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브랜딩’ 나영석 PD의 큰 그림

2021.04.19 15:27:47 호수 1319호

생각이 나면 예능이 된다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과정을 흔히 브랜딩이라고 한다.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거나 감성에 호소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충성도를 높이는 작업이다. CJ ENM 소속 나영석 PD는 국내에서 예능 프로그램을 브랜딩하는 데 탁월한 재능을 가진 PD로 꼽힌다. 그런 그가 자신의 게임 진행 능력을 브랜딩하기 시작했다. 유튜브 채널 ‘채널 십오야’의 코너 ‘출장 십오야’를 통해서다.



지난해 신드롬에 가까운 인기를 끈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이하 <슬의>)에 출연 중인 배우 유연석은 친분이 깊은 나영석 PD에게 전화를 걸었다. <슬의>의 주요 배우들이 간 캠핑에서 재미를 위해 게임을 진행해달라는 게 통화의 요지였다. 

격변기

새로운 시도를 하는 데 두려움이 없는 나영석 사단은 곧바로 추진했다. 이른바 ‘예능 배달 서비스’다. 그렇게 시작된 프로그램이 ‘출장 십오야’다. KBS2 <1박2일>을 비롯해 tvN <신서유기> 시즌8에 이르기까지, 유명 예능인들을 상대로 완벽에 가까운 진행을 보인 나 PD가 프로그램의 핵심 콘텐츠다. 모든 출연자가 매주 바뀐다. 메인 출연자는 나 PD 뿐이다.

직업은 PD지만, 역할은 레크레이션 진행자에 가깝다. 게임은 <신서유기>에서 활용됐던 것을 주축으로 한다. 인물 퀴즈, 고요 속의 외침, 줄줄이 말해요, 마피아 게임, 훈민정음 탁구대회 등 <신서유기> 내에서 화제를 일으킨 게임을 출연자들과 진행한다. 

‘출장 십오야’는 새로운 추억을 쌓고 싶은 모임에 직접 찾아가는 방송이다. 방송 포맷은 매우 심플하다. 각종 게임에 활용되는 도구를 캐리어에 가득 담은 나 PD가 온갖 선물을 걸고 출연자들과 승부를 펼친다. 


룰은 팀전과 개인전으로 나뉜다. 팀전일 때는 출연자들이 빠르게 승리하면 할수록 고급스러운 선물을 되도록 많이 챙길 수 있으며, 실패가 늘어날수록 선물을 뺏기는 형식이다. 개인전은 각 출연자끼리 경쟁을 한 뒤 상위에 랭크되면 원하는 선물을 선순위로 가져가는 방식이다. 출연진의 성향에 맞게 팀전과 개인전을 오고 간다.

유튜브 ‘출장 십오야’ 게임 진행자 출연
관습 깬 새로운 시도…예능 포맷의 확장

‘출장 십오야’는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에 앞서 스핀오프 형식으로 진행된 <슬기로운 캠핑생활>에 초대되면서 방송이 시작됐다. <신서유기>의 광팬이라고 밝힌 조정석을 비롯해 전미도, 정경호, 김대명, 유연석을 상대로 안주 및 선물을 걸고 게임을 진행했다.

장난처럼 시작한 게임은 시간이 지날수록 긴박감이 생긴다. 예능 출연이 잦지 않은 배우들의 게임을 하는 모습은 다른 예능 프로그램에서 본 적 없는 신선함을 안겨준다. 

첫 방송부터 화제를 모은 ‘출장 십오야’는 바로 두 번째 작품도 진행했다. 나 PD와 친분이 깊은 유희열 안테나 뮤직 대표가 그를 불러 소속사 아티스트들과 새로운 추억을 쌓은 것.

나 PD는 물이 오른 듯 처음 보는 사람들과도 자연스럽고 즐겁게 게임을 진행한다. 안테나 뮤직의 소속원들은 나 PD의 물 흐르듯 흘러가는 깔끔한 진행에 연달아 감탄하기도 했다.

그 과정에서 새로운 유형의 캐릭터를 발굴하기도 한다. <슬의>에서 무뚝뚝한 김준완을 연기한 정경호는 애교덩어리 그 자체였으며, 페퍼톤스와 샘 킴, 이진아 등 예능에서 자주 볼 수 없었던 스타들의 의외의 예능감을 찾아내기도 한다. 

세 번째 출장지는 tvN이다. <대탈출>의 정종연 PD, <어쩌다 사장>의 유호진 PD, <유퀴즈 온 더 블록>의 김민석 PD 등 tvN 소속 간판 예능 PD들을 한자리에 모아 게임을 진행했다. 예능 프로그램 PD들 답게 카메라 앞에서 쑥스러워하면서도 기대 이상의의 재미를 만들었다.

공개된 지 일주일이 채 되지 않았음에도 100만 조회 수에 육박한다.

국내에서 가장 먼저 카메라에 PD로서 출연한 나 PD는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와 관심을 끄는 유명인이다. 카메라 앞에서 연예인들과 스스럼없이 대화하는 것 자체가 매우 자연스러울 뿐 아니라 단호한 태도로 연예인들을 당혹스럽게 만들기도 한다. 


자신의 능력 내세워
연예인 경계 허물어

특히 출연자가 낸 문제를 틀렸을 때 던지는 ‘땡’은 나 PD만의 시그니처다. 매우 정확한 악센트와 발음으로 듣는 순간 약간의 불쾌감마저 느껴지는 그의 ‘땡’은 게임을 하는 사람들과 시청자들의 몰입도를 높인다. 조금만 시간을 끌어도 어김없이 ‘땡’을 치는 그의 단호한 진행 방식은 게임의 흥미를 돋운다.

과거 MBC에 몸담았던 tvN 김유곤 PD를 비롯해 <무한도전>의 김태호 PD, <어쩌다 사장>의 유호진 PD 등 방송에 직접 얼굴을 비치는 PD들이 있기는 하지만, ‘출장 십오야’처럼 PD를 전면에 내세운 예능은 처음이다. 

예능인들과 오랫동안 작업하며 끌어올린 예능감을 자신의 방송 프로그램에 활용한 첫 예다. <삼시세끼>를 비롯해 CJ 내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브랜딩한 나 PD가 자신의 능력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PD와 연예인의 경계도 허물고 있다.

나 PD 프로그램이 아닌 나 PD 자체가 콘텐츠가 되고 있는 것.

나영석 사단은 <삼시세끼>를 통해 힐링 예능의 서막을 알렸고, <꽃보다> 시리즈를 통해 여행 예능의 붐을 일으켰다. 유튜브 방송 <신서유기 외전: 삼시세끼 - 아슬란드 간 세끼>를 통해 스핀오프를 가장 먼저 시작하기도 했다. 가장 먼저 채널의 경계를 허물었고, 콘텐츠의 형식도 기존의 관습에 얽매이지 않았다. 

시그니처

최근 유튜브를 비롯해 다양한 OTT 플랫폼이 저변을 넓히는 등 미디어 시장 격변기에 놓인 요즘 나영석 사단은 또 한 번 새로운 도전으로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을 확장시키고 있다. 많은 우연을 바탕으로 기획되는 그의 프로그램은 매번 예능계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 

‘출장 십오야’도 나영석 사단이 걸어온 발자취의 연장선에 있다. 이들의 새로운 시도가 아이템 부재로 힘겨워하고 있는 방송계에 또 하나의 방향을 제시하지 않을까 짐작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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