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수상한 물품 구매 추적

매년 새로 산 냉장고 어디로 갔나?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청와대가 매년 수상한 물품 구매로 쌈짓돈을 만들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청와대는 사용 연한이 5년이나 되는 냉장고를 매년 구입하는가 하면, 아직 출시되지도 않은 카메라를 사겠다며 수년째 예산을 타가기도 했다. 감사원은 올해 대통령 비서실이 업무용 휴대전화를 이미 107대나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57대를 추가로 구입한 사실을 적발하고 주의조치를 내리기도 했다. 청와대의 수상한 물품 구매를 <일요시사>가 살펴봤다.

청와대의 수상한 물품 구매가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대통령 비서실은 박근혜정부 출범 이후 사무용품 구입비로만 약 35억원을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청와대는 지난해 모니터, 노트북 컴퓨터, 다기능 프린터 등 사무용기기 23종 5억8900만원어치, 책장, 책상, 의자 등 29종의 사무집기 3억6900만원어치를 구입했다. 그런데 청와대는 올해 한술 더 떠 사무용기기와 집기를 구입하는 데만 무려 17억4800만원을 사용했다. 특히 청와대는 회계연도가 끝나가는 연말에도 물품을 4900만원어치나 신규 구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펑펑 쓴 혈세
무조건 구입

해당 물품들의 구매가 정말 꼭 필요했던 것인지도 의문이다. 일례로 대통령 비서실은 올해 업무용 휴대전화를 이미 107대나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57대를 추가로 구입했다가 감사원으로부터 주의조치를 당하기도 했다. 추가로 구입한 휴대폰 중 79대는 구입 후 한동안 창고에 쌓여있었다.

또 박근혜정부 들어 청와대는 기념품과 명절선물비로만 약 22억원을 사용하기도 했다. 품목별로는 손목시계 구입비가 4억8900만원으로 가장 많았다. 하지만 기념품과 명절선물의 배포처는 공개되지 않고 있다. 해당 예산이 정말 기념품 및 명절선물 구입비로 사용됐는지조차 확인할 방법은 없다. 청와대의 철저한 비밀주의 때문이다.

청와대 예산은 눈먼 쌈짓돈?
매년 물품 중복 구매해도 'OK'


박 대통령의 고가 운동장비 구입 논란이 불거졌을 때도 청와대는 “대통령이 사용하는 생활용품이나 음식재료, 운동기구 등은 대통령의 경호와 관계되고 대통령 경호는 국가안보와도 직결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관련사항에 대해 어떤 것도 알려줄 수 없다”고 공식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이러한 철저한 비밀주의 때문에 청와대의 수상한 물품 구매는 박근혜정부 이전부터 꾸준히 진행됐다. 역대 대통령 비서실의 예산을 분석해보면 청와대는 지난 2004년부터 올해까지 매년 잉어 구입 예산으로 무려 1000만원을 책정해왔던 것으로 밝혀졌다. 예산안대로라면 한 마리당 10만원가량 하는 잉어를 청와대가 매년 100마리씩 구매해왔다는 것이다. 잉어가 일부 폐사할 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매년 똑같은 수량의 잉어를 구입해온 것은 수상하다.

또 청와대는 아직 시판되지도 않은 카메라를 구입하겠다며 수년째 예산을 타내기도 했고, 사용연한이 5년이 넘는 복사기와 냉장고, 청소기 등도 매년 새로 구입했다. 청와대는 또 행사에 사용하겠다며 개당 가격이 100만원이나 하는 의자를 매년 40~50개씩 구매하기도 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이들 물품을 구매하지 않고 배정받은 예산을 다른 용도로 전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들 물품을 청와대가 매년 구입했다고 해도 문제다. 국민들의 혈세로 구입한 물품들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매년 새로 구입한 셈이 되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이전부터 묻지마 예산 편성으로 여러 차례 입방아에 오르내렸다. 특히 대통령비서실 및 국가안보실은 최근 3년간 70% 이상 쓴 적이 없는 시설 예산을 내년에도 확대 편성했다.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2015년도 예산안을 살펴보면 대통령 비서실 및 국가안보실은 청와대 경내 건물 및 시설물 유지·관리를 위한 내년도 ‘시설관리 및 개선’ 예산을 올해대비 12%(4억6500만원) 증액한 43억2800만원으로 책정했다. 


문제는 관련 예산 집행률이 지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3년간 70%를 넘은 적이 없다는 것이다. 같은 기간 불용액만 총 50억8600만원이다. 급하게 필요하지도 않은 예산을 미리 타내 쌓아둔 셈이다.

녹색당이 국회 예산안예비심사보고서 등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청와대의 한해 예산규모는 1600억원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청와대 예산 중 상당수는 투명성을 확보할 수 없는 예산이라 문제다. 일례로 특수활동비의 경우 대통령 비서실에 146억, 경호실에 119억 가량이 각각 책정되어 있다.

교재 산다고 돈 받아서 오락실 간 격
운동기구 구입도 국가안보 직결?


이러한 특수활동비는 지출관련 정보가 공개되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예산 편성 시부터 구체적인 산출근거나 집행내역을 제시할 필요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통령비서실 특수활동비의 경우에는 노무현정부 때와 비교해 무려 30%가량이나 증가했다.

청와대의 국외여비 또한 철저히 대외비다. 대통령비서실이 올해 사용한 국외여비는 4억원 가까이 되지만 출장목적 등 구체적인 내역은 전혀 공개되지 않는다. 청와대의 예산 심사를 맡고 있는 국회 운영위원회 조차도 청와대의 예산집행실태에 대해 제대로 파악할 수가 없으니 청와대 예산은 사실상 감사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셈이다. 청와대의 철저한 비밀주의 탓에 국민들의 혈세가 쌈짓돈처럼 함부로 쓰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은 더욱 커져가고 있다.

비밀주의
감사사각지대

또 청와대를 관할하고 있는 국회 운영위원회는 다른 상임위와는 달리 1년 단위로 위원이 교체돼 제대로 된 예산 감시가 이뤄지기 힘들다는 지적이 있다. 예를 들어 만약 국회 운영위원들이 작년부터 활동했던 인물들이라면 매년 중복구매되어 왔던 물품들을 단번에 눈치 채고 이를 지적할 수 있었을 테지만 매년 위원들이 교체되다보니 청와대의 전체적인 예산의 흐름을 파악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예산 심사 기간은 턱없이 짧고, 청와대 예산을 심사할 운영위원들은 매년 교체되는데다, 청와대의 비밀주의까지 합쳐져 청와대는 누구도 건드릴 수 없는 성역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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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대문’ VS ‘어대명’ 차이 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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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한민국의 흑역사’가 10년도 안 돼 반복되고 있다. ‘평행이론’이라는 말이 나올 만큼 비슷한 양상으로 흐르는 모양새다. 하지만 하나씩 뜯어보면 전혀 다른 그림이 보인다는 의견도 만만찮다. 그때와 지금, 무엇이 같고 다를까? 2024년 12월은 국민에게 충격과 공포의 시간이었다. 45년 만에 비상계엄이 선포됐고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서 가결됐다. 현직 대통령은 법정형이 사형과 무기징역, 무기금고뿐인 내란 우두머리 혐의를 받고 있으며 사상 초유의 체포 작전도 진행 중이다. 여기에 여객기 사고로 179명의 아까운 목숨도 잃었다. 8년 만에 재연됐다 순서의 차이만 있을 뿐 10여년 전 우리나라는 이미 비슷한 상황을 겪었다. 2014년 세월호 참사로 295명이 사망했고 9명이 실종됐다. 그로부터 2년 뒤인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서 가결됐다. 2017년 3월 헌법재판소(이하 헌재)가 박 전 대통령의 탄핵안을 인용하면서 파면됐다. 2000년대 들어 대통령 탄핵안이 국회서 가결된 사례는 세 번이다.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2016년 박 전 대통령, 지난해 윤석열 대통령이다. 노 전 대통령은 헌재서 탄핵안이 기각되면서 직무에 복귀했다. 직무가 정지된 윤 대통령은 헌재의 탄핵 심판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불과 8년 새 두 명의 보수 진영 대통령이 헌재 심판대 위에 섰다. 사건의 발단부터 전개, 절정, 결말에 이르기까지 멀리서 보면 비슷하게 흘러가는 듯하지만 가까이에서 볼수록 다른 양상을 띠고 있다. 단적인 예로 박 전 대통령은 ‘태블릿PC’ 보도가 불씨를 댕겼다면 윤 대통령은 12·3 비상계엄 사태가 시발점이 됐다. 박 전 대통령은 국회의 탄핵안 가결-헌재의 탄핵안 인용-특검 수사-사법 처분 등의 과정을 거쳐 단죄됐다. 특검 수사가 진행되는 사이 조기 대선이 치러졌다. 헌법에 따르면 ‘대통령이 궐위된 때는 60일 이내에 후임자를 선거한다’고 돼있다. 2017년 5월9일 헌정사상 처음으로 대통령 보궐선거가 열렸고 문재인 전 대통령이 당선됐다. 윤 대통령의 상황은 박 전 대통령보다 복잡하다. 헌재의 탄핵 심판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등의 내란죄 수사가 동시에 이뤄지면서 양쪽에서 압박하는 형국이다. 윤 대통령의 내란 혐의는 대통령의 불소추특권도 소용없는 중범죄라서 수사 속도가 박 전 대통령보다 훨씬 빠른 상태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1위 호감도 만큼 비호감도↑ 정치권의 눈은 조기 대선에 쏠려 있다. 헌재는 윤 대통령 탄핵 심판 사건을 최우선에 놓고 심리 중이다. 문형배·이미선 재판관이 퇴임하는 4월18일 이전에 윤 대통령의 파면 여부가 결정될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탄핵안이 인용되면 6월경에는 헌정사상 두 번째 대통령 보궐선거가 치러진다. 여야 잠룡들은 헌재의 탄핵안 인용 가능성을 저울질하고 있다. 파면이 결정된 날부터 두 달 사이에 대선을 치러야 하기에 기존에 인지도와 지지율을 어느 정도 확보한 인물이 절대적으로 유리한 상황이다. 정치권은 물론 국민의 눈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표에게 쏠리는 이유다.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이 대표는 압도적인 차기 대권주자로 인식되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2위 그룹과 큰 격차를 보이면서 1위위로 질주하는 중이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통령 적합도를 조사한 결과 이 대표가 3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오세훈 서울시장(7%), 홍준표 대구시장(7%),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5%),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4%) 등이 뒤를 이었다. ‘없다 또는 모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32%였다. 이번 조사는 국내 통신 3사가 제공하는 휴대전화 가상번호(100%)를 이용한 전화 면접으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서 ±3.1%포인트, 응답률은 22.8%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스트레이트뉴스>가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지난 4~6일 만 18세 이상 200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차기 대권주자 적합도 조사에서도 이 대표는 45.1%를 얻었다. 홍준표 대구시장(9.7%),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7.8%),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7.2%), 오세훈 서울시장(6.1%) 등이 뒤를 이었다. 빠르면 6월 보궐선거로 이 대표의 지지율은 여당 후보 5인(홍준표·한동훈·원희룡·오세훈·안철수)의 지지율을 모두 합한 수치(33%)보다 오차범위 밖에서 높았다.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 100% RDD 방식으로 실시했고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2.2%포인트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와 조원씨앤아이 홈페이지 참조). 최근 정치권에서 조기 대선 가능성과 함께 ‘어대명(어차피 대통령은 이재명)’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8년 전 박 전 대통령 탄핵 당시 나돌았던 ‘어대문(어차피 대통령은 문재인)’과 일맥상통하는 표현이다. 그럼에도 한편에서는 당시 문 전 대통령의 상황과 현재 이 대표의 상황은 천차만별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문 전 대통령은 2012년 대선서 박 전 대통령에게 밀려 낙선했다. 당시 대선은 제3당 후보 없이 보수 후보와 진보 후보의 맞대결로 치러졌다. 양측 모두 짜낼 수 있을 만큼 모조리 다 짜낸 선거서 패하자 문 전 대통령은 정치적으로 큰 상처를 입었다. 이후 지지세를 회복하기까지 꽤 긴 시간을 암흑기로 보냈다. 문 전 대통령을 야권의 압도적인 대선주자로 만든 결정적 한 방은 국정 농단 사태였다. ‘비선 실세’ 최순실씨의 존재가 드러났고 파생 의혹이 쏟아졌다. 1300만명(누적)의 국민이 거리로 나왔다. 국민적 인기를 등에 업은 문 전 대통령은 박 전 대통령의 탄핵안이 헌재서 인용될 무렵 ‘차기 대통령’으로 완벽하게 눈도장을 찍은 상태였다. 하지만 현재 이 대표의 상황이 당시 문 전 대통령과 비슷한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린다. 여론조사 수치상으로는 압도적 1위를 달리고 있지만 ‘살얼음판’을 걷는 듯하다는 말이 들린다. 이 대표가 가진 사법 리스크에 더해 ‘비토층’이 상당하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윤 대통령도 싫지만, 이 대표도 싫다’는 목소리가 작지 않다는 분석이다. 전면 나오면 공격거리 많아 실제 최근 나온 여론조사에서 이 대표는 호감도, 비호감도 모두 1위를 기록했다. <뉴스핌>의 의뢰로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6~7일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서 ‘차기 대통령 후보 중 가장 호감이 가는 인물은 누구입니까’라는 질문에 39.1%가 이 대표를 꼽았다. 오세훈 서울시장 9.5%, 홍준표 대구시장 9.3% 등이 뒤를 이었다. ‘차기 대통령 후보로 가장 호감이 가지 않는 인물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도 이 대표는 40.8%로 단연 1위였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3.5%, 홍준표 대구시장이 12.2% 등이었다. 흥미로운 대목은 호감도 1~4위(이재명·오세훈·홍준표·원희룡)와 비호감도 1~4위가 같다는 점이다. 일각에서는 여야의 대선후보군이 어느 정도 추려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대선후보군은 ‘이재명 1강’ 독주 속에 범여권의 춘추전국시대가 펼쳐지는 양상”이라며 “범여권 유력 후보의 지지율을 모두 합쳐도 이 대표 한 명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또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마저 탄핵 정국을 거치며 한 달 만에 지지율이 한 자릿수로 떨어지면서 ‘이재명 대항마’는 사실상 실종 상태”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의 비호감도 1위 원인으로는 사법 리스크를 지목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때 불거진 대장동 개발비리 특혜 의혹서 시작된 사법 리스크를 여전히 벗지 못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재판만 5개고 검찰서 추가로 수사 중인 사건도 2개다.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과 위증교사 의혹은 1심 판결이 나왔다. 특히 공직선거법 위반 재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이라는 당선무효형이 나오면서 대선행에 빨간불이 켜졌다. 대법원서 형이 확정되면 이 대표는 10년간 피선거권이 제한된다. 사실상 정치생명이 끝날 수 있는 수준이다. 발목 잡는 사법 리스크 박 때와 다른 보수 결집 위증교사 1심 재판에서는 무죄를 받았지만 항소심서 뒤집힐 가능성이 있다. 실제 법조계에서는 선고 전 공직선거법 위반보다 위증교사 혐의의 유죄 가능성을 더 크게 봤다. 위증교사 혐의는 양형 기준에 따라 무죄 아니면 징역형이 선고될 수 있어 항소심서 판결이 바뀌면 이 대표는 벼랑 끝에 몰리게 된다.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는 윤석열정부가 출범하기 전부터 꼬리표처럼 따라붙었다. 조기 대선이 치러지면 상대 후보의 공격 포인트 역시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에 집중될 가능성이 크다. 국민은 12‧3 비상계엄 사태를 겪으면서 대통령과 그 배우자가 연루된 의혹과 논란에 크게 실망했다. 윤 대통령이 퇴장하고 이 대표가 대선후보로 검증을 받기 시작하면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보수층의 결집이 심상찮은 점도 눈여겨볼 지점이다. 박 전 대통령 탄핵 당시 보수 진영은 친박(친 박근혜)과 비박(비 박근혜) 등으로 사분오열했다. 탄핵안 표결 당시 찬반이 갈리면서 물리적으로 분당 사태까지 벌어졌다. 실제 박 전 대통령의 탄핵안은 재적의원 299명 가운데 찬성 234표로 가결됐다. 당시 야당과 야당 성향 무소속 의원 표는 171표였다. 탄핵안 가결에 필요한 표수(200표)는 29표였지만 그보다 많은 63표가 새누리당(현 국민의힘)서 나왔다. 당이 쪼개질 수밖에 없는 이탈표였다. 반면 윤 대통령 탄핵안 가결 때는 2번의 표결 끝에 간신히 정족수를 넘겼다. 찬성은 204표로 국민의힘서 12표가량의 이탈표가 나왔다. 탄핵안이 가결된 뒤에도 국민의힘은 강경 지지층을 등에 업고 결집 중이다. 민주당은 ‘윤석열 지키기’에 나선 보수층과 국민의힘의 힘을 빼기 위해 ‘머릿수’로 밀어붙이고 있지만 이 과정서 중도층의 이탈이 표면화되는 모양새다. 애매한 표수 걸림돌 될까 박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궤멸 직전까지 몰렸던 보수층이 ‘같은 실수를 반복할 수 없다’는 태도로 대응하는 점은 민주당은 물론 이 대표에게 부담스러운 대목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명확하게 지지 후보를 밝히지 않은 유보층이 상당하다는 점을 봤을 때 중도층을 놓치면 대권서 멀어질 수 있다. 진보 진영의 지지만으로는 ‘어대명’은 완성될 수 없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