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사회팀] 연예인을 접한 매장들은 대체로 연예인이 방문하는 것을 반기지 않는다고 한다. ‘매장홍보효과를 누릴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연예인들에게 고가의 상품을 무턱대고 협찬 혹은 DC(Discount)해줬다가 일부 연예인들이 이를 악용하면서 울상을 짓는 주인들이 증가했기 때문. 이들은 시도 때도 없이 협찬을 요구 하는 연예인들 때문에 ‘연예인 출입금지’라도 시켜야 할 판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비양심적인 연예인DC 실태를 파헤쳤다.
“연예인DC 되죠?”
일부 연예인들의 입에서 버릇처럼 튀어나오는 말이다. 연예인DC 혹은 협찬은 사실 예전부터 관습처럼 전해져 왔다. 고가의 상품일지라도 연예인이 걸치고 나오면 소비자들의 구매욕구가 급격히 증가해 해당 상품이 무조건 완판(‘완전히 판매되다’의 준말)되는 그릇된 현실 때문이다.
이러한 홍보효과 때문에 개인 사업을 하는 이들은 매장 브랜드 혹은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연예인들에게 무차별적인 협찬과 DC를 제공한다. 연예인들은 일반인은 상상조차 못할 특권을 누린 것과 다름없다. 그런데 최근 일부 연예인들이 이를 악용하고 심지어 방송에 나와 협찬목록을 줄줄이 꿰는 등 개념 없는 발언도 서슴지 않고 있어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연예인이 벼슬?
압구정에서 의류브랜드 매장을 운영한다는 익명의 30대 여성은 한 온라인 커뮤니티사이트에 연예인DC와 관련해 말 못할 고민을 털어놨다.
그는 “서비스직종에 10년 넘게 일해 오면서 연예인DC 또는 협찬을 왜 해줘야 하는지 계속 의문이 든다”고 냉정한 입장을 밝혔다. 그에 따르면 연예인들이 그의 매장에 자주 들러 옷을 구매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한다. 그는 처음에 연예인이 와서 사인도 해주고 사진도 찍어주면 홍보효과도 누릴 수 있어서 좋았다고 솔직한 심경을 드러냈다.
그러나 효과는 잠깐 뿐이었다. 한 번 방문했던 연예인은 습관적으로 고가의 상품에 대한 DC를 원했고, 옷 한 벌 가격으로 두 벌씩 챙겨가곤 했다. 지속되는 악순환에 그는 겉으로는 웃었지만 뒤로는 쓰라린 속을 추슬러야 했다고 전했다. 이 뿐만이 아니었다. 오랜 세월 동안 청순함의 대명사로 꼽히던 모 여배우도 협찬해 달라며 떼를 쓰기도 했고, 한류스타라고 불리는 소위 톱스타급 연예인은 “저 한류스타인데 DC 안 되나요?”라며 민망하기 짝이 없는 발언들을 대놓고 하는 이도 있다고 전했다.
그는 “연예인이 무슨 벼슬인가? 일반 상인들보다 돈도 더 많이 벌면서 왜 DC 해달라는 건지 모르겠다”며 “'땅을 얼마주고 구입했다' '얼마짜리 건물을 샀다' '외제 스포츠카를 샀다' 등 방송에서는 온갖 돈 자랑을 늘어놓으면서 구매하기도 전에 협찬해달라고 당당하게 요구하는 행동이 꼴사납다. 양심 좀 챙겼으면 좋겠다”라고 일침 했다.
10여 년째 가구업을 운영해오고 있다는 박모씨는 연예인들의 거지근성(?) 때문에 피 본 일이 한두 번이 아니라며 치를 떨었다. 박씨의 매장에 들른 일부 연예인들은 무턱대고 매장에 방문해 물건을 협찬해 달라고 말한다고 한다. 문제는 그 뒤에 있다. 박씨가 협찬과 관련해 거절의사를 표하면 바로 “저 OOO인데요”라고 반문 한다는 것.
그는 지속적으로 거절의사를 표해도 상대 연예인이 끝까지 협찬을 요구하면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협찬해주곤 한다고 허탈한 심경을 나타냈다. 박씨는 “협찬이면 차라리 양호한 편이다. 진상 연예인들은 고가의 가구를 DC해달라고 하면서 ‘자신의 집이 방송연예프로그램에 많이 나올 것’이라며 허풍을 늘어놓기도 하고, 잡지 화보 촬영차 잠깐 빌려달라고 가져간 뒤 돌려주지 않기도 한다”며 당시 상황을 회상했다.
아이돌 멤버 방송서 협찬 자랑 무개념 발언
스포츠 스타도 노골적 요구…업주들은 울상
C급 연예인 지방선 A급 행세
방송인 안모씨의 협찬 사랑도 빼놓을 수 없는 이야기다. 안씨는 친구 생일에 강남의 모 술집에서 파티를 벌였다. 그가 친구들과 함께 해당 술집에서 몇 백만원에 달하는 수많은 안주와 술 등을 시키며 각종 서비스를 요구했고, 이후 계산할 때 즈음 “잘 먹었어요”라며 자연스럽게 술집을 빠져나갔다는 일화는 연예계에서 유명하다.
남성 아이돌 그룹 멤버 이모씨의 경우 모 쇼프로그램에 나와서 가방과 신발 등을 지속적으로 협찬 받았다고 자랑하며 떠들기도 했으며, 유명 패션스타일리스트는 자신이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가게를 홍보해준다고 원하는 상품을 일일이 고르면서 협찬해달라고 재촉하기도 했다.
이러한 연예인DC는 비단 연예인에게만 국한돼 있는 것은 아니다. 대중이 익히 알고 있는 일부 스포츠 스타와 그의 배우자 또는 가족들도 협찬과 DC라는 특권을 나눠 가지려고 노골적 행태를 가감 없이 드러내고 있다고 전해졌다.
모 스포츠 선수 내외는 아이 돌잔치 때 행사 할인과 더불어 온갖 서비스를 요구하며 마치 전세라도 낸 듯 몇 시간에 걸쳐 돌잔치 행사를 누리기도 했고, 모 아이돌의 엄마는 한 가방매장에 방문해 “내가 OO의 엄마다. 연예인DC 좀 해달라”고 의기양양한 태도를 보였다고 한다.
협찬과 DC 이외에도 연예인 특권은 무궁무진하다. 번호표를 뽑고 순서를 기다려야 하는 은행과 병원 등지에서도 연예인 특권은 유감없이 발생한다. 모 중년 남성 연예인은 “나 모르냐. 사람들 눈에 띄기 싫으니 먼저 진료 좀 부탁한다”고 생떼를 부렸다고 전해졌고, 모 중년 여배우도 은행에서 번호표를 뽑지도 않고 막무가내식으로 VIP 상담실로 들어가 개인 업무를 보고 갔다고 한다. 심지어 유명 남성 개그맨은 몇 천원어치 빵을 구매하면서도 연예인DC를 해달라며 비양심적인 행동을 일삼았다고 알려졌다.
지방에서 꽤 규모 있는 숙박업을 운영하고 있다는 강모씨는 “지방은 서울보다 더 하다. 톱스타도 아닌 이들이 지방에만 오면 톱스타 행세하며 이것저것 해달라고 주문한다. 연예인이 그렇게 대단한 직업도 아닌데 마치 왕인 양 허세부리는 것 보면 거북하다”며 “겉만 화려하면 뭐하나, 속은 거지근성으로 똘똘 뭉쳤는데…”라고 혀를 찼다.
연예인DC의 실상은 드러난 이야기보다 훨씬 더 심각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일부 연예인들이 가지는 공짜근성도 알고 보면 주변 상황이 만들어냈음을 알 수 있다.
돈도 많이 벌면서…
일부 브랜드 매장 등에서 신제품이나 명품 론칭쇼를 개최하고 셀러브리티를 초대하면서 현금이나 현물을 지급하는 것이 연예인들이 갖는 공짜근성의 시초가 된 것이다. 즉 우리가 스스로 그들을 벼슬아치로 치켜세운 것이나 다름없다.
‘호의가 계속되면 그게 권리인 줄 안다’는 말이 있다. 협찬과 DC받는 것을 당연시하는 것이다. 반면 자신들이 참여한 영화·음악의 불법다운로드에는 열을 올리며 비난하고 있다. 원하는 걸 이루려면 그에 따른 희생도 감수해야 한다는 것을 상기해야 할 때이다.
김지선 기자 jisun86@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