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삼기의 시사펀치> 한반도는 반도섬이다

2024.08.26 13:28:15 호수 1494호

한반도는 3면이 바다고 1면이 육지에 붙어 있다. 육지에 붙어 있는 1면도 백두산 발원지를 중심으로 왼쪽으론 압록강이 오른쪽으론 두만강이 각각 황해와 동해로 흐르면서 두 강이 중국, 러시아와 경계를 이루고 있다.



육지에 붙어 있는 한반도 1면의 길이는 중국 경계 1315㎞, 러시아 경계 17㎞를 합친 1332㎞다. 그중 압록강 길이 790㎞와 두만강 521㎞를 합친 1311㎞가 강이다.

즉 백두산 주변의 21㎞만 겨우 육지와 맞닿아 있다. 한반도가 반도지만 반도섬에 가깝다는 얘기다.

한반도는 압록강과 두만강을 잇기만 하면 확실한 반도섬이 된다. 압록강 폭은 약 1000m고, 두만강 폭은 약 800m니 작은 강도 아니다.

백두산 운하만 건설하면 한반도가 1면은 강으로 3면은 바다로 둘러싸인 전 세계서 유일한 반도섬이 된다.

만약 ‘봉이 김선달’이 한반도 개발계획에 참여했다면 백두산에 압록강과 두만강을 잇는 백두산 운하를 건설해 일본과 러시아가 이 운하를 통해 중국과 교역하게 해 통행료를 받았을 것이다.


현재 압록강과 두만강의 중국 경계엔 27개 다리가 있고, 두만강의 러시아 경계(17㎞)엔 1개 다리가 있다.

이는 북한이 중국 동북부와 러시아 서남부와 교역할 때만 유리하지 일본과 러시아가 북경이 있는 중국 화동지역과 교역하는 데는 별 도움이 못 된다. 백두산 운하만이 이 지역의 교역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지난 6월20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평양 방문 시 북한과 러시아의 ‘포괄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관한 조약을 체결하면서 ‘두만강 국경 자동차 다리 건설’ 합의도 끌어냈다.

북한과 러시아의 역사적인 외교관계를 고려해보면 다리 하나만 있다는 건 아니었을 것이다.

물론 푸틴이 중국과 북한을 오가며 두만강 하류를 중국 화물 운송 거점으로 만들고자 한 시진핑의 계획을 반영한 면도 있지만, 북한과 러시아가 경제적 통로를 만들겠다고 의지를 보인 건 고무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한반도 통일국가를 생각한다면 두만강 하류가 중국, 러시아, 북한 3국의 교역 거점이 되는 것보다 백두산이 교역 중심지가 돼야 한다는 게 필자의 주장이다.

한반도에 통일국가가 세워지면 백두산 주변을 통일산업단지로 만들어 희토류 매장량 세계1위 북한의 광물자원을 개발하고 최첨단산업을 육성해야 한다.

그리고 황해로 흐르는 압록강을 통해 중국 화동지역에 수출하고 동해로 흐르는 두만강을 통해선 일본이나 러시아에 수출하는 전략도 세워야 한다. 강물의 흐름에 역행하지 않고 순행하면 운송비가 적게 들어 수출 경쟁력이 생길 수밖에 없다.

압록강과 두만강은 한반도서 제일 긴 강이다. 특히 압록강은 백두산서 발원해 북한과 중국을 가로질러 황해로 흐르는 강으로 댐이 많다. 압록강 본류엔 운봉댐(운봉호), 위원댐, 수풍댐(수풍호) 및 태평만댐이 있고, 지류엔 장진댐(장진호), 장자강댐, 송원댐 등이 있다.

이 댐들은 모두 수력발전소로 북한의 전력공급망에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수풍호는 일제시대에 건설됐으며 자연, 인공을 통틀어 한반도서 가장 넓은 호수다. 면적도 약 345㎢로 서울특별시 면적의 절반을 넘는다고 한다.


지난 7월 말 폭우 당시 압록강 물이 크게 불어나면서 북한이 심각한 침수 피해를 입었는데 당시 북한 최대 호수인 수풍호의 수위가 만수위에 도달해 수풍댐 수문이 전면 개방되기도 했다.

앞서 언급했듯이 백두산 주변을 운하로 개발만 하면 한반도는 ‘반도섬’이 되고 향후 한반도 통일국가는 ‘반도섬나라’가 된다.

섬나라는 자립심이 강하고, 그래서 선진국이 많다. 산업혁명을 시작한 영국도, 세계를 쥐락펴락하는 미국도 거대한 섬나라다. 홍콩, 호주, 뉴질랜드도 마찬가지다.

섬나라는 국경 관리가 쉽고 각종 산업의 해외 원·부자재 수급이 용이하고, 수출입 환경이 좋다. 또 국가 안보에도 장점이 있어 다른 나라가 안보에 힘을 쏟고 있을 때 경제활동을 하면 된다.

반도국가도 대륙과 해양의 문화가 교류하는 통로 역할을 하면서 지리·정치·경제 등 다양한 측면서 유리한 입지를 갖고 있다. 이탈리아, 그리스, 한국 등이 반도국가다.

전 세계엔 반도도 많이 있다.

그중 잘 알려진 반도는 지중해와 대서양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지인 이베리아 반도, 유럽과 아시아의 경계에 위치하며 역사적으로 다양한 문화와 민족이 공존해 있는 발칸 반도, 고대 문명인 히타이트, 아시리아, 그리스, 로마 등의 유적이 남아 있는 아나톨리아 반도, 그리고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가 있는 한반도 등이 있다.

그런데 반도섬나라는 섬나라나 반도국가보다 더 좋은 최상의 환경을 갖고 있다. 반도섬나라는 3면인 바다를 통해 섬나라의 장점을 살릴 수 있고, 1면인 강을 통해 새로운 산업군과 관광벨트도 만들 수 있다.

세계 일류국가가 될 수 있는 최고의 조건을 갖춘 셈이다. 통일 한국, 전 세계서 유일한 반도섬나라가 확실하다.

※본 칼럼은 <일요시사>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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