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달항아리’ 최형욱

2024.07.11 10:38:35 호수 1487호

다, 잘될 거야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부산 해운대구 소재 갤러리 소울아트스페이스서 작가 최영욱의 개인전 ‘Karma: All is Well’전을 준비했다. 최영욱은 2013년부터 2020년까지 소울아트스페이스서 5번의 개인전을 가진 바 있다. 이번 전시엔 신작 29점을 공개한다. 



최형욱의 달항아리는 둥글고 넉넉한 자태를 고스란히 평면으로 옮겨왔다는 찬사를 받는다. 흙과 사람의 체온으로 빚은 달항아리는 어느 공간에 둬도 기품 있고 차분하며 소박하면서도 아름답게 발하는 미적 특질을 가지고 있다. 

채움

최형욱 역시 달항아리를 처음 마주하고 “표면의 작은 흠과 변형된 색, 비정형의 형태를 지닌 그 존재는 나를 강하게 끌어당겼다”고 회고했다. 그는 달항아리를 통해 자신을 발견하고 관계 속에서 소통하기를 원한다. 

‘Karma’로 명제한 작품 속 빙렬은 하나의 인생으로 은유된다. 세필로 항아리 전체에 촘촘하게 그려낸 선은 삶을 영위하며 만나는 수많은 인연과 인생의 희로애락을 아우르는 상징이다. 비슷하지만 각기 다른 형태의 우리네 삶과 닮아 있다. 

최형욱은 “내가 표현한 이미지는 내 삶의 기억, 내 삶의 이야기다. 나는 내 그림 속에 내 삶의 이야기를 펼쳐내고 있는 것”이라고 작업노트에 기록했다. 무수한 선의 교차, 미세한 색점 등은 희미하다가도 진하게 이어지며 시공간을 초월해 연결되는 인생의 영원한 관계성을 작품을 통해 드러내고 있다. 


최영욱은 이번 전시서 가로로 길게 뻗은 캔버스에 항아리 속 산수화로 배경을 채운 후 달항아리 한 점을 덩그러니 그려 넣거나 화면의 중앙이 아닌 하단에 배치한 달항아리를 선보인다. 높이 180㎝의 대형 캔버스에 항아리의 실루엣은 완전히 지우고 표면의 빙렬로만 가득 채운 작품에서는 큰 변화가 드러난다.

희미한 산수풍경에 빙렬 위로 부유하는 미세한 색상의 변화, 원형으로 피어오른 색점이 묘사돼 있다. 

이전보다 미니멀해진 작품은 캔버스 밖 하얀 벽면까지 확장되는 느낌이다. 달항아리를 바라보며 정진해 온 명상의 깊이, 최소한의 것을 다루고 있지만, 면면을 이루는 요소를 통해 치열한 최형욱의 작업세계를 엿볼 수 있다.  

삶의 기억과 이야기
다르지만 닮은 우리

무반사 아크릴 액자 속 두 개의 캔버스가 흑과 백의 대비를 이루며 설치돼 있다. 심플한 색면작업 같지만 들여다보면 서서히 드러나는 달항아리의 형태를 확인할 수 있다. 뜨거운 가마서 장박을 까맣게 그을리는 연단의 과정을 거쳐 완성되는 달항아리의 태생을 떠올리게 한다. 

최형욱은 배경색에 차이를 둬 유백색, 회백색, 청백색 등의 여러 톤을 만들어 달항아리를 변주한다. 색의 대비를 다루는 그의 섬세하고 조심스러운 태도는 전체적인 조화와 통일성을 부여한다. 순백이 가지는 순박하고 도도한 정신세계, 드러나지 않지만 어느 것과도 어우러질 수 있는 깊은 정서가 그의 작품의 잘 어우러진다는 평이다. 

서성록 미술평론가는 “‘모든 것이 점점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 지친 이들에게 달항아리와 조용히 만나는 시간을 통해 비워냄의 아름다움을 전하고자 한다’는 최형욱의 말처럼 채움은 비움에서 드러나는 이치를 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대사회에 빼곡하게 찬 성장논리 속에서 최형욱은 채움과 비움에서 비롯된다는 ‘깊이 있는 질서’의 덕목을 환기시킨다”고 부연했다. 

소울아트스페이스 관계자는 “최형욱과 갤러리의 인연도 어느덧 10년이 넘었다. 그동안 수행과도 같은 회화의 변주를 끊임없이 추구하고 비디오와 공간 설치, NFT 등의 실험을 병행하며 한층 더 작품의 영역을 넓혀왔다”며 “이번 전시에서는 ‘All is Well’이라는 타이틀처럼 모든 것이 이뤄지기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다 잘될 거야’ 이른바 만사형통의 위로를 통해 안식을 누리고 새로운 도전을 축복하는 메시지를 함께 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비움


그러면서 “감상하는 사람에 따라서는 달항아리가 가지는 역사적 해석과 시선을 살펴보거나 그것을 제작했던 과거 전문도공의 장인정신, 당시 사람이 실용하거나 관조했을 풍경과 기원을 떠올려 볼 수 있겠다”며 “실재하는 달항아리 도자는 아니지만 하나의 대상을 붙들고 씨름하며 끊임없이 변화를 시도하는 작가적 실험을 통해 본래의 그것만큼이나 깊은 사유와 심상의 세계로 인도하는 최영욱의 힘을 느껴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전시는 오는 9월28일까지. 

<jsjang@ilyosisa.co.kr>


[최영욱은?]

최영욱은 홍익대학교 회화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서 석사 과정을 마쳤다.

국내외서 40여회 이상 개인전을 진행했다.

다수의 그룹전과 포커스 아트페어(런던), 아트 마이애미(미국), 쾰른 아트페어(독일), 싱가포르 아트페어(싱가포르), 미 아트페어(이탈리아)등 국제적인 아트페어에 참여했다. 

작품은 필라델피아 뮤지엄(미국), 스페인 왕실(스페인), 빌게이츠 재단(미국), 룩셈부르크 왕실(룩셈부르크), 유엔녹색기후기금GCF(인천), 국립현대미술관(과천) 등 세계 유수의 기관에 소장돼 있다. 

2010년 빌 게이츠 재단이 작품을 소장하면서 미술계에 큰 이슈가 됐고 각국의 오피니언 또한 그의 작품을 주목했다.

세계적인 성악가 조수미의 한국가곡집 ‘향수’의 앨범 표지를 장식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국내 최초로 미술 신탁 NFT를 발행하는 등 세계 시장을 향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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