회장) 역시 2000년대 호시절의 훈풍을 이어받아 꽤 성공적으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었다. 당시 그가 밝힌 평균적인 매출 규모는 월 평균 1억8000억원 규모. 24평 가량의 화장품 매장에서 거둔 수익으로는 만족할만한 수준이었다. 김 사장은 당시를 회상하며 무역협회 측과 상인연합회의 관계는 나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무역협회에서 G20과 같은 국가적인 행사를 무역센터에서 개최할 경우 며칠씩 가게 문을 닫으면서 상인들이 협조했다고 한다. 무역협회 측도 코엑스몰이 처음 개장했던 2000년 당시 부진한 매출의 매장에게 임대료 일부를 감면해 주는 등 상생협력의 자세가 있었다고 회상했다. 
 
2013년 5월 리뉴얼에 들어간 코엑스몰이 지난해말 재개장하면서 상인들과 코엑스몰 간의 관계는 급격히 악화됐다. 당시 무역협회는 코엑스몰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리뉴얼을 감행했다. 이 과정에서 무역협회와 상인간 마찰이 있었지만 더 나은 환경에서 매장을 운영할 수 있게 해주겠다는 무역협회의 약속에 상인들도 리뉴얼 계획에 동참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매출이 크게 감소하면서 잡음이 생기기 시작했다. 
 
김 사장의 매장도 매출이 크게 떨어졌다. 리뉴얼 전 매출의 10분의 1 수준인 2000만원으로 떨어진 것. 김 사장은 “임대료와 수수료 명목으로 매달 1800만원이 들어가는데 어떤 달은 1700만원의 매출밖에 못 올린 적도 있다”며 “매달 수천만원의 손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사장은 무역협회에서 임대료를 전부 받는 것은 가혹하다고 주장했다. 무역협회 측에서 매장 분양시 리뉴얼에 대한 청사진을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그려놔 상인들이 고액의 임대료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이다.
 
무역협회는 코엑스몰 입점 상인을 모집하던 당시 3000억원을 들여 새단장한 코엑스몰의 유동인구를 평일 기준 13만명으로 추산했다. 그러나 상인연합회가 삼성 델라코트에 의뢰해 조사해 보니 실제 코엑스몰 평일 유동인구는 6만여명(5월 기준)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김 사장은 “코엑스몰 관계자에 따르면 월 매출이 임대료에도 못 미치는 매장이 70%에 달한다”고 말했다.
 
대대적인 리뉴얼 후 매출 급감
무역협회 상인들에게 책임전가
 
유동인구와 매출이 동시에 떨어지는 것과 별개로 임대료는 오히려 올랐다. 무역협회 측은 최소보장임대료와 수수료 두가지 명목으로 임대료를 가져간다. 최소보장임대료는 매출과 상관없이 무조건 무역협회 측에 내야하는 돈이다. 수수료는 백화점과 마찬가지로 상품을 판매할 때마다 무역협회 측에 제공하는 금액이다.
 
최소보장임대료는 무역협회 측에서 제시한 청사진을 기초로 상인들이 책정했다. 현재 상점마다 차이가 있지만 2000만원~1억원선에서 최소보장임대료가 책정되면서 갈등의 원인이 되고 있다. 김씨를 포함한 상인연합회 측은 무역협회의 분석을 기초로 임대료를 책정했으니 당초 계획에서 크게 벗어난 현재 상황에 맞는 임대료 책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 김 사장은 무역협회의 판단 미스가 유동인구 전망에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근본적으로 경영전략에 문제가 있었다는 주장이다. 그는 우선 리뉴얼 이후 바뀐 동선을 지적했다. 너무 복잡하고 단조로운 흰색 배경이 많아 코엑스몰을 찾은 고객들이 쇼핑몰 구석구석 돌아다니기 힘들다고 역설했다. 김 사장은 “매장 위치가 좋지 않은 경우 손님은커녕 지나다니는 유동인구를 보기조차 힘들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무역협회가 설정한 주요 소비 타깃층도 잘못됐다고 말했다. 그는 “코엑스몰이 과거 10∼20대 위주의 활기찬 곳이었는데 리뉴얼 이후 타깃층이 30∼40대로 바뀌면서 기존의 고객들이 이탈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무역협회 측은 코엑스몰의 상황이 생각보다 나쁘지 않으며 점진적으로 유동인구가 늘고 있다는 입장이다.
 
지난해말 코엑스몰을 오픈했을 때 당시의 유동인구 수준을 회복했다는 것. 일반적으로 매장을 오픈했을 때 유동인구가 급격히 늘었다 감소하는 점을 감안하면 점진적인 유동인구 증가로 해석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정치권도 주목
 

코엑스몰의 갈등은 정치권도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 지난달 새정치민주연합 을지로위원회는 민변 민생경제위원회와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경제인들의 모범이 돼야 할 한국무역협회가 무역진흥이라는 본래 설립 목적보다는 무역센터와 코엑스몰 임대업을 통해 영리활동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donky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제2롯데월드는 임대료 감면
 
종합쇼핑센터인 제2롯데월드는 과거 메르스 여파로 고객이 감소하자 임대료를 감면해 준 바 있다. 롯데자산개발이 5∼6월분의 임대료도 감면한 것.
 
롯데 측은 “시네마와 아쿠아리움의 재개장에도 매출이 기대만큼 오르지 않아 25억∼30억원 사이의 임대료를 추가로 감면해주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수수료 감면 대상은 롯데월드몰의 269개 입점업체다. 앞서 롯데는 1월부터 5월까지 200억 원에 달하는 수수료도 감면했다. 롯데는 대표적 집객시설인 시네마, 아쿠아리움의 영업중단으로 입점 업체들이 영업에 적지 않은 타격을 입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노력에 개장 직후인 지난해 11월 대비 반토막 났던 제2롯데월드의 매출은 점차 살아나고 있는 분위기다. 작년 11월 매출을 100으로 봤을 때, 8월 매출은 24일 현재까지 76% 수준으로 상승했다. 이달 전체로는 작년 11월 매출과 거의 같아질 전망이다.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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