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론 부족…‘더블 타이틀’ 짝짓기 열풍

2015.02.12 14:34:35 호수 0호

‘잘나가는’수익형 부동산 베스트5

2015년에도 저금리가 지속되면서 ‘수익형 부동산’이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강점을 결합한 짝짓기 열풍이 불고 있다. 공급 또한 늘면서 투자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짐에 따라 이를 차별화로 극복하려는 일종에 차별화 전략인 셈이다.



수익형 부동산의 짝짓기 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부동산 업계는 보고 있다. ▲호텔+오피스텔 ▲스트리트형+테라스 ▲영화관+상가 ▲역세권+대학가가 대표적이다.

이들은 실제 분양성적도 좋았다. 위례1차 아이파크 애비뉴와 2차 상가의 경우 스트리트형에 테라스를 접목해 1차는 한 달 만에 100% 분양을 마쳤고, 2차는 다소 시간이 걸리기는 했지만 2개월 만에 100%에 가까운 분양률을 보였다.

강남 역삼동에서 분양에 나선 역삼 푸르지오시티의 경우 333실중 1/3이 투룸형인데 분양 3개월 만에 투룸은 분양을 마감하고 일부 호수의 경우 현재 프리미엄이 형성되고 있다.

한 달 만에 100%
분양성적 좋아

▲호텔+오피스텔(호피스텔) = 최근 오피스텔 분양도 이어졌는데 오피스텔 뿐 아니라 분양형 호텔이 결합된 상품인 호피스텔이 속속 선을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지역으로 서울 마곡지구와 서울디지털산업단지(G밸리), 송도국제도시 등이다. 오피스텔과 호텔이 함께 있어 오피스텔 입주민들은 호텔 투숙객처럼 호텔의 부대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특징만 모아’ 강점 결합한 상품 인기
불황 극복용 차별화 전략…공급 늘어

호텔은 전문수탁 운영사가 체계적인 관리를 해 투자자들과 수익을 나누는 구조로 생활숙박업 허가를 받아 객실 내 취사도 가능하다. 주거용 오피스텔과 호텔이 결합됨에 따라서 호텔의 서비스를 세입자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장점이 있다. 주로 대기업들이나 유망 벤처기업 등 주변에 상주함에 따라서 기본적인 임대수요가 풍부하다는 장점이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스트리트형+몰링형(스트리트몰) = 최근 소비의 주체인 젊은 세대들은 거리를 거닐며 쇼핑과 문화를 한꺼번에 즐길 수 있는 스트리트몰을 선호한다. 가족과 연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영등포 타임스퀘어 복합몰이 좋은 예이다.

‘스트리트몰’이란 스트리트(Street)에 몰링(Malling)을 가미한 상업시설로 거리를 거닐며 쇼핑은 기본으로 문화, 놀이, 먹거리, 휴식까지 즐길 수 있는 복합 엔터테인먼트 상가를 말한다. 이들 상가는 많은 고객을 끌어들이는 다양한 핵심점포(키테넌트)를 배치할 수 있어 수요층의 이목을 끄는 것은 물론 고객확보가 용이하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성장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영화관+상가 = 최근 상가 상층부나 지하층에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입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주로 서울 마곡지구, 위례신도시, 인천·경기 등 수도권 택지지구가 대표적이다.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상가에 입점하면 인근에 랜드마크가 될 가능성이 높고 유동인구를 밀집해 상권 활성화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영화관이 상층부나 지하층에 입점하면 타 점포에 샤워효과나 분수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샤워효과와 분수효과는 주로 백화점 마케팅 분야에서 상용하는 용어다.

분수효과가 분수가 아래에서 위로 물이 올라오는 모습을 나타내는 말이라면 샤워효과는 샤워기에서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것처럼 고객들이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모습. 위층에서 소비자들을 유인하는 상품을 배치하여 고객이 건물 상층을 방문했다가 돌아가는 길에 아래층까지 들러볼 수 있도록 하는 효과를 말한다. 영화관 매표소가 설치되는 층에 영화 관람객들을 겨냥한 식음료 프랜차이즈, 매점, 푸드코드는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역세권+대학가 = 입지가 좋은 역세권·대학가는 공실 무풍지대로 불리며 꾸준한 인기를 보이고 있다. 역세권을 기본으로대학가가 형성이 되어 있다면 환상의 궁합이 된다. 역세권 주변은 생활 인프라가 잘 형성돼 있고, 유동인구 유입에 유리하다. 대학가는 학생과 교직원 등의 임대 수요가 더해져 임대수요는 더욱 풍부해진다.

실제로 대학가와 인접한 임대형 상품일수록 매매가와 전·월세 가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가는 교통편과 편의시설 등 각종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주거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전·월세 수요가 풍부해 임대 수익 목적으로도 제격이기 때문이다. 전문가들 역시 수익형부동산에서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입지 여건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수도권에 있는 역세권·대학가 상권 내 수익형부동산은 노후 건물이 많아 임대조건은 상승폭은 크고 불황기에 강해 하락폭도 적다는 강점이 있지만 수익형 상품은 입지적인 우위나 유사 상품과의 경쟁력을 지닌다면 충분히 투자가치가 있다고 보인다. 다만 매년 입시철에 해당 대학교의 지원 경쟁률이나 학교 이전 계획 등의 유무도 따져봐야 한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수익형부동산의 끊임없는 짝짓기 등 변화와 진화는 현재 진행형으로, 시장에 다양한 투자 상품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업계에서는 고급화, 전문화, 차별화 등 상품성 강화에 힘쓰고 있다”며 “수익의 안정성에 초점을 두고 잘 따져보고 투자한다면 초저금리 기조 속에서 꾸준한 수익이 가능하다”고 조언했다.


불황기에 강해
하락폭도 적어

다음은 짝짓기 강점을 내세운 수익형 부동산 현황이다.

▲효성해링턴 타워 = 국내 처음으로 호텔신라의 비즈니스호텔 브랜드인 ‘호텔 신라스테이’와 복합 개발되는 오피스텔인 ‘구로디지털 효성해링턴 타워’가 분양 중이다. 서울시 동작구 시흥대로 596(신대방동)에 들어서는 오피스텔은 지하 4층∼지상 9층과 19층 2개동의 규모다. 오피스텔 160실과 신라스테이 구로 호텔 313실을 합쳐 총 473실로 구성된다.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이 도보 3분, 개통예정인 신안산선이 1분이면 이동 가능한 더블역세권이다. 오피스텔 면적 구성은 160실 전세대가 직장인들이 선호하는 20.34㎡다. 계약금 10%와 2차 중도금 10%(2015년 9월)만 내면 준공시 잔금 납입 전까지 별도의 자금 걱정도 없다.

대출활용 시 실투자금은 4000만원대 수준으로 매월 1채당 65만원의 임대료를 기대할 수 있다. 투자금 대비 7∼8%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효성해링턴 타워는 약 1만2000여 기업과 16만명을 상회하는 상주인원을 배후수요로 한 ‘G밸리’(서울디지털산업단지)와 인접해 있다. 준공은 2015년 12월 예정.

변화와 진화 ‘현재 진행형’
수익안정에 초점 두고 투자

▲W에이스 타워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1019-5번지 외 2필지에 스트리트몰인 ‘W-에이스타워’가 공급을 앞두고 있다. 지하 2층∼지상 7층, 연면적 2만2443㎡ 규모로 주차는 최대 167대까지 가능하다. 평촌 유일의 120m의 스트리트형 테마상가로 조성된다. 3.3㎡를 기준으로 1층 2400만∼3000만원, 2층 1000만∼1200만원, 3층 이상은 800만원대에 분양가가 형성돼 있다.

강점은 넘쳐나는 배후수요라고 볼 수 있다. 평촌 스마트스퀘어에 입주할 6만명의 직장인과 포스코 더샵 센트럴시티의 1459세대는 기본이다. 여기에 인근 평촌 거주민과 오피스텔 약 8만 세대, 인접 아파트형 공장 및 산업단지의 3만명이 확보돼 있다. 중도금 40% 무이자 혜택이 주어진다. 2016년 1월 준공 예정. 

▲라피에스타 = 인천 남동구 논현동 747-1에 랜드마크 스트리트몰인 ‘라피에스타’상가가 분양 중에 있다. 지하 2층∼지상 7층, 총 점포수 172개, 연면적 3만7000㎡ 규모다. 3.3㎡당 분양가는 1층 2800만∼3500만원, 2층 850만∼1150만원, 3층 700만∼850만원, 4층 500만∼650만원, 5층 600만∼700만원 선이다.


아파트 밀집지역의 중심사거리에 위치한 실속형 상권으로, 한화지구 주민들의 휴게공간인 ‘한화지구공원’바로앞 메인 사거리코너에 위치하고 있다.

500m 내 7개 단지가 인접한 약 7000세대의 고정고객을 확보하고, 멀티플렉스 영화관 입점으로 쇼핑, 음식, 문화, 판매시설등과의 시너지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시행과 시공은 (주)정우건설산업, 자금관리는 KB부동산신탁이 각각 맡았다. 중도금 50% 무이자 혜택이 주어진다. 2015년 10월 준공 예정.

▲위례 드림시티 = 위례신도시 근생8부지 근린상가인 ‘위례 드림시티’가 분양 중이다. 지하 3층∼지상 5층, 연면적 8088㎡, 총 66개 점포 규모다. 동측 및 남측 20m, 북서측 10m, 북동측 6m 보행자 도로를 접하고 있는 3면 개방형 상가다. 지하 3층∼지하 2층은 주차장 48대(법정:43.86대), 지하 1층∼지상 5층은 상가로 구성된다.

저금리 기조 와중
꾸준한 수익 가능

3.3㎡당 분양가는 770만∼4500만원 선이며, 계약금 10%에 40% 중도금 무이자 조건이라 입점 시까지 자금부담을 덜었다. 입지는 상주인구 10만여명의 수도권 마지막 강남권 신도시인 위례신도시 남측 관문에 위치하며 주요 상업시설 및 공공·업무시설 최대 밀집지역으로 꼽힌다.

강남으로 연결되는 지하철 8호선 우남역(2017년 개통 예정)과 위례신도시를 관통하는 트램이 만나는 초역세권 상가이자 풍부한 배후수요가 확보된 항아리 상권이다. 교통여건 또한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자랑한다. 외곽순환도로, 동부간선도로 및 송파IC 인접, KTX 수서역 신설 예정에 있다. 인근에 동서울대학교, 을지대학, 가천대학 등 대학가 수요도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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