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도 너무한 '연예인 DC' 실태

거지근성 톱스타 A씨 “신상 좀 내놔봐”

[일요시사=사회팀] 연예인을 접한 매장들은 대체로 연예인이 방문하는 것을 반기지 않는다고 한다. ‘매장홍보효과를 누릴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연예인들에게 고가의 상품을 무턱대고 협찬 혹은 DC(Discount)해줬다가 일부 연예인들이 이를 악용하면서 울상을 짓는 주인들이 증가했기 때문. 이들은 시도 때도 없이 협찬을 요구 하는 연예인들 때문에 ‘연예인 출입금지’라도 시켜야 할 판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비양심적인 연예인DC 실태를 파헤쳤다. 

“연예인DC 되죠?”

일부 연예인들의 입에서 버릇처럼 튀어나오는 말이다. 연예인DC 혹은 협찬은 사실 예전부터 관습처럼 전해져 왔다. 고가의 상품일지라도 연예인이 걸치고 나오면 소비자들의 구매욕구가 급격히 증가해 해당 상품이 무조건 완판(‘완전히 판매되다’의 준말)되는 그릇된 현실 때문이다.

이러한 홍보효과 때문에 개인 사업을 하는 이들은 매장 브랜드 혹은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연예인들에게 무차별적인 협찬과 DC를 제공한다. 연예인들은 일반인은 상상조차 못할 특권을 누린 것과 다름없다. 그런데 최근 일부 연예인들이 이를 악용하고 심지어 방송에 나와 협찬목록을 줄줄이 꿰는 등 개념 없는 발언도 서슴지 않고 있어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연예인이 벼슬?

압구정에서 의류브랜드 매장을 운영한다는 익명의 30대 여성은 한 온라인 커뮤니티사이트에 연예인DC와 관련해 말 못할 고민을 털어놨다.


그는 “서비스직종에 10년 넘게 일해 오면서 연예인DC 또는 협찬을 왜 해줘야 하는지 계속 의문이 든다”고 냉정한 입장을 밝혔다. 그에 따르면 연예인들이 그의 매장에 자주 들러 옷을 구매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한다. 그는 처음에 연예인이 와서 사인도 해주고 사진도 찍어주면 홍보효과도 누릴 수 있어서 좋았다고 솔직한 심경을 드러냈다.

그러나 효과는 잠깐 뿐이었다. 한 번 방문했던 연예인은 습관적으로 고가의 상품에 대한 DC를 원했고, 옷 한 벌 가격으로 두 벌씩 챙겨가곤 했다. 지속되는 악순환에 그는 겉으로는 웃었지만 뒤로는 쓰라린 속을 추슬러야 했다고 전했다. 이 뿐만이 아니었다. 오랜 세월 동안 청순함의 대명사로 꼽히던 모 여배우도 협찬해 달라며 떼를 쓰기도 했고, 한류스타라고 불리는 소위 톱스타급 연예인은 “저 한류스타인데 DC 안 되나요?”라며 민망하기 짝이 없는 발언들을 대놓고 하는 이도 있다고 전했다.

그는 “연예인이 무슨 벼슬인가? 일반 상인들보다 돈도 더 많이 벌면서 왜 DC 해달라는 건지 모르겠다”며 “'땅을 얼마주고 구입했다' '얼마짜리 건물을 샀다' '외제 스포츠카를 샀다' 등 방송에서는 온갖 돈 자랑을 늘어놓으면서 구매하기도 전에 협찬해달라고 당당하게 요구하는 행동이 꼴사납다. 양심 좀 챙겼으면 좋겠다”라고 일침 했다.

10여 년째 가구업을 운영해오고 있다는 박모씨는 연예인들의 거지근성(?) 때문에 피 본 일이 한두 번이 아니라며 치를 떨었다. 박씨의 매장에 들른 일부 연예인들은 무턱대고 매장에 방문해 물건을 협찬해 달라고 말한다고 한다. 문제는 그 뒤에 있다. 박씨가 협찬과 관련해 거절의사를 표하면 바로 “저 OOO인데요”라고 반문 한다는 것.

그는 지속적으로 거절의사를 표해도 상대 연예인이 끝까지 협찬을 요구하면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협찬해주곤 한다고 허탈한 심경을 나타냈다. 박씨는 “협찬이면 차라리 양호한 편이다. 진상 연예인들은 고가의 가구를 DC해달라고 하면서 ‘자신의 집이 방송연예프로그램에 많이 나올 것’이라며 허풍을 늘어놓기도 하고, 잡지 화보 촬영차 잠깐 빌려달라고 가져간 뒤 돌려주지 않기도 한다”며 당시 상황을 회상했다.

아이돌 멤버 방송서 협찬 자랑 무개념 발언
스포츠 스타도 노골적 요구…업주들은 울상
C급 연예인 지방선 A급 행세

방송인 안모씨의 협찬 사랑도 빼놓을 수 없는 이야기다. 안씨는 친구 생일에 강남의 모 술집에서 파티를 벌였다. 그가 친구들과 함께 해당 술집에서 몇 백만원에 달하는 수많은 안주와 술 등을 시키며 각종 서비스를 요구했고, 이후 계산할 때 즈음 “잘 먹었어요”라며 자연스럽게 술집을 빠져나갔다는 일화는 연예계에서 유명하다.


남성 아이돌 그룹 멤버 이모씨의 경우 모 쇼프로그램에 나와서 가방과 신발 등을 지속적으로 협찬 받았다고 자랑하며 떠들기도 했으며, 유명 패션스타일리스트는 자신이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가게를 홍보해준다고 원하는 상품을 일일이 고르면서 협찬해달라고 재촉하기도 했다.

이러한 연예인DC는 비단 연예인에게만 국한돼 있는 것은 아니다. 대중이 익히 알고 있는 일부 스포츠 스타와 그의 배우자 또는 가족들도 협찬과 DC라는 특권을 나눠 가지려고 노골적 행태를 가감 없이 드러내고 있다고 전해졌다.

모 스포츠 선수 내외는 아이 돌잔치 때 행사 할인과 더불어 온갖 서비스를 요구하며 마치 전세라도 낸 듯 몇 시간에 걸쳐 돌잔치 행사를 누리기도 했고, 모 아이돌의 엄마는 한 가방매장에 방문해 “내가 OO의 엄마다. 연예인DC 좀 해달라”고 의기양양한 태도를 보였다고 한다.

협찬과 DC 이외에도 연예인 특권은 무궁무진하다. 번호표를 뽑고 순서를 기다려야 하는 은행과 병원 등지에서도 연예인 특권은 유감없이 발생한다. 모 중년 남성 연예인은 “나 모르냐. 사람들 눈에 띄기 싫으니 먼저 진료 좀 부탁한다”고 생떼를 부렸다고 전해졌고, 모 중년 여배우도 은행에서 번호표를 뽑지도 않고 막무가내식으로 VIP 상담실로 들어가 개인 업무를 보고 갔다고 한다. 심지어 유명 남성 개그맨은 몇 천원어치 빵을 구매하면서도 연예인DC를 해달라며 비양심적인 행동을 일삼았다고 알려졌다.

지방에서 꽤 규모 있는 숙박업을 운영하고 있다는 강모씨는 “지방은 서울보다 더 하다. 톱스타도 아닌 이들이 지방에만 오면 톱스타 행세하며 이것저것 해달라고 주문한다. 연예인이 그렇게 대단한 직업도 아닌데 마치 왕인 양 허세부리는 것 보면 거북하다”며 “겉만 화려하면 뭐하나, 속은 거지근성으로 똘똘 뭉쳤는데…”라고 혀를 찼다.

연예인DC의 실상은 드러난 이야기보다 훨씬 더 심각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일부 연예인들이 가지는 공짜근성도 알고 보면 주변 상황이 만들어냈음을 알 수 있다.

돈도 많이 벌면서… 

일부 브랜드 매장 등에서 신제품이나 명품 론칭쇼를 개최하고 셀러브리티를 초대하면서 현금이나 현물을 지급하는 것이 연예인들이 갖는 공짜근성의 시초가 된 것이다. 즉 우리가 스스로 그들을 벼슬아치로 치켜세운 것이나 다름없다.

‘호의가 계속되면 그게 권리인 줄 안다’는 말이 있다. 협찬과 DC받는 것을 당연시하는 것이다. 반면 자신들이 참여한 영화·음악의 불법다운로드에는 열을 올리며 비난하고 있다. 원하는 걸 이루려면 그에 따른 희생도 감수해야 한다는 것을 상기해야 할 때이다.

김지선 기자 jisun86@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무안 참사> ‘막 지은’ 무안공항 미스터리

[무안 참사] ‘막 지은’ 무안공항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제주항공 여객기 추락 사고가 발생한 무안국제공항의 설립 배경이 재조명됐다. 공항 건설 초기부터 지적된 조류 충돌(버드 스트라이크) 가능성, 미숙한 운영 등이 참사의 원인이라는 지적이 나오면서다. 무안공항은 ‘고추 말리는 공항’ ‘한화갑 공항’ 등 정치적 견해에 휩싸인 바 있다. 공항 건설 전 연간 992만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측됐으나 지난 2023년 이용객은 24만6000명에 불과했다. 지난 2007년 개항한 무안공항은 서남권 거점 국제공항으로 설계됐다. 다만, 활주로는 약 2.8㎞로 다른 주요 국제공항보다 비교적 짧은 편에 속한다. 내년 완공을 목표로 3.126㎞로 늘리는 연장 공사를 진행하던 탓에 활주로를 300m 가량 이용할 수 없는 상태였다. ‘한화갑 공항’ 정치적 탄생 통상 대형 항공기 이용이 잦은 국제공항 대부분은 활주로 길이가 3㎞를 넘는다. 실제 국내의 주요 국제공항인 인천국제공항(3.75㎞), 김포국제공항(3.6㎞), 김해국제공항(3.2㎞), 제주국제공항(3.2㎞) 등은 무안공항보다 활주로 길이가 길다. 미국 JFK, 프랑스 샤를 드골, 도쿄 나리타 등 주요 국제공항 활주로는 4㎞가 넘는 곳도 많다. 무안공항서 400t 넘는 항공기 운항이 제한된 것도 활주로 길이가 짧기 때문이다. 항공업계 전문가들은 활주로 길이가 길수록 항공기 제동력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사고가 난 항공기는 바퀴 대신 동체 착륙을 시도하던 중 속도를 제대로 줄이지 못해 활주로 끝 둔덕 등에 부딪혔다. 김규환 한국공항공사 항공훈련센터 센터장은 “3㎞에 미치지 못하는 활주로 길이는 평시 이·착륙 상황에선 문제가 없지만, 동체착륙 같은 비상시엔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인규 한국항공대 비행교육원 원장은 “사고의 주요 원인을 활주로 길이로만 돌리긴 어렵지만, 활주로 길이가 인천 정도로 길었더라면 이 정도 사고가 벌어지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고 짚었다. 다만, 이날 국토부는 “활주로 길이로 인해 사고가 발생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사고 기종은 1.5~1.6㎞ 길이의 활주로서도 착륙할 수 있다”고 했다. 사고 원인 중 하나의 가능성으로 지목되는 조류 충돌 문제에 관한 안일한 인식도 사고를 키웠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고의 직접적 원인인 착륙 장치 ‘랜딩기어’ 고장이 조류 충돌 때문에 발생했을 가능성을 제기한다. “이제 ‘고추 말리는 공항’ 오명 벗자” 20년 만에 해외 운항···무리수 결과 무안공항은 인천국제공항을 제외한 전국 14개 공항 중 조류 충돌 비율이 가장 높다. 2019년부터 지난해 8월까지 무안공항에는 여객·화물을 합쳐 항공기 총 1만1004편이 오갔다. 이 기간 모두 10건의 조류 충돌이 발생했다. 운항 횟수 대비 조류 충돌 발생 비율은 0.09%로, 비행기가 1만편 오갈 때 조류 충돌이 9번 발생했다는 뜻이다. 제주공항(0.013%), 김포공항(0.018%) 등에 비해 월등하게 높다. 공항 주변은 서해안 철새 도래지와 가까운 곳이어서 공항 건설 초기부터 관련 문제가 제기돼왔다. 공항 인근의 전남 무안군 현경면·운남면에선 1만2000여마리의 겨울 철새가 관찰됐다. 이 지역에는 113.34㎢에 이르는 대규모 무안갯벌습지보호구역 등이 조성돼있어 철새들의 중간 기착지 역할을 한다. 무안국제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때도 “기체가 조류와 충돌할 위험이 있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무안공항엔 조류충돌예방위원회가 만들어져 있지만, 제대로 역할을 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 2020년 당시 보고서는 “항공기가 이착륙할 때 조류 충돌 위험성이 크다”며 “이에 대한 저감 방안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고 적고 있다. 보고서는 폭음기나 경보기를 설치하고, 레이저나 깃발, LED 조명 등을 이용해 조류 충돌을 최소화하라는 구체적 대응책까지 제시했다. 그러나 활주로 확장 공사가 완성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시행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소식을 듣고 무안공항을 찾은 주용기 생태문화연구소장도 <경향신문>과 인터뷰서 “저수지와 바다, 습지가 많아 오리 등 철새가 이동하는 길목”이라며 “무안공항의 입지 자체가 앞으로도 조류 충돌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조류 전문가인 주 소장은 매년 겨울 무안공항 주변을 방문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충돌 위험 지속 제기 그는 “사고의 주원인으로 조류 충돌 가능성이 큰 상황인데, 적어도 이 지역에 실제 어떤 새들이 얼마나 있고 어디로 이동하는지를 확인해야만 또 다른 조류 충돌 사고를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30일 오전 8시50분쯤 공항 근처 창포호 인근서 오리떼가 날아든 것이 관측됐다. 전날 오전 9시쯤 방콕발 제주항공 7C2216편이 무안공항으로 들어온 시각과 비슷하다. 주 소장은 “가창오리 같은 경우 원래 야행성이라 해질 무렵이 되면 공항 남동쪽서 북동쪽으로 이동해 먹이활동을 한 뒤 다음날 아침이 되면 다시 휴식처로 돌아온다”고 설명했다. 그는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가 일어난 지난달 29일 오후 6시쯤에도 무안공항 인근서 20만마리의 가창오리떼를 발견했다. 무안공항 동쪽의 한 농경지에 서 있는데 가창오리 5만마리가 한 차례 지나간 뒤 15만마리가 남쪽으로부터 날아와 북동쪽으로 군무를 펼치며 이동했다는 것이다. 밤새 먹이활동을 한 가창오리는 아침이 되면 다시 경로를 거슬러 간다. 이 경로는 비행기의 경로와 맞닿는다. 무안공항 인근에는 약 40여종의 조류가 서식한다. 망운면 인근 바닷가서도 쉽게 새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곳 또한 비행기 경로와 일치한다. 공항서 직선거리로 6~7㎞ 정도 떨어진 운남면도 비행기가 착륙하는 경로에 걸쳐 있다. 주 소장은 “제주도와 가덕도, 새만금까지 새롭게 공항을 늘리려 하는데 모두 새의 서식지와 겹치는 지역”이라며 “위치 선정부터 제대로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무안공항 관제탑 등 항공 관계자들의 경험 부족이 사고를 키웠다는 목소리도 있다. 사고가 발생한 지난달 전까지 국제선 정규 노선을 운영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지난달 29일 사고가 발생한 무안~방콕 노선은 제주항공이 같은 달 8일 운항을 시작한 신규 노선이다. 뜯어말렸던 조류 전문가 20만 오리떼 아침마다 이동 무안공항이 17년 만에 운영하는 첫 국제선 정기 노선인 만큼, 미숙함이 드러난 것이다. 또 무안공항을 관리하는 한국공항공사는 지난해 4월 문재인정부서 임명된 사장이 뒤늦게 사표를 낸 이후, 8개월째 공석이다. 기장 출신 관계자는 “조류 충돌 주의 경고 후 2분 만에 ‘메이데이’ 선언이 있었다”며 “당시 관제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동체 착륙 외 다른 선택지를 택하는 건 불가능했는지 등을 따져야 한다”고 말했다. 항공기 동체 착륙 전엔 공항소방대가 대기한 뒤, 활주로에 화재 방지를 위한 소화 약제를 뿌렸어야 하는데 이 절차도 시행되지 않았다. 무안공항에 설치된 방위각 시설인 로컬라이저와 이를 지지하기 위한 콘크리트 둔덕이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를 키웠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무안공항의 ‘방위각 표시시설(로컬라이저)’과 콘크리트 둔덕은 활주로 끝에서 250m가량 떨어진 비활주로에 설치됐다. 둔덕은 2m 높이에 이른다. 항공기 진입 방향과 반대 측의 활주로 끝 부근에 설치되는 로컬라이저는 활주로 중심선 연장 위에 안테나가 설치된다. 이는 착륙하는 항공기에 활주로 중심을 정확하게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공항 측과 국토교통부는 ‘아래로 기울어진 비활주로 지면과 활주로와의 수평을 맞추기 위해 콘크리트 둔덕을 세워 돌출된 행태로 보이는 것’이라며 ‘사고에 영향을 미쳤는지 여부는 조사 결과에 따라 판단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기준 미비 아낀 정비 그러나 사고의 피해를 더 키웠다고 지목되는 둔덕형의 로컬라이저에 관해 공항설계 엔지니어링사 관계자는 “국내외 기준과 규정에 어긋난 게 없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달 30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서 “논란이 되는 로컬라이저는 활주로 종단안전구역 밖에 있는 시설이라서 특별한 제약 조건이 없다”며 “이는 현재도 별로 달라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해당 엔지니어링사는 1998~1999년 사이 발주된 무안공항의 실시설계를 담당했다. 그는 또 활주로 끝단에 콘크리트 구조물과 둔덕을 세우는 건 비상식적이라는 지적에 대해 “관련 규정이나 상황을 모르고 그렇게 얘기할 수는 있지만, 우리는 규정과 기준을 갖고 말할 수밖에 없다”며 “국내외 기준과 규정을 다 포함한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활주로 안전구역 밖에는 관제탑도 있는데 만약 항공기가 동체 착륙하면서 활주로 밖으로 미끄러져서 관제탑에 충돌할 경우엔 이것도 문제가 된다는 거냐”며 “항공기가 활주로를 벗어날 가능성 등을 고려해서 안전구역을 설정해 놓은 것”이라고 말했다. 외국 전문가들이 활주로 끝단에 둔덕형 시설물을 설치한 건 본 적이 없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서는 “본인이 본 적이 없을 수는 있겠지만 그건 자신들 기준서 하는 얘기”라고 잘라 말했다. 이 관계자의 주장은 앞선 국토부 입장과 유사하다. 국토부 관계자는 “문제의 로컬라이저는 종단안전구역 밖에 있기 때문에 관련 안전기준이나 설치 기준을 적용받지 않는다”고 밝혔다. 2.8㎞ 활주로 국제선 부족 “위치·구조 원인” 참사 키운 ‘콘크리트 둔덕’···국내 공항 수두룩 국토교통부의 ‘공항·비행장시설 및 이착륙장 설치 기준’에 따르면 활주로 종단안전구역은 항공기가 착륙 후 제때 멈추지 못하고 활주로 끝부분을 지나쳤을 경우 항공기의 손상을 줄이기 위해 착륙대 종단 이후에 설정된 구역을 말한다. 항공기가 활주로를 넘어섰을 때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설정한 구역인 셈이다. 해당 기준에 따르면 활주로 종단안전구역은 착륙대의 끝에서 최소 90m 이상 돼야 된다. 무안공항은 199m로 설정하고 있다. 논란이 된 로컬라이저는 이 구역 5m 뒤에 설치돼있다. 활주로 종단안전구역 밖에 있는 것이다. 종단안전구역 안에 있는 시설물은 설치 기준이 까다롭게 적용된다. 해당 기준 제22조에는 ‘항행에 사용되는 장비 및 시설로 반드시 활주로 종단안전구역에 설치돼야 하는 물체는 항공기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부러지기 쉬운 재질로 하며 최소 중량 및 높이로 설치해야 한다’고 규정돼있다. 국토부의 ‘공항안전운영기준’ 제42조에도 ‘(착륙대, 유도로대 및 활주로 종단안전구역에)불법 장애물이 없을 것. 다만, 설치가 허가된 물체에 대해선 지지하는 기초구조물이 지반보다 7.5㎝ 이상 높지 않아야 하며, 물체는 부러지기 쉬운 구조로 세워져야 한다”고 제시돼있다. 하지만 활주로 종단안전구역 밖에 있는 시설에 대해서는 별다른 제약이 없다. 국토부 관계자는 “조만간 관련 국내외 규정을 포괄해서 로컬라이저 논란에 관해 설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참사를 두고 제주항공의 책임론도 불거졌다. 사고가 발생한 여객기는 직전 48시간 동안 8개 공항을 오가며 총 13차례 운항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안공항 이외에도 제주·인천공항과 중국 베이징, 대만 타이베이, 태국 방콕, 일본 나가사키,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등을 오갔다. 제주항공이 운항 스케줄을 무리하게 편성해 기체 피로도를 유발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허술한 규제 책임 넘기기 물리적인 정비 시간이 부족하지 않았냐는 지적에 대해 송경훈 제주항공 경영지원본부장은 3차 브리핑서 “모든 항공기는 제작사 매뉴얼이나 국토부가 인가한 기준에 맞춰 계속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고 발생 다음 날인 지난달 30일에는 김포공항서 출발한 제주항공 여객기가 이륙 직후 긴급 회항했다. 제주항공 측은 이륙 직후 랜딩기어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를 감지한 후 해당 편 기장이 지상 통제센터와 교신하며 조치해 정상 작동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다만 기장이 안전 운항을 위해 항공기 점검을 받는 것으로 판단했으며, 이에 따라 김포공항으로 회항해 점검을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smk1@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금호건설 특혜 시비 ‘정치 공항’ 논란 무안공항은 1999년 착공해 2007년 개항했다. 인근에 공항이 있는데도 선심성 공약으로 추진돼 당시 사업을 주도한 한화갑 전 새천년민주당(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이름을 따 ‘한화갑 공항’으로 불린다. 이용객이 없어 활주로서 주민들이 고추 말리는 장면이 목격돼 ‘고추 말리는 공항’으로도 불렸다. 1997년 대통령선거 과정에선 당시 새정치국민회의 김대중 대통령 후보가 무안·울진·김제공항 건설을 공약으로 내세웠으며, 당시 실세였던 한 전 의원이 설립을 주도했다. 또 1999년 착공 당시 호남 기업인 금호건설이 건설사로 선정되면서 논란이 됐다. 활주로 건설에 쓰이는 골재 납품을 특정 지역 업체가 전량 수주한 것을 두고서도 특혜 시비가 제기된 바 있다. <민>