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창업시장에‘스토리 슈머(story+consumer)’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스토리슈머’란, 이야기란 뜻의 스토리(Story)와 소비자라는 뜻의 컨슈머(Consumer)가 합쳐진 말로,‘이야기를 찾는 소비자’라는 뜻이다. 점포 또는 브랜드에 담긴 의미를 이야기 형태로 풀어냄으로써 소비자들의 관심과 몰입을 유발하는 전략이다.
브랜드 스토리를 인테리어, 메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전달
스토리텔링은 소비자의 몰입과 공감을 이어지게 하여 점포선호 및 방문 등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한다. 특히 장기적인 경기 불황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는 다른 점포 및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두드러지게 하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토종커피브랜드 카페베네는 스토리슈머 마케팅을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다. 카페베네는 미국풍 커피전문점 일색인 국내 커피 전문점 시장에서 과감하게 유럽의 카페와 우리나라 사랑방을 접목한 ‘유럽풍 카페’라는 콘셉트를 구축하고 매장에 커다란 유럽풍 빈티지 시계를 설치해 ‘카페베네는 시간이 멈춘 휴식과 창조의 공간’이라는 스토리도 만들어냈다.
‘콘셉트’가 중요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있는 카페베네에는 음악방송을 하는 DJ 박스가 보인다. 이곳에서 하는 음악방송은 전 가맹점에 인터넷을 통해 전송된다. 1970~1980년대 DJ가 있는 음악다방을 재현한 것이다. 2010년 6월부터 시작한 카페베네 음악방송은 과거 카페의 DJ를 연상시키며 기성세대에게는 과거의 추억을 젊은 세대에게는 색다른 경험과 재미를 준다. 고객이자 청취자들이 신청하는 곡을 실시간으로 들려주는가 하면 고객의 사연을 소개해 준다. 카페베네는 음악방송과 연계한 다양한 이벤트도 꾸준히 펼치고 있어 고객에게 새롭고 폭넓은 경험을 유도하고 있다. 소비자의 추억을 자극하는 이러한 음악방송은 스토리슈머를 자극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다.
‘미숫가루라떼’도 마찬가지다. 참깨, 보리, 검은콩 등 몸에 좋은 5가지 곡물을 재료로 만든 미숫가루라떼로 우리 토종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강조했다. 미숫가루라떼는 미국 전역의 매장에서 전체 매출의 8%를 돌파해 매출에도 도움을 주었다.
‘원할머니보쌈·족발’은 39년 전통을 내세워 스토리슈머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1975년, 청계8가 황학동에서 시작해 한결같은 맛과 전통을 이어온다는 스토리를 배경으로 마케팅을 펼쳐 신뢰감을 얻고 있다. 또한 원할머니보쌈이란 단어를 줄여 ‘원쌈’이라고 지칭해 다른 보쌈 브랜드와 차별화하면서 ‘원쌈을 맛있게 먹는 법’ 등을 상황별로 CF를 제작 방영,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샐러드바&샤브샤브 ‘모리샤브’는 최근 자연에서 온 한상차림이라는 주제로 가을 신메뉴를 출시했다. ‘우리 땅에서 자란 취나물, 숙주와 영양가득 고사리를 쇠고기와 함께 비벼낸 영양가득 한그릇 삼색나물 골동반’ 등 신메뉴에 대해 매장 내 POP 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메뉴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서울 은평구 갈현동 구산역 부근에 있는 스트리트 카페 ‘드립앤더치’는 수준 높은 드립커피와 더치커피를 제공하는데 실내에 앉아 있어도 유럽의 노천카페와 뉴욕의 뒷골목에 커피를 마시는 듯한 느낌의 인테리어를 구현해 스트리트카페 콘셉트를 스토리로 풀어낸 경우다.
더치커피 또한 ‘커피의 눈물’이라는 별명으로 고객에게 어필하면서 커피 마니아들에게 입소문이 많이 났다. 이러한 점포나 메뉴에 관련된 이야깃거리는 스토리가 되어 블로거나 SNS 내지는 입소문을 통해 빠르게 전파된다. 스토리는 홍보나 광고 내지는 브랜드 신뢰성을 구축하는 자료가 되기 때문이다.
SNS와 접목
사람은 중요한 이야기를 기억할 때 단편적인 정보보다는 이야기 형태를 더 오래 기억한다. 그리고 그 이야기는 단순한 점포나 음식, 상품 등을 특별하게 보이도록 한다. 즉, 스토리텔링은 상품에 진정한 가치를 입히는 과정이다.
점포 스토리텔링은 거창한 것이 아니다. 점포의 역사와 성장과정, 메뉴 탄생배경 등을 소비자들과 얘기하는 것이다. 매장의 탄생배경을 고객들에게 알리거나, 인테리어, 메뉴, 마케팅 등에 통일된 스토리로 이어나가면 더욱 좋다. 또 SNS, 블로그, 이벤트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스토리를 퍼뜨릴 수 있는 마케팅 장치를 접목하면 효과적이다.
강병오 중앙대 겸임교수(창업학 박사)는 “스토리슈머 마케팅의 핵심은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스토리를 퍼뜨려주는 것이다”고 하면서 “스토리슈머 마케팅에서 효과를 보려면 슬로건이나 이야깃거리가 소비자를 움직이게 할 수 있는 재미나 이슈성이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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