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데믹 시대 창업 트렌드 - 킬러 메뉴로 승부한다

2022.06.27 14:43:06 호수 1381호

최근 단순한 커피전문점 창업보다 점포 경쟁력을 높여주는 특색 있는 메뉴를 취급하는 카페 창업이 증가하고 있다. 경쟁력 있는 킬러 메뉴를 내세워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는 뚜렷한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커피전문점보다 매출을 더 높일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킬러 메뉴를 내세워 차별화를 둔 업종 중 하나가 베이커리 카페다. 즉석에서 구워주는 구수한 빵 냄새에 고객의 발걸음이 하나둘 늘어나고 있다. 남녀노소가 모두 즐기는 국민 간식으로 빵이 자리 잡은 데다 최근에는 다양한 종류의 빵이 소비자의 구미를 당기면서 베이커리 카페가 인기를 끌고 있다. 

빵 냄새

게다가 대한민국이 선진국이 되면서 힘든 일은 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고, 한국인 국민성은 남 보기 좋은 일을 해야 한다는 체면을 중시하기 때문에 올해도 ‘선진국형 업종’인 카페로 창업자들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이는 코로나19가 어느 정도 진정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서서히 카페형 점포 창업이 살아나고 있다.

베이커리 카페 마크빈은 천연발효빵으로 맛과 건강을 모두 고려한 웰빙 빵을 판매한다. 12시간 발효해 100% 수제로 매장에서 매일 175℃ 고온으로 구워 내놓는 등 특별한 제조 과정을 거쳐서 탄생된다. 위생적인 최첨단 시설에서 신선하고 고품격인 재료만으로 제빵 장인이 고집스럽고 섬세한 손길로 만들어 맛과 풍미가 남다르다.

빵에 건강과 정직함이 묻어있다는 평이다. 또한, 다양한 음료를 비롯해 스모키한 아라비카 원두 여러 종을 최적의 배율로 로스팅해 룽고샷으로 추출한 아메리카노 등을 시그니처 메뉴로 하고 있다. 까다로운 재료 관리로 유명하다.


메뉴도 다양하다. 크루아상류, 소프트류, 유럽빵, 샌드위치 등 50여 가지 베이커리와 다양한 디저트 메뉴가 있어 고객들은 각자의 취향에 맞게 즐길 수 있다. 가격 또한 저렴한 편이라 가심비, 가성비가 모두 높아 고객 만족도가 매우 높다.

천연발효빵이라 건강에도 좋지만 소화가 잘된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젊은 층뿐 아니라 중장년 고객도 많다. 웰빙 트렌드에 맞고 맛과 품질을 높인 수제 베이커리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다 디저트를 넘어서 식사 대용으로도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마크빈은 소상공인 상생프로젝트를 통해 소자본창업을 꿈꾸는 예비창업자 및 업종 변경을 원하는 자영업자를 위한 지원시스템을 시행하고 있다. 장사 경험이 없어 막막한 신규 창업 예정자 및 매출 급감으로 힘든 자영업자들의 업종 변경 시, 금전적인 부담을 줄여주고, 본사의 성공 노하우를 기반으로 실패 위험을 줄이기 위한 여러 지원 및 혜택 등을 포함하고 있다.

‘선진국형 업종’ 카페로 몰려
모두 즐기는 국민 간식 인기

프리미엄 베이커리 카페 페이브도 프랜차이즈 가맹점 모집을 본격적으로 진행한다. 페이브는 스페셜티 커피와 프리미엄 베이커리 전문 브랜드다.

커피 생두, 커피 머신, F&B 전문가들이 생두의 선별부터 로스팅까지 전과정을 꼼꼼히 관리해 생산한 스페셜티 커피와 신선하고 좋은 재료로 매일 아침 직접 구운 건강하고 정직한 프리미엄 베이커리 메뉴를 개발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페이브는 전문성에 대한 자부심으로 베이커리 카페 시장에 공고히 자리잡고 있다. 고품질 재료만 사용해 매일 직접 패스츄리 반죽을 작업하는 등 신선함과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의 호평이 이어지는 베이커리는 프랑스에서 베이커리 장인으로 꼽히는 에르베 델르딕끄의 패스츄리 정통 레시피를 사용하고 있다. 원두 공장과 베이커리 공장은 HACCP 인증과 SGS 심사를 마쳤다.

프랑스 정통 베이커리 브랜드 브리오슈도레(Brioche Doree)도 최근 ‘광명 중앙대 병원점’을 신규 오픈하면서 입점을 해나가고 있다. 브리오슈도레는 1976년 프랑스 서부 브레스트(Brest)에서 시작한 프렌치 정통 베이커리 브랜드이다. 세계 유수 외식 기업 ‘르 더프 그룹(Le Duff Group)’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 잡아 유럽과 중동, 남미, 아시아 등 전 세계 약 550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브리오슈도레 광명 중앙대 병원점은 병원에서 근무하는 임직원과 환자, 가족이 안심하고 찾을 수 있도록 건강한 한 끼 샐러드와 착즙 주스 등 건강메뉴와 환자를 위한 비건 수프 같은 회복 메뉴 등 병원점 입점 특화메뉴를 운영한다.

병원을 방문하는 내방객을 고려해 비건양송이스프와 비건감자스프 등 비건 메뉴를 새롭게 출시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 슈퍼푸드 등 재료를 인공첨가물과 물 없이 비가열 살균공정을 거쳐 원재료의 맛과 영양을 그대로 즐길 수 있는 착즙주스 3종도 광명 중앙대 병원점에 새롭게 출시했다.


지역 농산물을 이용한 베이커리 카페도 등장 인기를 끌고 있다. 경북 포항시 송라면 지경리에 문을 연 ‘오딘’은 시원한 바다 조망과 포근한 실내 인테리어로 지역민들 사이에 웰빙 베이커리를 맛볼 수 있는 성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오딘은 지역 농산물인 부추를 이용한 웰빙 베이커리를 선보이면서 향후 무궁무진한 가치가 있는 농업 활성화와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향후 오딘은 포항 지역에서도 인지도 높은 부추를 이용한 웰빙 베이커리를 선보이면서 100% 지역 농산물을 이용한 다양한 빵을 만들고 지역민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이처럼 도심 외곽 한적한 지역에서도 베이커리 카페가 인기다. 계곡이나 경치가 좋은 힐링 장소를 찾아 가는 사람이 점점 증가하면서 베이커리 카페가 속속 들어서고 있다. 경기 남양주 팔당에 있는 베이커리 카페 ‘브레드쏭’은 루프톱 카페로 멋진 한강 전망을 보며 힐링이 가능한 카페로 인기가 많다.

힐링

신선한 빵 맛에 반해 빵을 먹으러 오는 고객도 많다. 저온으로 숙성한 브레드쏭의 빵은 천연발효종을 직접 배양하여 만들며, 당일 아침에 매일 구워내 신선하다. 주말이면 고객으로 넘쳐나고 재방문 고객도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이 밖에 수제 유기농 베이커리 점포와 수제 식빵 전문점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webmaster@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