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준호 칼럼] 스포츠 상업화와 스포츠 자본론

2018.04.16 10:54:03 호수 1162호

서울 중구 장충동에 위치한 ‘장충리틀야구장’은 1971년 개장한 유서 깊은 유소년야구장이다. 원래 그곳은 남산의 그린벨트 지역으로 개발제한 지역이었다. 당시 정권의 실세였던 김종필 전 중앙정보부장의 친형이었던 김종락 전 대한야구협회장의 영향력이 작용, 그린벨트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최초로 유소년 전용 야구장으로 탄생한 것이다.
 



서울 한복판 남산의 그린벨트 지역에 들어섰던 장충리틀야구장은 건립 후 계속해 편법 및 불법 건축물이라는 논란의 한 가운데 서있었다. 역대의 서울시장들 재임시절 철거 및 녹지 공원화라는 이슈와 행정적인 변경계획 사안 중 하나였다.

탁상행정 그만!

최근까지 10여 년의 기간 동안 한국리틀야구연맹(회장 한영관)이 야구장의 사용료를 면제 받은 채 독점적으로 운영하며 사용해 왔고, 그 기간 동안 한국리틀야구연맹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엄청난 성장을 거듭해 우리나라 유소년야구의 중추적인 유소년야구단체로 거듭나게 됐다.

10여년이 넘는 기간 동안 장충리틀야구장을 독점적으로 사용하며, 한국리틀야구연맹은 전국적으로 소속된 리틀야구클럽의 수가 20여개의 가맹 팀에서 150개가 넘는 양적인 발전을 할 수 있었다. 동시에 장충리틀야구장의 소유권자인 서울시가 야구장의 사용료를 동 기간에 전액 면제해줌으로써 언제나 특혜의 논란이 돼왔다.

그런데 이러한 장충리틀야구장의 운영과 사용에 관해 최근 야구계가 시끄러운 상황을 맞고 있는 중이다. 2017년 장충리틀야구장에 위치했던 한국리틀야구연맹은 경기도 화성시로 그 소재지를 옮기게 됐다. 경기도 화성시가 화성시에 유소년 야구장 4개 구장과 관련 시설을 건설하여 그 운영과 사용을 한국리틀야구연맹에 위탁했기 때문이다.


논란의 장충리틀야구장
입찰 추진하다 돌연 취소

문제는 장충리틀야구장 내의 사무실을 사용해 오던 한국리틀야구연맹이 경기도 화성시로 이전을 한 이후다. 장충리틀야구장의 관리자인 서울시 중부녹지공원사업소 측이 이제 공석이 된 장충리틀야구장의 운영에 관해 임대의 형식으로 공개입찰 공고를 내면서다.

감정평가금액으로 약 7800만원이 제시됐다. 야구계 일각에서 유소년 전용 야구장 소유권자인 서울시가 ‘상업화’한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더불어 입찰자격을 놓고 서울시가 기존의 운영자였던 한국리틀야구연맹을 배제하려 한다든지 어느 다른 유소년야구단체의 민원에 굴복하여 꼼수를 부린다는 소문이 돌았고, 이러한 논란 속에 관리자인 서울시 중부녹지공원사업소는 입찰 자체를 취소하였다.

사실 우리나라의 수도인 서울은 이미 도시개발의 한계에 달했을 만큼 남아도는 부지가 없다. 그리하여 녹지공원과 체육시설이 다른 지자체와 비교하여 턱도 없이 모자라다. 그러기 때문에 수요자가 넘쳐나는 상황에서 기존의 체육시설 이용에 대한 대립과 논란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장충리틀야구장의 입찰과 취소에 관하여 우리는 근본적인 의문 하나를 가지게 된다.

스포츠 특히 유소년 스포츠의 상업화 논란을, 우리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스포츠의 상업화의 의미는 한마디로 스포츠를 통하여 ‘돈을 벌고 이득을 취한다’라는 뜻일 것이다. 하물며 이러한 세속적 황금만능주의가 유소년스포츠에 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을 경계하기 위하여 나온 말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자라나는 유소년과 청소년들의 스포츠 활동을 이용해 수익과 연관을 짓고 금전적인 이득을 취하려한다는 것을 물론 경계하고 지탄해야 마땅할 것이다. 문제는 이러한 스포츠 활동을 하는 데 있어 필수적이고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비용의 충당과 처리에 관한 것이다.

예를 들면, 서울지역에서 일반적인 초중고의 한 개 대회를 진행하는 것에 2000만∼4000만원 정도의 대회진행 경비가 필요하다. 구장사용료 및 청소용역비, 심판수당, 소모품 장비(야구공 등) 대금, 시상식 물품비용, 그리고 야간 경기의 라이트 사용 시 전기료 등이 그러한 비용의 내역이다.

대회를 주관하는 서울시야구소프트볼협회는 중앙정부는 물론 해당 지자체인 서울시의 예산지원이 전무한 가운데 지역 연고의 프로야구 세 구단으로 부터 후원을 받아 각 구단별 명칭이 들어간 대회들을 개최하고 있다. 그마저도 후원 비용이 줄어들거나 끊어져 버려 대회 운영에 점점 곤란을 겪고 있는 형편이다.

스포츠가 팬들의 경기관람과 마케팅을 통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몇 가지 꼽아보자. 첫째 TV 등 매체를 통한 경기의 중계권료, 둘째 구장 내에 설치되는 광고를 통한 광고 수익료, 셋째 경기장 관람료, 네 번째로 선수들의 유니폼과 장비의 판매 대금 등일 것이다. 이는 대부분 프로스포츠의 분야에서 구단들이 취득할 수 있는 수익창출의 수단들인 것이다.


정부·지자체 예산지원 뚝
수익? 관람료 외 대안 없어

유소년스포츠를 비롯한 아마추어 스포츠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은 경기장 관람료 이외에 뚜렷한 대안이 없다. 

국내 스포츠는 이제 생활체육화되어 참여하는 인구가 증가일로에 있고, 그들의 경기 참여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줘야만 하는 상황에 접어들었는데, 현실은 그러한 지원을 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프로스포츠를 비롯한 모든 스포츠 분야는 이제 바야흐로 자본화 되어가고 있다. 

 

앞으로 스포츠에도 거대 자본이 출현해 해당 종목과 분야를 지배하게 되는 시기가 곧 도래할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시대의 출현이 필연적이라 한다면, 우리는 그러한 자본을 통한 혁신과 창조적인 마케팅 능력의 개발을 통하여 적어도 필요한 비용의 충당에 관한 한은 스스로의 자생력을 갖춘 스포츠 문화를 구축해야 하지 않을까.

대략 140년 전, 자본주의 초기 발달의 시기에 사회과학자이자 공산주의자였던 칼 마르크스는 자본과 노동, 그리고 임금과 잉여가치에 대한 상호충돌의 결과물로써 자본주의는 필연적으로 망하고 공산주의가 도래할 것이라는 주장을 그의 저서 <자본론>과 <공산당선언> 등을 통하여 예언했다. 그러나 그러한 그의 예언에 대한 대착점으로 사람들은 혁신과 창조활동 등을 통하여 자본주의를 더욱 심화 발전시켜 왔다.

자생력 갖춰야

이제 자본의 뒷받침이 요구되는 우리나라 모든 스포츠 분야서, 더 이상 관련예산의 지원과 후원사 혹은 개인 후원자의 후원금 등은 우리가 스포츠를 즐기고 대하는 목적에 있어 주요 의지처가 될 수 없다. 그리하여 우리는 유소년스포츠에조차도 혁신과 창조가 적극적으로 뒷받침되는 상업화의 개념을 도입해야 할 수 밖에 없을지도 모른다. 그 수익과 지출의 내역들이 투명하고 적법하다면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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